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소년 위한 첫 복합공간 '배방 청소년 자유공간' 개소..."청소년 성장 플랫폼으로 육성"
■ 아산 주요 축제장 현장에서 '아산페이' 원스톱 설치 지원 호응

지난 27일 배방읍 모산로 구 배방도서관 학습동에서 '배방 청소년 자유공간 및 충남진로진학상담센터 개소식'을 개최하고 있다. ⓒ 아산시
[프라임경제] 충남 아산시(시장 오세현)가 청소년의 여가와 진로 지원 기능을 한데 모은 첫 복합 공간을 조성했다. 시는 27일 배방읍 모산로 구 배방도서관 학습동에서 '배방 청소년 자유공간 및 충남진로진학상담센터 개소식'을 열었다.
이날 행사에는 오세현 아산시장, 김지철 충남교육감, 홍성표 아산시의회 의장을 비롯해 청소년, 지역주민 등 70여 명이 참석했다. 청소년 오케스트라의 식전 공연을 시작으로 경과보고, 기념사, 축사, 테이프 커팅, 시설 라운딩 순으로 진행됐다.
아산시 제1호 청소년 자유공간인 '배방 청소년 자유공간'은 1998년 준공된 옛 배방도서관 학습동을 리모델링해 조성됐다. 지하 1층~지상 2층, 연면적 1490㎡ 규모로, 북카페·소공연장·게임룸·댄스실·스터디카페 등 다양한 시설을 갖췄다. 관내 청소년이라면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1층에는 충남교육청 진로융합교육원이 운영하는 '충남진로진학상담센터(아산)'가 함께 문을 열었다. 센터는 고입·대입·진로 상담과 설명회 등 맞춤형 진로지원 서비스를 제공해 지역 청소년의 진로 탐색을 체계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오세현 아산시장은 "요즘 아이들은 마음껏 뛰놀 공간이 부족해, 청소년들이 자유롭게 어울릴 수 있는 공간의 필요성을 절감해왔다"며 "이번 자유공간과 진로진학상담센터가 친구를 만나고, 고민을 나누며, 스스로의 길을 찾아가는 소중한 공간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이곳이 지역 리더들과 주민들의 협력 덕분에 새로운 공간으로 탈바꿈할 수 있었다"며 "청소년 자유공간이 활동과 진로 지원이 결합된 대표 성장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시에서도 적극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시 관계자는 "청소년들이 자유롭게 쉬고 배우며 스스로의 꿈을 찾아갈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공간을 확대하고 프로그램을 다양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배방 청소년 자유공간은 9월 시범 운영을 시작한 이후 한 달 만에 3000여 명이 방문했으며, 이용자 만족도 4.8점(5점 만점)을 기록했다.
■ 아산 주요 축제장 현장에서 '아산페이' 원스톱 설치 지원 호응
외암민속마을 짚풀문화제 등 현장 홍보로 이용자 확대

남원 국제드론제전에서 아산페이 홍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아산시
충남 아산시(시장 오세현)는 지난 10월1일 시민의 날 행사에서 아산페이 홍보에 높은 관심이 이어진 것을 계기로, 주요 축제 현장에서 '아산페이' 설치 지원과 홍보 활동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시는 남원국제드론제전, 외암민속마을 짚풀문화제, 기업인 간담회, 아산온천축제 등 다양한 행사장에서 지역경제과 직원이 직접 참여해 아산페이 혜택을 안내하고, 앱 설치부터 충전까지 지원하는 원스톱(One-stop)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아산페이를 처음 접하는 관광객과 외국인을 대상으로 "아산페이를 사용하면 같은 상품을 18% 할인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는 점을 집중 홍보하고, 현장에서 '지역화폐 chak앱' 설치와 사용을 도와 높은 관심과 호응을 얻었다.
아산온천축제에 온 한 관광객은 "아산페이 혜택이 이렇게 큰 줄 몰랐다"며, "일반 카드나 현금으로 결재할 때랑 비교해보니 금액 차이가 커, 앞으로도 아산에서는 아산페이를 꼭 이용해야겠다"고 말했다.
유종희 아산시 지역경제과장은 "현장에서 바로 설치하고 충전·결제까지 가능한 '원스톱 아산페이' 홍보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더 많은 시민과 관광객이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아산페이는 '지역화폐 chak' 앱에서 '아산페이'를 선택해 충전하면 충전 시 10% 선할인이 적용되고, 결제 승인과 동시에 사용 금액의 8%가 즉시 캐시백(cash-back)으로 적립된다. 예를 들어 90만원으로 100만원을 충전할 수 있고, 여기에 8%가 추가 적립돼 체감 구매력은 최대 108만원에 이른다.
아산페이는 만 14세 이상 전국민과 외국인 누구나 이용할 수 있으며, 앱스토어나 플레이스토어에서 '지역화폐 chak'을 검색해 설치한 뒤 ‘아산페이’를 선택하면 바로 사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