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간편결제부터 크라우드펀딩까지, 핀테크(fintech)를 알면 알수록 '금융 신세계'가 열린다. 다만 아직 낯선 서비스도 많은데, 본지는 직접 '핀테크 오타쿠(이하 핀타쿠)'가 돼 핀테크 정보와 소식을 쉽고 빠르게 전달하고자 한다.
23일 핀타쿠가 파고들 핀테크 기업은 △토스 △카카오페이 △네이버페이다.
◆토스페이먼츠, 업계 최초 RMS 전면 도입
토스페이먼츠는 PG 업계 최초로 통합 리스크 관리 시스템(RMS, Risk Management System)을 전면 도입하고 가맹점 심사 및 모니터링 업무 전반을 자동화 기반 체계로 전환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RMS 도입으로 토스페이먼츠는 수기 중심의 가맹점 심사 한계를 넘어 다양한 리스크 요인을 실시간으로 식별·분석·대응할 수 있는 자동 심사 환경을 구축했다. 특히 가맹점의 상태 변화나 복합적인 위험 요인에 대해 일관된 기준으로 대응할 수 있게 되면서 심사 정확성과 효율성이 크게 향상됐다. 심사 기간 단축도 기대된다. PG 업계에서 RMS를 도입한 사례는 토스페이먼츠가 처음이다.

토스페이먼츠가 PG 업계 최초로 통합 리스크 관리 시스템을 전면 도입하고 가맹점 심사 및 모니터링 업무 전반을 자동화 기반 체계로 전환했다. ⓒ 토스
토스페이먼츠 RMS는 사전 탐지부터 자동 판단, 사후 조치까지 모든 단계를 하나의 엔진에서 통합 처리하는 모듈형 시스템이다. 매출, 연체 정보 등 다양한 데이터를 종합 분석해 신규 가맹점의 신용과 유동성을 평가하고 산업군별 위험도를 자동으로 등급화한다. 표준화된 정책 기준에 따라 신규 가맹점의 정산 주기와 담보 조건도 자동으로 설정한다.
RMS는 기존 가맹점에 대해서도 매출, 환불률, 민원율 등 주요 지표를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이상 징후 발생 시 자동 알림을 보내 선제적 대응을 가능케 한다. 데이터는 자동 축적돼 심사·모니터링 정책을 지속 고도화하며 전문가 판단이 필요한 고위험 건은 별도 분류하고 심층 분석이 이뤄지도록 했다. 예외 상황(엣지 케이스)에도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구조다.
◆카카오페이, 하나카드와 '트래블로그 체크카드' 한정판 공개
카카오페이(377300)는 23일 여름 휴가 시즌을 맞아 '카카오페이 트래블로그 체크카드' 한정판 3탄을 공개했다. 이번에 새롭게 선보인 카카오페이 트래블로그 체크카드 한정판 3탄은 여름 휴가철을 겨냥해 국내 여행을 테마로, 제주도의 상징인 돌하르방으로 변신한 '하르방 라이언'과 여유로운 대나무 숲 속의 '팬더 춘식이' 두가지 디자인으로 출시됐다. 각 디자인별 5000장씩, 총 1만장 한정 수량으로 희소성을 더했다.
카카오페이가 하나카드와 손잡고 선보인 카카오페이 트래블로그 체크카드는 해외에서는 외화 하나머니, 국내는 카카오페이머니로 결제되는 구조로 국내외 다양한 혜택을 한 장에 담은 것이 특징이다. 해외 결제 시 무료 환전(환율우대 100%), 해외이용수수료 및 해외 ATM 인출 수수료 면제 등 트래블로그의 강력한 해외 혜택이 그대로 제공된다.

카카오페이가 23일 여름 휴가 시즌을 맞아 '카카오페이 트래블로그 체크카드' 한정판 3탄을 공개했다. ⓒ 카카오페이
또 국내에서는 카카오페이머니와 연동해 어디서든 카카오페이로 결제 시 카카오페이포인트 1% 기본 적립, 특정 업종 최대 10% 적립 등 다채로운 혜택을 제공하며 사용자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아울러 카카오페이머니와 연결되기 때문에 별도 전용 계좌 개설 없이 사용자가 기존에 사용하던 모든 금융권의 계좌와 자유롭게 연결할 수 있는 초연결성을 갖춰 사용자 편의성을 극대화한 점도 인기 비결 중 하나로 꼽힌다.
이러한 인기는 한정판 디자인 출시때마다 더욱 폭발적으로 나타났다. 앞서 선보인 한정판 1탄은 출시 4일 만에, 2탄은 9일 만에 각각 1만장이 완판됐다. 이러한 인기에 힘입어 카카오페이 트래블로그 체크카드의 누적 발급은 최근 20만 좌를 돌파하며 시장에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다.
◆네이버페이, 우리은행과 'Npay 머니 우리 통장' 3분기 출시
23일 네이버페이(Npay)는 우리은행과 Npay 선불충전금을 안전하게 보관하고, 금리와 포인트 적립까지 더블혜택을 받을 수 있는 제휴 통장 'Npay 머니 우리 통장'을 오는 3분기 내에 출시한다고 예고했다. 출시알림 신청도 시작한다.
Npay 머니 우리 통장은 선불충전금인 Npay 머니를 통장에 예치해 최대 4%의 이자를 받고, 별도의 충전 없이 해당 통장으로 Npay 머니로 바로 결제해 최대 3%의 포인트 적립 혜택까지 가능한 상품이다. 지난해 9월 금융위원회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된 바 있다. 해당 통장에 예치된 Npay 머니는 우리은행의 예금으로 보관돼 예금자보호도 가능하다.
본 상품은 오는 3분기 중 출시 예정으로, 75만좌까지 한정 판매되며 출시 당일 네이버 앱으로 알림을 받을 수 있다. 상품 개설 후 Npay 간편결제 계좌로 등록하고 머니와 연결하면, 2백만원까지 연 3.0%(세전)의 금리가 자동 적용된다. 출시일로부터 6개월 이내에 가입하는 선착순 30만명에게는 가입일로부터 1년간 연 1.0%p의 우대금리가 추가돼, 200만원까지 총 연 4.0%(세전)의 금리 혜택이 제공된다.

23일 네이버페이가 우리은행과 Npay 선불충전금을 안전하게 보관하고, 금리와 포인트 적립까지 더블혜택을 받을 수 있는 제휴 통장 'Npay 머니 우리 통장'을 오는 3분기 내에 출시한다고 예고했다. ⓒ 네이버페이
본 상품으로 Npay 결제 시, 온라인에서는 최대 3% 적립혜택을 제공하며, 오프라인 현장결제로 사용시 포인트 뽑기를 통한 랜덤포인트가 2배 적립된다.
또한 통장을 가입한 선착순 20만명은 연 4.5%(세전) 금리의 제휴 적금인 Npay 우리 적금에 가입할 수 있다. 적금을 매주 납입하면 Npay 포인트를 지급하는 출석 이벤트를 진행하며,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쿠폰을 최대 7잔까지 받을 수 있다. 해당 상품은 6개월 만기로 가입 후 24주 동안 매주 납입하는 적금 상품으로, 매주 1000원 이상, 월 최대 30만원까지 납입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