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6월8일 제약·바이오업계 소식.
동국제약은 8일 오전, 제 78회 '구강보건의 날(6월9일)'을 맞아 서울 중구 더플라자 호텔에서 '인사돌플러스와 함께하는 구강보건의 날 캠페인'을 진행했다.
구강보건에 대한 국민의 이해와 관심을 높이고 구강 건강 수준 향상을 위해 지난 2016년 법정기념일로 제정된 '구강보건의 날'은, 첫 영구치가 나오는 6세의 6자와 구치(어금니)의 9자에 착안해 6월9일로 지정됐다.
동국제약은 8일 오전, 제 78회 '구강보건의 날(6월9일)'을 맞아 서울 중구 더플라자 호텔에서 '인사돌플러스와 함께하는 구강보건의 날 캠페인'을 진행했다. © 동국제약
'잇몸과 임플란트 관리 위한 잇몸건강 3단계 수칙 실천'이라는 주제로 진행된 이날 캠페인에서는 잇몸 건강과 임플란트 시술 전후 잇몸 관리의 중요성을 적극 알렸다. 이를 위해 △올바른 칫솔질하기 △치과 정기 방문하기 △먹는 잇몸약으로 잇몸 추가 관리하기와 같이 3단계 수칙을 제안하고, 실천을 독려했다. 손팻말로 각각의 수칙을 강조하고, 구강모형과 구강위생용품들을 소품으로 활용해 수칙의 실천이 중요하다는 메시지도 함께 전달했다.
특히, 임플란트 시술 계획이 있다면 치아를 식립할 지지기반이 되는 치조골을 튼튼히 해야 한다. 또한, 임플란트 이후에도 치조골이 약하면 유지가 어려울 수 있고, 관리를 소홀히 하면 임플란트 주위염이 생길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이 같이 임플란트 시술 전후 치과에서의 꼼꼼한 점검과 더불어 치조골 관리와 항균 작용을 하는 입증된 의약품을 복용하는 것이 잇몸 겉과 속 관리에 도움이 된다.
대웅제약은 지난 7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대웅제약 본사에서 디지털 헬스케어 스타트업 스카이랩스와 반지형의 연속혈압측정기 '카트원BP' 국내 판권 계약 체결식을 열었다.
이번 계약으로 대웅제약은 독점 판매권을 갖고 오는 9월부터 전국 병·의원 현장에 본격적으로 유통한다. 대웅제약은 고혈압, 심부전 등 순환기계 질환의 진단 및 관리 영역에도 뛰어들어 순환기계 시장 내 입지를 강화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스카이랩스가 개발한 연속혈압측정기 카트원BP는 팔뚝을 압박해 혈압을 측정하는 '커프(Cuff)' 방식이 아닌 '커프리스(Cuffless)' 방식을 채택한 세계 최초의 '반지형 혈압계'로 지난 3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허가를 받았다. 연속 혈압측정기 카트원BP는 '광용적 맥파(빛을 이용한 맥 측정방식)'를 통해 혈압을 측정하며, 손가락에 착용하면 24시간 연속 모니터링이 가능해 편의성과 효용성을 획기적으로 높였다. 또 방수기능도 갖춰 운동과 샤워, 우천 시에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특히 카트원BP는 기존 커프 방식의 24시간 혈압측정기기의 단점인 착용 불편감에 따른 수면장애, 반복적인 압박으로 인한 통증 유발 등의 단점을 획기적으로 개선했다. 아침, 주간, 야간 혈압 변화를 스마트폰 앱으로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고 다양한 혈압 데이터를 제공한다. 확보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약물 용량을 조절할 수 있다.
나아가 음주나 혈압약 복용 후 반응을 실시간으로 체크해 생활습관 개선 변화도 이끌어낼 수 있다. 카트원BP는 병원용으로 우선 출시 후 올해 말 온라인 시장에도 진출해 일반 소비자 대상으로도 출시 될 예정이며 향후 3년간 누적 700억 이상의 국내 판매를 목표로 하고 있는 웨어러블 디바이스계의 기대주다.
일동제약이 자사의 항고지혈 복합제 '드롭탑(Droptop)'과 관련해 인도네시아 파트너사인 칼베 파마(Kalbe Farma)를 통해 현지 발매를 개시했다.
드롭탑은 체내 콜레스테롤 합성을 저해하는 '스타틴(statin)' 계열 약물인 '로수바스타틴(rosuvastatin)' 성분과 콜레스테롤의 체내 흡수를 억제하는 지질저하제 '에제티미브(ezetimibe)' 성분을 조합한 이상지질혈증 치료용 복합제이다.
일동제약이 자사의 항고지혈 복합제 '드롭탑(Droptop)'과 관련해 인도네시아 파트너사인 칼베 파마(Kalbe Farma)를 통해 현지 발매를 개시했다. © 일동제약
앞서 일동제약은 인도네시아 1위 제약사인 칼베 파마와 자사 드롭탑에 대한 현지 공급 계약을 체결한 바 있으며, 최근 초도 물량을 시작으로 수출을 진행한 상태이다.
수출 품목은 드롭탑정10/10mg과 드롭탑정10/20mg 등 2종이며, 칼베 파마를 통해 '로제트(Rozet)'라는 현지 상품명으로 인도네시아 당국의 허가를 취득했다.
계약에 따라 일동제약은 자체 개발·생산한 완제품을 칼베 파마에 공급하고, 칼베 파마는 인도네시아 현지의 병원 및 약국 등을 대상으로 유통 및 판매를 담당한다.
일동제약에 따르면, 칼베 파마는 현지에서 로제트정 2종 발매와 함께 관련 학술 행사를 개최하는 등 신제품 마케팅에 속도를 내고 있다.
국내 제약업계 최초로 발간된 한미약품의지속가능성 보고서 'ESG 리포트'의 여섯번째 최신판이 업데이트 됐다.
한미약품은 혁신 기반의 지속가능 경영 모델을 집대성한 '2022-23 ESG 리포트'를 발간하고 자사 공식 홈페이지에 게재했다.
한미약품은 2018년부터 'CSR 리포트'라는 제목으로 지속가능성 보고서를 발간해왔으며, 올해부터는 전세계적인 ESG경영 흐름에 발맞춰 타이틀을 'ESG 리포트'로 변경했다.
지속가능성 보고서 국제지침 'GRI(Global Reporting Initiative)'를 기준으로 작성된 이번ESG 리포트에는 환경(E)과 사회(S), 거버넌스(G)를 중심으로 한미약품이 구축한 ESG경영 모델과 기조, 정책들이 일목요연하게 정리돼 있다.
세부적으로는 ESG와 R&D, 인권, 윤리와 준법, EHS(환경/보건/안전)경영 등이 테마별로 정리돼 있으며, 환경, 사회, 재무적인 영향을 동시에 고려한 이중 중대성(double materiality) 평가를 토대로 추출한 14가지 중대 이슈를 어떻게 관리하고 있는지에 대한 현황들도 수록돼 있다.
아울러 전 세계적으로 강화되고 있는 친환경 경영 기조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마련한 탄소중립 중장기 로드맵, 기후변화 리스크 관리 방안, 인권실사 대비 등도 제시돼 있고 한미와 관계를 맺고 있는 다양한 이해관계자간 커뮤니케이션 현황들도 정리했다.
제일헬스사이언스가 모발과 손발톱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약국전용 건강기능식품인 '데일리 모어 케어'를 출시했다.
데일리 모어 케어는 모발의 강도를 높이고 조직 생성에 중요한 필수 영양성분인 비오틴과 탈모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맥주효모가 함유된 식약처 인증 건강기능식품이다.
이 제품은 1일 1회, 1정 섭취하면 되며, 1정에 비오틴 500ug을 함유하고 있어 1일 권장량의 1667%를 충족시켜준다. 비오틴은 모발을 구성하는 단백질인 케라틴 구조를 강화하는데 도움을 주며, 손발톱 재생에도 도움을 주는 영양성분이다.
데일리 모어 케어에는 비오틴 외에도 모발 성장 및 보호에 도움을 주는 맥주효모도 함유됐으며, 비타민B군, 아미노산 등 활력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원료가 다량 함유돼 바쁜 현대인들에게 필요한 다양한 영양소를 한 번에 섭취할 수 있다.
동화약품이 창립 126주년을 맞아 스위스 대표 브랜드 '빅토리녹스'와 협업한 활명수 기념판을 출시했다.
활명수 126주년 기념판은 맥가이버칼로 흔히 알려진 빅토리녹스의 시그니처 제품인 '스위스 아미 나이프 (Swiss Army Knife)' 이미지를 활용했다. 라벨에는 활명수 브랜드를 만능 툴에 담아 '무엇이든 소화해 낸다'라는 의미를 담았으며, 패키지는 실제 멀티 툴을 연상시키는 형태로 제작했다.
동화약품이 창립 126주년을 맞아 스위스 대표 브랜드 '빅토리녹스'와 협업한 활명수 기념판을 출시했다. © 동화약품
이번 협업은 오랜 세대를 거쳐 '생명을 살리는 물'로서 신뢰를 쌓아온 '활명수(活命水)'와 세계적인 기술력과 인지도를 바탕으로 성장해온 빅토리녹스가 만났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최고의 품질, 혁신적인 디자인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스위스 아미 나이프는 1897년 칼 엘스너가 개발한 '오피서와 스포츠 나이프'가 특허를 취득하면서 시작됐다. 두 제품 모두 각자의 분야에서 오래된 헤리티지로 상징적인 의미를 가진 제품들이다.
동화약품은 1897년 제품 발매 당시 급체, 토사곽란 등으로 목숨을 잃는 사람이 많았던 시절에 활명수 (살릴 活, 생명 命, 물 水)라는 이름의 뜻 그대로 민중들의 '생명을 살리는 물' 역할을 해온 활명수의 가치와 철학을 잇고자, 전 세계 물 부족 국가 어린이들을 돕기 위한 '생명을 살리는 물' 캠페인을 이어가고 있다.
현재까지 출시된 활명수 기념판의 판매수익금을 '생명을 살리는 물' 캠페인의 일환으로 유니세프 한국위원회, 초록우산어린이재단에 기부해 왔으며, 활명수 126주년 기념판의 판매수익금 또한 사회공헌활동에 기부될 예정이다.
작년 발매된 125주년 기념판의 판매수익금은 대한적십자사를 통해 네팔 산쿠와사바아 지역에 수도·위생 시설 구축 및 개선, 지역주민 대상 보건위생 교육과 캠페인 활동 지원에 쓰였다.
HK이노엔(HK inno.N)이 슬로에이징 스킨케어 브랜드 '비원츠'의 첫 번째 선케어 라인을 출시했다.
신제품은 △비원츠 스킨핏 에센스 수분 선크림(이하 수분 선크림) 및 △비원츠 스킨핏 에센스 톤업 선크림(이하 톤업 선크림) 등 2종이다.
새롭게 선보인 '비원츠 스킨핏 에센스 선크림' 라인은 강력한 자외선 차단력(SPF50+/PA++++)과 산뜻하게 피부에 밀착되는 질감이 특징이다. 저분자 히알루론산과 솔잎 유래 펩타이드를 함유해 피부 속 수분을 유지하고, 보습 효과를 더했다. 안자극 인체적용시험 및 민감성 피부 일차자극 시험을 통과해 눈 시림 등 자극이 적다.
수분 선크림은 스킨케어 성분이 약 84% 함유돼 수분크림을 바른 것 같은 보습 효과는 물론, 끈적임과 백탁현상 없이 가볍게 밀착돼 건조한 피부에도 촉촉한 수분감을 제공한다.
톤업 선크림은 피부 톤을 맑고 깨끗하게 표현하는 색감으로 자연스러운 톤업 효과를 선사한다. 또한 선크림 하나로 메이크업 지속력을 최대 24시간까지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