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네 잇속이나 챙겨라. 살다보면 이런 말을 종종 듣는다. '잇속'은 이익이 되는 실속을 의미하고, 실속은 겉으로 드러나지 않은 알짜 이익을 말한다. 보통 잇속은 부정적인 의미로 사용되지만, 쓰기 나름이다. 그래서 글로벌하게 바꿨다. 잇속에서 잇을 IT로. 인터넷 발달로 급성장한 IT시장에서 우리가 놓치고 있는 IT 정보, 우리 삶에 잇속을 챙겨줄 IT 기술들을 꽉 잡아볼 시간이다. 잇속에 밝은 자들 손에 쥐어줄 알짜 IT 소식들, 지금부터 시작한다.
◆SKT, 교통신호 최적화 솔루션으로 차량통행시간 단축
SK텔레콤(017670)은 교통 신호 최적화 설루션 '티플로'를 경기 화성시 상습 정체 교차로 15곳에 3개월 동안 적용한 결과 통행시간을 약 13% 단축했다고 26일 밝혔다.
교통신호 최적화 솔루션 티플로는 위치기반 이동통신데이터 분석을 통해 추출되는 교차로의 방향 별 교통량 정보를 이용해 교통신호를 분석하고 최적의 신호체계를 제공한다.
실제 적용도로는 화성시 삼천병마로 자안입구 삼거리에서 해광금속 사거리까지 약 5.4km 구간으로 일 평균 교통량 5만3000대가 넘는 상습 정체지역이다. SK텔레콤은 AI 기술을 활용, 시간대별 교통량 패턴을 분석해 최적의 교통신호 주기를 산출했다. 산출된 교통신호 주기 적용 전·후 통행시간을 비교한 결과, 적용 전 11분30초에서 적용 후 9분50초로 약 1분40초를 단축했다.
이는 연간 12억원의 경제적 편익과 52톤의 탄소배출량을 절감하는 효과다. 향후 화성시 전역에 확대 적용할 경우 연간 약 520억원의 경제적 편익과 약 2200톤의 탄소배출량 절감 효과가 기대된다.
SK텔레콤은 차량 흐름을 모니터링하고 교통신호를 최적화하는 기술을 고도화하고, 추후 국토교통부의 '스마트 신호 운영 사업'에 참여할 계획이다.
◆KT, Y원정대 프로젝트 시작
KT(030200)가 20대의 새로운 도전과 성장을 응원하는 Y의 브랜드 미션을 담아 20대 고객에게 해외 문화 체험을 지원하는 'Y원정대' 프로젝트를 시작한다.
Y는 KT의 20대 전용 브랜드다. 이번 Y원정대의 첫 여행지는 미국 샌프란시스코로 선정됐다. Y원정대는 Y브랜드에서 운영하는 청년 아티스트 그룹인 'Y아티스트'와 대학생 마케팅 서포터즈 그룹인 'Y퓨처리스트'로 구성한다.
이들은 아트&컬처를 주제로 샌프란시스코의 명소를 직접 탐방하며 예술적인 영감을 얻고 새로운 자신의 모습을 찾아가는 여정을 체험하게 된다. 샌프란시스코 관광청의 협조를 받아 샌프란시스코 현대미술관 방문과 현지 아티스트와의 교류, 현지 문화 체험 등을 진행한다.
또 일반 고객도 여정을 함께할 수 있도록 여행 기간 중 SNS채널을 통해 소통하며, Y퓨처리스트가 직접 브이로그 영상 콘텐츠로 제작해 Y유튜브에 공개할 예정이다. Y아티스트가 샌프란시스코 여행을 주제로 본인의 스타일로 창작한 일러스트를 선보이며, 일러스트는 다양한 굿즈로 제작돼 Y박스 앱에서 공개한 후 판매 예정이다.
◆LGU+, U+서빙로봇 푸두봇 출시
LG유플러스(032640)는 국내 서빙로봇 시장 1위 기업 '브이디컴퍼니'와 대한민국 외식업 디지털 전환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첫 협업 상품인 'U+서빙로봇 푸두봇'을 출시했다.
국내 보급된 서빙로봇 중 점유율 과반 이상을 차지하는 푸두봇은 음료와 국물 메뉴도 흔들리지 않게 설계된 서빙 최적화 로봇이다. 대형 트레이가 탑재돼 십여개의 반찬과 4인 기준 식사를 무리 없이 서빙한다. 특히 푸두봇은 무인화·자동화 솔루션과 연동돼 단순 서빙을 넘어 메뉴 주문부터 퇴식까지 매장 자동화를 가능케한다.
LG유플러스는 이번 협업으로 통합 DX 솔루션을 제공해 SOHO 고객의 매장 운영 경험을 혁신한다는 방침이다. LG유플러스는 보다 쉽고 편한 디지털 전환을 지원하기 위해 서빙로봇과 소상공인 전용 통신상품, CCTV, 매장 자동화 솔루션을 하나로 엮은 패키지 상품을 출시할 계획이다.
◆카카오, 2023 카카오 클래스 심화과정 참가자 모집
카카오(035720)가 지난 상반기 진행된 입문과정에 이어 '2023 카카오 클래스x카카오쇼핑 더하는가치' 심화 과정을 진행한다.
카카오 클래스는 카카오의 다양한 서비스 플랫폼 활용 노하우를 교육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카카오와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가 2016년부터 함께 운영해 오고 있다. 카카오클래스는 지금까지 약 3500여명의 지역창업자와 소상공인이 카카오 클래스를 통해 톡스토어 입점과 디지털 비즈니스 전환을 이뤄냈다.
올해 카카오 클래스는 제주와 경기·대전·부산·경남·울산·서울·전남·전북·충남·충북 등 11개 지역의 창조경제혁신센터와 함께 운영하고 있다. 상반기에 진행된 입문과정을 통해 700여명의 지역창업자와 소상공인이 톡스토어 입점 교육을 통해 디지털 비즈니스의 전환을 이뤄냈다.
2023 카카오 클래스x카카오쇼핑 더하는가치' 심화 과정은 톡스토어를 개설했거나 현재 운영 중인 지역 창업자와 소상공인의 비즈니스 성장을 위한 과정이다. 참가자들은 카카오톡 스토어에서 상품을 더 돋보이게 하는 ‘상품 디자인 노하우'와 함께 카카오톡 스토어에 꼭 필요한 카카오톡 채널 마케팅과 활용법에 대한 전문가 강의를 들을 수 있다.
카카오 클래스 심화과정은 로컬 창업 및 소상공인 비즈니스의 특성을 고려해 비대면 온라인 방식으로 진행된다. 특히 신청 지역별로 특화된 전문강사의 코칭이 진행된다.
카카오 클래스 심화 과정은 현재 톡스토어를 보유하고 있거나 현재 운영 중인 지역 창업자와 소상공인이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신청 접수는 제주위드카카오와 각 지역 창조경제혁신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오는 8월13일까지 받는다.
◆네이버, AI 상품 추천 기술 고도화로 맞춤형 쇼핑 지원
네이버(035420)가 AI 기반 상품 추천 기술을 고도화해 초개인화된 AI 상품 추천 서비스를 강화한다.
네이버는 지난 20일 자체 개발한 AI 상품 추천 기술 'AiTEMS(에이아이템즈)'와 초대규모 AI '하이퍼클로바'를 결합해 한층 더 고도화된 AI 기술을 쇼핑 검색에 적용했다. 네이버 검색에서 상품 관련 키워드를 입력하면, 이용자의 쇼핑 활동 이력을 분석해 상품 추천 이유를 함께 보여주는 '맞춤형 블록'과 질의어에 따라 이용자의 쇼핑 관심사까지 추천하는 '추천형 블록'이 도입되는 것이 골자다.
지난 6월 기준 AI 추천 상품 거래액이 전년 동기 대비 30% 증가하는 등 AI 개인화 추천에 대한 이용자 니즈와 만족도 높아짐에 따라 네이버는 이번 '개인화 상품 추천 블록'을 통해 AI 큐레이션 사용성을 강화할 계획이다.
네이버는 초개인화된 AI 상품 추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개인화 추천 모델과 엔진 구조를 강화하고, 15억개 네이버쇼핑 상품 DB들이 보다 다양하고 정확하게 추천될 수 있도록 대용량 데이터 추천 시스템도 구축했다.
특히 '추천 사유 모델링 기술'이 적용된 '맞춤형 블록'에서는 이용자의 쇼핑 이력을 실시간으로 분석하고 추천 사유까지 반영해 이용자 취향과 검색 질의와 연계된 상품 추천 결과를 즉각 보여준다.
같은 키워드라 하더라도 사용자마다 다른 검색 질의와 구매 이력을 반영하기 때문에 개인화 추천의 효과도 더욱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내부 사전 테스트 결과 기존 쇼핑 추천 모델 대비 맞춤형 블록에서의 상품 클릭률은 최대 27%까지 높았다.
'추천형 블록'은 하이퍼클로바 기술을 접목시켜 검색 질의 유형에 따라 이용자가 관심을 가질 쇼핑 주제와 하위 상품을 추천한다. 하이퍼클로바가 자동으로 생성하는 쇼핑 관심사와 키워드 리스트 중 사용자의 검색 질의와 쇼핑 이력 간 연관성을 분석해 관심사 키워드를 제안하는 것이다.
◆세종텔레콤, 5G 특화망으로 조선소 디지털 전환
세종텔레콤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에서 주관하는 '5G 기업 간 거래(B2B) 활성화 사업'에 세종텔레콤 컨소시엄이 수행 사업자로 선정됐다.
컨소시엄 주관사인 세종텔레콤은 HD한국조선해양·하나텍시스템·좋은정보시스템과 함께 조선소에서 5G 특화망 기반의 디지털 혁신 과제를 진행한다. HD현대중공업과 현대미포조선의 전체면적 약 700만㎡ 중 100만㎡에 5G 특화망 기반의 스마트 통신 플랫폼을 구현한다.
세종텔레콤은 전체 사업 총괄 및 5G 특화망 토탈 솔루션을 제공한다. 또 분당 테스트베드에서 검증한 5G 특화망 전용 노트북과 태블릿을 이번 과제에 처음으로 도입한다.
◆지니뮤직, 남남 OST 'Want to be Free' 공개
지니 TV 오리지널 '남남' OST의 제작·유통을 맡은 지니뮤직(043610)은 OST Part 2 'Want to be Free'를 공개했다.
Want to be Free는 남남의 지난 회차에서 극 중 엄마 은미(전혜진 분)의 왕년의 학창 시절부터 철부지 엄마가 된 일대기를 보여주는 씬에 존재감 있게 등장하며, 시청자들에게 은미 캐릭터를 확실히 각인하게 만든 곡이다.
이 노래는 호소력 짙은 명품 보컬 이소정이 가창을 맡았다. 남남은 철부지 엄마 은미와 쿨한 딸 진희(최수영 분)의 대환장 한 집 살이와 그녀들의 썸과 사랑을 그린 드라마다. 매주 월, 화 밤 10시 지니TV와 지니TV모바일, ENA채널과 TVING에서 공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