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인터넷쇼핑몰이 변하고 있다. 제품 판매뿐만 아니라 고객이 원하는 제품 정보와 관련분야의 전문지식을 함께 팔고 벼룩시장, 주문제작, 커뮤니티 등 다양화된 게시판으로 그 기능은 확대 되고, 정보는 심화되는 추세다.
◆ 불우이웃돕기, 요리교실 등 커뮤니티 형태 서비스 후끈
또 주 고객인 싱글족과 맞벌이 부부를 위한 요리정보도 있다. 음식종류별로 레시피를 올리고 있는데 고객들이 자유롭게 레시피를 올리는 ‘나만의 요리법’에는 입맛이 없을 때, 비오는 날 먹기 좋은 음식 등 주부들의 생활 속 산지식이 올라온다. 음식 관련 상식을 담은 ‘생활의 지혜’는 우유 냄새 없애는 법, 눅눅해진 김 관리법, 냉장고 음식 보관법, 싱싱한 콩나물 고르는 법 등 소중한 생활 정보들이 가득하다.
◆ 소비자끼리 상품추천, 착용후기 공유
주얼리나 악세서리와 같은 경우 제품 사진만으로 그 크기를 가늠하기가 힘들기 때문에 직접찍은 착용사진은 소비자들의 구매 선택에 도움을 주고 있다. 여기에 어떻게 착용하면 더 센스 있게 매치할 수 있는지에 대한 패션 정보까지 제공하고 있다.
또 착용후기 게시판에는 실제 구매한 고객이 본인이 착용사진과 제품에 대한 평가를 올리고 있어 구매자들의 실제 만족도를 다른 네티즌들도 바로
알 수 있게 돼 있다.
구두 전문 인터넷쇼핑몰인 구두닷컴(www.9doo.com)은 고객이 직접 올리는 착화 갤러리가 인기다. 고객이 구매한
신발의 착화감뿐만 아니라 상품사진과 실제 제품의 차이까지 섬세하게 묘사하고 있어 제품을 구매하려는 다른 네티즌간에 정보교류가 이뤄지고
있다.
‘핫스타일 & 포토’에선 제품의 모델착용 사진과 패션화보, 패션 팁이 있다. 예쁘기만 한 모델 사진만으로는 구매결정이 힘들다면 ‘피팅룸(my fitting room)’에서 고객들의 착용사진과 후기를 보는 것도 좋다.
빅사이즈 전문쇼핑몰인 애니사이즈(www.anysize.co.kr) 역시 ‘애니베스트 포토’에서 고객들의 착용사진을 볼 수 있다. 여성 큰옷전문몰이다 보니 해외 쇼핑시 사이즈 보는 법, 내 몸매에 맞는 기능성 속옷 사이즈와 올바른 착용법, 측정방법 등 유용한 정보가 가득하다. ‘컨텐츠룸’은 패션코디, 유행아이템, 다이어트 정보, 러브노하우 등을 담고 있어 쇼핑몰을 찾는 여성 고객의 발목을 잡기에 충분하다.
◆ 소비자가 원하는 정보+전문지식 함께 판다
벽난로와 TV장, 아기침대, 아일랜드형 식탁 제작과 같은 난이도가 높은 가구제작 설명서부터 강아지 집, 싱크대 문짝 교체, 파티션 등 제작이 비교적 쉽지만 새로운 집안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는 간단한 제작 팁까지 다양한 가구 DIY정보를 구할 수 있다.
전직 인테리어 사무실 건축사 출신의 운영자가 현장 목수 못지않은 가구 제작기술과 노하우를 공유하니 고객만족도도 매우 높다.
공무원 수험서 전문몰인 고시탱크(www.gositank.com)는 각종 공무원 수험서와 편입, 임용시험 교제 외에도 시험공고와 시험정보, 기출문제를 제공하고 있다.
◆ 벼룩시장, 디자인 맞춤 주문
자신이 원하는 디자인, 사이즈 맞춤 주문도 전문몰에서는 가능하다. 구두닷컴의 구두디자인 주문 게시판은 고객이 원하는 디자인과 칼라의 구두 주문제작을 요청하는 게시판. 그런가 하면 고객들간에 물건을 사고 파는 구두 벼룩시장도 있다. 대부분 사이즈가 안 맞거나 한두 번 신은 새 신발을 내놓는다. 갖고 싶었지만 품절되거나 좀더 저렴한 가격의 구매를 원한다면 이용해 볼만하다.
힙합의류 전문몰인 페어플레이(www.fairplay142.com) 역시 유즈드(used)4989 게시판에서 고객끼리 중고 힙합 의류 거래가 활발하다. 선글래스 전문몰인 올선글래스(www.allsunglass.co.kr)도 중고 제품 위탁판매 게시판을 운영한다. 살짝 금이 간 상품을 적당한 가격에 팔거나 물물교환할 수 있다.
음반전문몰인 와우뮤직(www.wawmusic.com)에서는 게시판을 통해 품절되거나 미등록 음반을 주문할 수 있다.
전문몰의 다양화된 기능은 대부분 게시판, 커뮤니티 형태로 활성화되지만 전화, 이메일, SMS 서비스, 단골 고객과의 오프라인 정모 등의 형태를 띄기도 한다. 또 고객의 질문과 상담에 24시간 가동되는 전문몰도 적지 않다. 고객과의 관계를 최우선으로 치기 때문이다.
청바지 전문몰인 유에스501(www.us501.com)의 ‘24시 Q&A’ 게시판은 제품문의 교환, 환불 입금, 확인 등 고객과의 대화가 24시간 가동된다. 게다가 주간 판매율에 근거해 매주 가장 인기 높은 상품 순위 5위까지 공개해 쇼핑 가이드를 제공하고 각 브랜드별로 진품이 아닌 가짜 상품 구별법을 알려준다.
인터넷쇼핑몰 구축 서비스인 메이크샵의 곽준규 차장은 “지난해 전자상거래 시장의 가장 두드러진 변화는 오픈마켓의 급성장과 전체 전자상거래 사이트의 80%이상을 차지하는 전문몰의 양적팽창과 전문화”라며 “소비자의 인터넷 쇼핑패턴이 구매활동을 넘어 지식습득, 커뮤니티 활동 등으로 확대되면서 다양한 기능을 갖춘 전문몰이 증가하는 추세”라고 설명했다.
ⓒ 프라임경제(http://www.newspri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