[프라임경제] 두나무의 블록체인 행사 '업비트 D 컨퍼런스(UDC)'가 블록체인 기술 중심 행사를 넘어 관련 정책까지 폭넓게 들여다보는 장으로 확대된다.
지난해 열린 'UDC 2022'에서 연사들이 토론하고 있다. ⓒ 두나무
UDC는 그동안 기술에 초점을 뒀지만, 내달 13일 열리는 제6회 행사를 통해 트렌드·정책·금융·기술·문화 등 다양한 주제를 아우르는 행사로 거듭난다. 두나무는 앞으로 더욱 다양한 측면에서 블록체인 생태계를 조명하고 확장시킬 계획이다.
◆기부·이력관리에 블록체인 활용
우선 블록체인 기술을 사회적 가치를 만들어 내는 데 사용하는 기업들을 만나본다.
한국수목원정원관리원은 블록체인을 활용해 기후변화로 멸종 위기에 놓인 식물을 안전하게 관리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 한국수목원정원관리원은 올해 두나무, 람다256과 협력해 블록체인 기반 식물이력정보 시스템을 도입했다.
박진성 한국수목원정원관리원 실장과 변영건 람다256 부장은 UDC 2023에 연사로 참여해 보다 자세한 블록체인 도입 과정과 이를 통해 얻게 된 이점을 소개한다.
블록체인과 가상자산은 비정부기구(NGO)의 기부 캠페인에도 활용되고 있다. 사랑의열매 사회복지공동모금회는 2021년 국내 법정기부금단체 최초로 가상자산을 기부받았다.
또 유니세프한국위원회는 지난 3월 업비트 회원이 기부한 가상자산을 튀르키예 지진 피해 복구에 사용했다.
UDC 2023에서는 정호윤 월드비전 팀장과 △이현승 굿네이버스 글로벌 임팩트 임팩트기금본부장 △이주희 사회복지공동모금회 대리 △김학수 유니세프한국위원회 팀장 △신은정 백석대학교 조교수가 패널로 참여한다. 이들은 소셜 임팩트를 주제로 블록체인이 만들어 낸 사회적 가치와 변화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해외 유수 가상자산 프로젝트, 한국 시장 주목
많은 해외 유수 가상자산 프로젝트들이 국내 블록체인 기업과 손 잡으며 한국 시장에서 새로운 기회를 탐색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블록체인 레이어1 플랫폼 프로젝트 아발란체의 개발사 아바랩스는 올해 국내 블록체인 기술 기업 블로코와 손잡고 토큰증권(ST) 사업에 뛰어들었다.
해외 유수 가상자산 프로젝트들이 한국 시장을 주목하는 이유는 뭘까. UDC 2023에서는 우스만 아심 아바랩스 수석 데브렐 엔지니어가 연사로 나와 한국 시장 진출 이유와 향후 전략을 발표한다.
또 오세현 SK텔레콤(017670) 부사장이 연사로 참여해 SK텔레콤의 블록체인 사업 현황과 비전을 소개한다. SK텔레콤은 지난 2018년부터 발 빠르게 블록체인 시장에 뛰어들었다.
오 부사장은 6년여간 사업을 진행해 오면서 느낀 한국 시장만의 특성을 들려줄 예정이다.
SK텔레콤은 2018년 블록체인 전담 조직 신설 이후 분산신원증명(DID) 기반 모바일 신원·자격증명 서비스, NFT 마켓플레이스 등 다수의 웹 3.0 서비스를 운영해 오고 있다.
오 부사장은 SK텔레콤에서 웹 3.0 사업을 총괄하고 있으며, 현재 오픈블록체인·DID협회장과 대통령 직속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심의위원을 맡고 있다.
◆나라마다 다른 가상자산 정책 기준은?
가상자산 시장이 급격히 커지면서 규제의 필요성도 높아지고 있다. 국가마다 서로 다른 가상자산 정책을 만들어가는 가운데 UDC 2023에서는 각국이 가상자산 정책 기준을 어떻게 확립해 나가야 할 지에 대한 논의의 장이 펼쳐진다.
△에밀리 파커 코인데스크 전무이사 △하워드 피셔 전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 수석재판 변호사·현 모세앤싱어 파트너 △니잠 이스마일 전 싱가포르 통화청(MAS) 시장행위정책 부서장·현 컴플라이언스 컨설팅 기업 에티콤 대표 △김갑래 자본시장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이 패널로 참석한다.
이들은 가상자산에 대한 각국의 시각과 접근방식을 들려준다. 또 탈중앙화금융(디파이)에 대한 규제 방향과 내년부터 본격 시행될 유럽의 '가상자산시장에 관한 법률(MiCA)'이 각 국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도 토의할 예정이다.
한편, 내달 13일 열리는 UDC 2023은 더 많은 참가자들이 시공간 제약 없이 참여할 수 있도록 온∙오프라인으로 동시 개최된다. 오프라인은 서울 광진구 그랜드 워커힐 서울에서 진행하며, 온라인은 UDC 유튜브 채널을 통해 누구나 실시간으로 시청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