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KAI(한국항공우주산업)가 방위사업청과 약 1630억원 규모의 '의무후송전용헬기 2차 양산사업' 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계약은 의무후송전용헬기와 기술교범, 수리부속 등 통합체계지원요소를 포함하고 있으며 계약 기간은 2028년 12월까지다.
KAI 의무후송전용헬기. ⓒ 한국항공우주산업
하늘의 엠블런스로 불리는 의무후송전용헬기는 수리온 플랫폼을 기반으로 개발됐으며 다양한 전문 의료장비를 장착해 응급환자의 신속한 후송과 응급 처치가 가능하다.
지난 2018년 12월 체결된 1차 양산사업으로 생산된 의무후송전용헬기는 육군 의무후송항공대에 전력화돼 있다.
군의 응급 후송 뿐만 아니라 국가 재난 시 의료·재난구조 임무 지원을 통해 국민안전과 복지향상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실제 지난 10월 서해 최북단 대청도에서 강풍주의보로 인해 소방헬기 운항이 제한되자 의무후송항공대가 의무후송전용헬기를 투입해 뇌졸중 의심 응급환자를 긴급 이송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2차 양산 헬기에도 1차 양산과 동일하게 자동 높이 조절 기능을 가진 △들것받침장치 △산소공급장치 △심실제세동기 △환자감시장치 △인공호흡기 등 다양한 전문 의료장비를 장착할 예정이다.
후송 중 중증 환자 2명의 응급처치가 가능하고 최대 6명의 환자를 동시에 후송할 수 있다. 또 환자를 끌어올리기 위한 '외장형 호이스트'를 장착해 산악지형 등 착륙이 제한되는 상황에서도 원활한 구조 임무가 가능하다.
또 장거리 임무 수행을 위한 '보조연료탱크'가 장착돼 도서·산간지역 응급환자 발생 때 골든타임 내 신속한 환자 후송과 응급조치 능력이 강화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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