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역사회 정신건강증진사업 '도지사 표창 수상'
■ '대가면 월촌경로당' 새 보금자리로 출발
■ ㈜대경에너텍 대표 김종보 '고향사랑기부제 100만원' 기탁
[프라임경제] 고성군(군수 이상근)은 12월4일, '경상남도와 경상남도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 주관'으로 통영 스탠포드호텔에서 열린 '2025년 경상남도 지역사회 정신건강 실무자 발전대회'에서 양우진 직원이 도지사 표창을 수상했다.

'경상남도와 경상남도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 주관'으로 통영 스탠포드호텔에서 열린 '2025년 경상남도 지역사회 정신건강 실무자 발전대회'에서 양우진 직원이 도지사 표창을 수상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고성군
이번 표창은 지역사회 정신건강증진사업 추진에 크게 기여한 직원의 공로를 인정하는 것으로 수상 직원은 정신질환의 예방과 정신질환에 대한 편견 해소 등 인식개선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고성군정신건강복지센터는 지역주민의 정신건강 증진과 자살 예방을 위해 종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며 지역사회 정신건강 안전망 구축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정신질환자와 그 가족이 안정적으로 지역사회에서 생활하고 정신질환의 만성화 예방 및 회복을 위해 정신질환자 사례관리와 방문을 통한 상담을 실시하고 있으며, 정신질환자의 사회적 기능 향상과 증상 악화 및 재발을 최소화하기 위해 주간재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주간재활 프로그램은 정신건강복지센터 등록회원을 대상으로 2월부터 11월까지 운영했으며 정신건강전문요원과 외부 강사를 통해 일상생활훈련, 사회기술훈련 등을 실시했다.
아동·청소년부터 성인, 노년층까지 정신건강 문제를 조기에 발견하고 지원하기 위해 정신건강 선별검사와 마음안심버스 등을 운영하고 있다. 마음안심버스는 경상남도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와 연계해 시간적, 거리적 제약 등으로 정신건강복지센터 접근이 어려운 지역주민, 직장인 등에게 스트레스 검사, 심리지원 등 정신건강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특히, 마음안심버스에는 개인 상담을 진행할 수 있는 공간이 있어 정신건강 선별검사에서 위험군으로 선별되는 경우 바로 상담을 진행할 수 있다. 2025년에는 삼강S&C, 철성중학교 등을 5개소 780명을 대상으로 정신건강검진 및 상담 등을 진행했다.
또 노인 인구의 수가 계속해서 증가함에 따라 노년층 정신건강 중점사업으로 노년기에 나타날 수 있는 우울 등의 정신질환을 예방하기 위한 노인 마음건강 관리사업인 마음단디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치매안심센터 회화분소를 포함한 고성읍, 대가면 등 5개면 5개 경로당을 방문해 노인우울검사, 노인생활만족도검사를 시행했으며 자신에 대한 탐색과 우울을 예방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해 참여자들이 높은 만족을 나타냈다. 특히 사전 사후로 진행한 정신건강척도 검사에서 우울감이 감소했고 노인생활만족도 검사에서도 생활만족도가 증가하여 2026년에는 프로그램을 확대해 운영할 예정이다.
고성군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는 자살 고위험군을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사례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며 지역 내 생명존중 문화를 확산하기 위한 예방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특히, 자살 위험에 처한 이웃들에게 적절한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생명지킴이(게이트키퍼)를 양성하고 있다.
생명지킴이(게이트키퍼)는 자살 위험 신호를 알아차리고 적절하게 대응하며 전문기관으로 연계할 수 있는 사람으로 고성군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는 청소년, 직장인, 군인 등 4122명을 대상으로 생명지킴이(게이트키퍼) 양성 교육을 실시했다.
또 자살 사건 발생 시 유족의 충격과 고통을 최소화하고 상담, 사후 행정처리비, 법률 및 행정처리비 지원 등 유족의 심리적·사회적·행정적으로 지원하는 자살 유가족 원스톱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외에도 고성군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는 정신질환자 치료비 지원, 정신건강증진 교육, 지역사회 연계를 통한 상담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최문숙 건강증진과장은 "정신건강은 개인의 문제가 아닌 지역사회 전체가 함께 다뤄야 하는 문제이며 앞으로도 주민이 일상에서 편안하게 접근할 수 있는 정신건강 서비스를 강화해 보다 건강하고 안전한 지역사회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고성군 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는 비밀 보장을 원칙으로 우울증 검사 및 자살 행동척도 검사, 전문의 또는 정신건강전문요원과의 상담을 진행하니 상담 및 도움이 필요한 경우에는 고성군 정신건강복지센터(055-670-4057~8)로 문의하면 된다.
■ '대가면 월촌경로당' 새 보금자리로 출발
50여년 된 노후 건물을 이용해…어르신들의 편안한 쉼터와 소통 공간으로 재탄생
고성군은 12월3일, 대가면 월촌경로당 준공식을 개최하고 지역 어르신들의 오랜 염원이었던 쾌적한 여가 공간을 새롭게 마련했다.

이상근 군수가 대가면 월촌경로당 준공식을 개최하고 기관․단체 관계자와 지역주민 등 90여명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고성군
월촌경로당은 50여년 된 노후 건물을 이용해 오며 어르신들의 불편이 컸던 만큼, 이번 신축을 통해 더 안전하고 편안한 휴식 공간을 제공하게 됐다.
이날 준공식에는 이상근 고성군수를 비롯한 기관․단체 관계자와 지역주민 등 90여명이 참석해 경로당 준공을 축하했다.
이번 준공으로 월촌경로당은 마을의 새로운 중심 공간이자 편안한 쉼터, 주민 화합의 사랑방으로서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강대학 월촌이장은 "경로당 부지를 기부해주신 김종욱 님과 새로운 경로당이 건립되기까지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은 고성군에 깊이 감사드린다"며 "우리 마을 주민들이 오랫동안 바라온 아늑한 휴식 공간을 마련하게 된 기쁨을 늘 마음에 간직하겠다"고 말했다.
군 관계자는 "어르신들이 보다 편안하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복지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고성군은 '노년을 아름답고 행복하게, 노후에 머물고 싶은 도시 고성'을 만들기 위해 앞으로도 노인복지 향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대경에너텍 대표 김종보 '고향사랑기부제 100만원' 기탁
회화면이 고향인 김종보 대표…꾸준한 기부로 소중한 나눔을 실현
경남 고성군은 12월3일, 회화면이 고향인 김종보 ㈜대경에너텍 대표가 2023년에 이어 고향사랑기부금 100만원을 기탁했다고 4일 밝혔다.

이상근 군수(오른쪽)가 회화면이 고향인 김종보 ㈜대경에너텍 대표로부터 2023년에 이어 고향사랑기부금 100만원을 기탁받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고성군
김종보 대표는 전기안전 관리대행업체인 ㈜대경에너텍을 운영하면서 2020년부터 이웃돕기 및 나눔곳간 성금을 기탁하는 등 선행을 이어오고 있다. 그는 "고향 고성을 위해 기부할 수 있어 기쁘다"며 "앞으로도 고성에 꾸준한 관심을 가지고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또 김 대표는 "큰 돈은 아니지만 고향 고성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하는 마음으로 기부했다"며 "기부는 기부하는 본인에게도 좋은 일이다. 많은 분들이 작은 정성이라도 기부해 나눔을 실천해 마음이 풍족한 사회가 됐으면 좋겠다"고 소감을 말했다.
김종춘 인구청년추진단장은 "김 대표님의 꾸준한 기부와 고성에 대한 애정에 깊이 감사드린다"며 "기탁해 주신 소중한 기부금은 군민 삶의 질 향상과 지역 발전에 큰 힘이 될 것"이라고 감사의 뜻을 전했다.
한편, 고향사랑기부제는 개인이 주소지 외의 지방자치단체에 연간 2000만원 이하의 금액을 기부하면 세액공제와 함께 30%의 답례품을 받는 제도로 연말정산 준비 시기를 맞아 새로운 절세 방법으로 각광 받고 있다. 고향사랑기부하면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 자동 반영되어 별도의 기부금영수증 등록 절차가 필요 없어 편리하다. 기부금액 10만원 까지는 전액 세액공제 되며, 10만 원 초과분에 대해서는 16.5% 공제받는다. 기부는 '고향사랑e음' 홈페이지와 전국 모든 농협 창구에서 기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