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바다의 꽃 멍게' 인재 육성의 씨앗을 심다
■ '사량도로 꽃길을 걷는 가을여행'으로의 초청
■ 통영시의회 의원 연구단체 '기후위기 대응 해양생태계 보전 연구회' 잘피이식 활동 참여
[프라임경제] 통영시(시장 천영기)는 지난 21일 멍게수하식수산업협동조합(조합장 김태형)에서 지역인재 육성을 위해 통영시인재육성기금 1000만원을 기탁했다고 22일 밝혔다.

통영시가 멍게수하식수산업협동조합으로부터 지역인재 육성을 위해 통영시인재육성기금 1000만원을 기탁 받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통영시
김태형 조합장은 "기후변화 등으로 어려운 시기이지만 통영의 미래를 이끌어 갈 인재를 키우는 일만큼은 결코 멈출 수 없다고 생각한다"며 "멍게수하식수협은 앞으로도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어업 단체로서의 역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천영기 시장은 "작년 고수온 피해로 큰 어려움을 겪었음에도 불구하고 인재양성을 위한 기금을 기탁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조합의 따뜻한 관심이 통영의 청년들에게 큰 희망과 용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멍게수하식수협은 1994년 멍게양식 어업인들이 모여 설립된 업종별 수협으로 370여명 조합원으로 구성돼 있으며 멍게유통 및 가공판매, 수산물 직매장 운영, 금융업무 등을 통해 어류양식 멍게 양식 어업인들의 지위향상과 지역수산경제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 '사량도로 꽃길을 걷는 가을여행'으로의 초청
오는 25일 제2회 사량 덕동마을…황하코스모스 축제 개최
통영시는 오는 25일 사량면 덕동마을 일원에서 '제2회 사량 덕동마을 황화코스모스 축제'를 개최한다고 22일 밝혔다.

통영시가 오는 25일 사량면 덕동마을 일원에서 '제2회 사량 덕동마을 황화코스모스 축제'가 개최되는 덕동마을의 황화코스가 활짝 핀 모습. ⓒ 통영시
황하코스모스(17067㎡), 코스모스(6447㎡), 왜성해바라기(3042㎡)가 활짝 핀 꽃길을 조성해 가을 하늘과 어우러진 주황빛·분홍빛 코스모스 물결의 장관이 연출돼 꽃밭 어디에서 사진을 찍어도 '인생샷'을 남길 수 있다.
축제 개회식은 25일 오후 2시 사량 덕동마을 회관 앞에서 열리며 밴드 공연 등 다양한 행사로 주민과 관람객들의 즐거움을 더할 예정이다.
덕동마을발전추진위원회 차대길 위원장은 "작년에 이어 올해도 사량 덕동마을 황화코스모스 축제를 개최하게 돼 기쁘다"며 "청량한 바다와 선선한 가을바람에 일렁이는 코스모스가 함께 펼쳐져 있어 좋은 추억을 남길 수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축제는 농촌마을 활력화를 위해 2021년부터 농촌 신활력플러스사업으로 시작해 현재까지 추진중인 경관농업 육성사업의 성과로 개최되며 올 봄에는 청보리와 양귀비를 심어 많은 관람객과 마을 주민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 통영시의회 의원 연구단체 '기후위기 대응 해양생태계 보전 연구회' 잘피이식 활동 참여
용남면 선촌마을 해양보호구역…잘피이식사업 활동 참여
통영시의회(의장 배도수)는 통영시의회 의원 연구단체 '기후변화 대응 해양생태계 보전 연구회'(회장 배윤주 의원)는 지난 21일 용남면 선촌마을 해양보호구역의 잘피이식사업 활동에 참여했다고 22일 밝혔다.

통영시의회 의원 연구단체 '기후변화 대응 해양생태계 보전 연구회'(회장 배윤주 의원)가 용남면 선촌마을 해양보호구역의 잘피이식사업 활동에 참여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통영시의회
이번 활동은 이산화탄소를 흡수·저장하는 대표적인 연안 탄소흡수원(블루카본)인 잘피를 이식하기 위한 것으로, 선촌마을 해양보호구역 내 잘피숲 확대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됐다.
이날 의원 연구단체를 포함한 해양보호구역 잘피육성팀·바다농부 작업자 등 20여명이 모인 가운데 잘피씨앗을 직접 파종하고 모판을 바다에 설치하는 작업을 실시했으며 이어 잘피생육을 방해하는 구멍갈파래 제거 작업도 병행했다.
회장 배윤주 의원은 "이번 선촌마을에서의 잘피씨앗심기·구멍갈파래 제거 활동을 통해 선촌마을의 잘피 군락지가 더욱 확장돼 건강한 해양생태계가 조성되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선촌마을 해양보호구역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해양생태계 보전을 위한 연구활동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기후변화 대응 해양생태계 보전 연구회는 지난 9월에 열린 통영시의회 제239회 임시회에서 '통영시 연안 탄소흡수원 관리 및 활용 촉진 조례안'을 공동발의해 잘피 서식지 보전을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