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구 동성로서 '안경과 커피 브랜드 팝업스토어' 운영
■ 2025 산학연협력 EXPO서 초광역 보건교육 혁신 모델 선보여

오는 9일까지 중구 동성로에서 운영되는 '글래스 오브 시티 두 번째 이야기' 팝업스토어에서 대구보건대학교 남성희 총장을 비롯한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대구보건대학교
[프라임경제] 대구보건대학교(총장 남성희) L-라이프산업지원센터는 오는 9일까지 중구 동성로에서 'Glasses of City No.2: K-아이웨어 X 시티브루(글래스 오브 시티 두 번째 이야기)' 팝업스토어를 운영한다.
운영 시간은 매일 오후 2시부터 8시까지며, 이번 팝업스토어는 대구시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RISE) 사업의 일환으로, 지역 전통산업인 안경과 커피 브랜드의 경쟁력 강화를 목표로 추진됐다.
'프레임 속 도시, 향으로 채우다'를 주제로 한 이번 전시에는 △플럼에디터 △마치아이웨어 △나인어코드 △플라스타 △알발렌티노 등 5개 대구 소재 안경 브랜드와 △커피명가 △엘씨로스팅랩 △커피스펠 등 지역 커피 브랜드가 참여했다.
특히 AI 얼굴 분석을 통한 안경 스타일 추천과 무료 시력검사, 코스메틱 서클렌즈 무료 처방 등 맞춤형 체험이 제공되며, 커피 시음과 초콜릿 증정 이벤트, 원두 소개 프로그램도 함께 진행된다. 또, 안경 제작(일 25명)과 커피 시음(일 30명) 체험은 매일 선착순으로 운영돼, 방문객들이 직접 참여하며 지역 브랜드의 매력을 경험할 수 있다.
행사를 주관한 최선영 DHC RISE사업단장(임상병리학과 교수)은 "이번 팝업스토어는 지역의 전통산업이 가진 기술력과 감성을 MZ세대의 문화와 결합해 새롭게 해석한 시도"라며 "대학은 산업과 소비자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서, 지역 브랜드의 인지도 향상과 시장 경쟁력 강화를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첫 번째 ‘글래스 오브 시티’ 팝업스토어는 지역 안경산업의 역사와 시그니처 제품을 소개하는 전시 중심 행사로 진행돼, 젊은 세대의 관심을 이끌며 지역 산업 홍보의 발판을 마련한 바 있다.
■ 2025 산학연협력 EXPO서 초광역 보건교육 혁신 모델 선보여
글로컬대학 대구보건대학교는 지난달 29일부터 31일까지 사흘간 대구 엑스코(EXCO) 서관에서 열린 ‘2025 산학연협력 엑스포(EXPO)’에 참여해 한달빛글로컬보건연합대학의 초광역 보건교육 혁신 성과를 선보였다.

지난 29일부터 31일까지 사흘간 대구 엑스코 서관에서 열린 '2025 산학연협력 EXPO'에서 대구보건대학교가 한달빛글로컬보건연합대학의 혁신 성과를 선보이는 부스를 운영했다. ⓒ 대구보건대학교
이번 행사는 교육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대구광역시가 공동 주최하고 한국연구재단이 주관했으며, 미래 신산업 분야 인재양성과 지산학연협력의 비전과 성과를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대구보건대학교는 글로컬대학30에 선정되며 초광역권 연합을 이룬 한달빛글로컬보건연합대학(대구·광주·대전보건대)의 부스를 운영해 보건의료기술 분야의 교육혁신 모델을 전시했다.
대학은 △4개 스쿨제 기반의 표준화 교육과정 △현장미러형 러닝센터 구축 사례 △DOM(Dental·Optical·Medical) 거버넌스를 통한 산학연 협력 모델 등을 중심으로 연합대학이 구축해 온 혁신적 교육체계를 소개했다.
특히 부스 내에서는 학생들이 직접 참여하는 '보건기술 체험형 프로그램'이 운영돼 사흘간 1천여 명이 부스를 방문했고, 교육-산업-지역이 연계되는 선순환형 인재육성 구조를 구현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또, DHC RISE사업단은 신산업관에 참여해 가상현실(VR) 기반 인지 재활치료 콘텐츠 'VRAIN'을 선보였다.
치매 고위험군 대상 인지 재활 프로그램인 'VRAIN-D'와 뇌손상 환자의 신체 재활을 위한 'VRAIN-B'이라는 가상현실 콘텐츠로 구성됐다. 두 프로그램은 디지털 헬스케어 기술을 접목한 차세대 재활교육 모델로 주목받았다.
이정영 경영부총장(안경광학과 교수)은 "한달빛글로컬보건연합대학은 지역과 산업, 대학이 함께 성장하는 초광역 보건교육의 가능성을 보여줬다"며 "앞으로도 대학의 교육혁신 모델을 전국으로 확산하고, 지역 의료현장과 보건산업체와의 실질적 협력 기반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