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유통업계가 최근 내린 집중호우로 인한 수해 이웃돕기에 나서는 등 사회공헌 활동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현대백화점(069960)이 고객과 함께 전국적 집중호우로 인해 피해를 본 지역의 복구와 수해 피해를 입은 주민들의 일상 회복 지원에 나선다.
현대백화점은 오는 31일까지 H포인트 앱에서 '수해 이웃돕기' 포인트 기부 매칭 캠페인을 진행한다. 고객이 기부한 포인트만큼 현대백화점도 동일한 액수를 내놓아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에 전달할 예정이다.
H포인트 앱은 고객이 현대백화점그룹 8개 주요 계열사에서 적립한 포인트를 확인하고 현금처럼 상품 구매도 가능해 일상적 활용도가 높은 모바일 플랫폼으로, 월간활성이용자(MAU) 수만 100만명에 달한다.
현대백화점은 지난 2022년부터 고객이 쉽게 기부에 참여할 수 있도록 포인트 기부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이 캠페인은 도움이 필요한 곳에 힘을 보태고 싶어도 참여 방법 등을 몰라 막막한 고객들이 기부에 동참할 수 있는 창구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양명성 현대백화점 영업전략담당 상무는 "전례 없는 집중호우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사회와 피해를 본 주민들이 하루빨리 일상으로 회복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지역사회의 조속한 일상 회복을 위해 고객들과 함께 신속하고 체계적인 지원 활동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대한적십자사 충남지사에서 18일 SPC그룹 해피봉사단 직원들이 수해 이재민들을 위한 구호물품을 전달하고 있다. ⓒ SPC
SPC그룹은 집중호우로 피해를 입은 충청남도 당진 등 중부지역과 전라남도 광주 등 호남 지역에 빵 5000개와 생수 5000개 등 구호물품 1만개를 긴급 지원했다.
이번 물품은 대한적십자사를 통해 전달됐으며, 수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재민들과 구호 인력을 위해 사용될 예정이다. SPC그룹은 대한적십자사와 협의해 피해를 입은 다른 지역에도 구호물품을 추가로 지원할 계획이다.
SPC그룹 관계자는 "대한적십자사의 요청을 받아 폭우 피해를 입은 지역에 구호물품을 지원했다"며 "이재민들에게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기를 바라며, 피해가 조속히 복구되길 기원한다"고 말했다.
CJ푸드빌이 최근 집중호우로 피해를 입은 충남권을 중심으로 구호물품을 긴급 지원한다.
CJ푸드빌은 이날 충남 당진시, 아산시, 예산군을 직접 방문해 뚜레쥬르 빵과 음료 5000개를 긴급 전달한다. 지원품은 수해로 어려움을 겪는 이재민과 피해 지역 복구 인력에게 우선 제공된다. 또한 피해 지역의 조속한 회복을 돕기 위해 CJ푸드빌 임직원으로 구성된 봉사단이 지원 활동에도 적극 나설 예정이다.
CJ푸드빌은 향후 현지 상황을 면밀히 살피며 도움이 필요한 지역에 구호물품을 순차적으로 추가 전달하고, 지원 활동을 지속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CJ푸드빌 관계자는 "피해를 입은 지역 주민분들과 지역사회에 힘을 보태고자 이번 지원에 적극 동참했다"고 전했다.

농심이 이머전시 푸드팩 사업으로 재난지역에 구호품을 지원하고 있다. ⓒ 농심
농심(004370)이 최근 기록적인 집중호우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부권을 중심으로 이머전시 푸드팩 3000세트를 긴급 지원한다.
농심이 지원하는 이머전시 푸드팩은 라면과 백산수로 구성되어 있으며, 대피소에 머물고 있는 이재민과 피해 복구 작업에 참여하는 소방관, 자원봉사자 등에게 전달될 예정이다.
농심 관계자는 "집중호우 피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힘을 보태고자 이번 지원을 결정하게 됐다"고 말했다.
한편, 농심은 지난 2월19일 서울 마포구 한국사회복지회관에서 한국사회복지협의회와 '이머전시 푸드팩 사업 착수식'을 갖고 올해 총 10억원 상당의 구호품을 지원하기로 했다. 이머전시 푸드팩은 농심이 지난 2020년부터 이어온 사회공헌사업으로, 재난재해 이재민 대상 긴급지원과 취약계층 대상 상시지원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서울 12개 지역아동센터 아이들이 지난 15일 서울 CGV왕십리 스크린X 특별관에서 영화 ‘쥬라기월드: 새로운 시작’을 관람하고 있다. ⓒ CJ나눔재단
CJ그룹(001040)이 CJ도너스캠프를 통해 지역아동센터 아동·청소년을 위한 스크린X(SCREENX) 특별관 객석나눔을 진행했다.
2008년 시작된 객석나눔은 소외 아동·청소년에게 영화·공연·전시 등 다양한 문화 콘텐츠를 관람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경제적, 환경적 요인에 따라 문화 향유 기회에 격차가 생겨서는 안 된다는 CJ그룹 이재현 회장의 신념이 가장 잘 드러나는 프로그램 중 하나로, CJ의 문화 산업 자원과 사업 취지에 공감하는 단체의 기부 및 후원을 토대로 진행되고 있다. 현재까지 누적 약 19만5000명의 어린이들이 영화관 등 문화 시설에서 문화 관람 경험을 누렸다.
최근에는 여름방학을 맞이해 아이들에게 양질의 문화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CGV의 기술 특별관인 스크린X 객석나눔이 진행됐다. CGV는 지난 15일 12개 지역아동센터 200여명을 대상으로 서울 CGV왕십리 스크린X 특별관에서 상영된 영화 '쥬라기월드: 새로운 시작' 객석을 지원했다. 그간 4DX, IMAX 등 CGV 최신 기술이 접목된 기술 특별관 객석나눔은 있었지만 스크린X 지원은 처음이라는 점에서 의미를 더했다. 스크린X는 3면 확장 스크린 기술로, 압도적인 몰입감을 제공하며 관람 경험의 질을 높였다.
한편 오는 22일에는 CGV목포평화광장에서 영화 '명탐정 코난' 관람이 예정돼 있으며, 8월에는 CGV왕십리에서 영화 '좀비딸'과 '악마가 이사왔다' 객석나눔을 지원한다. 공연 분야에서도 객석나눔이 진행된다. CJ는 예술의전당 CJ토월극장에서 막을 올린 연극 ‘셰익스피어 인 러브’ 공연 10석을 오는 26일 지역아동센터 아이들을 위해 지원한다. 또한 29일부터 9월14일까지 매 공연마다 10석의 좌석을 기부할 예정이다.
CJ나눔재단 관계자는 "앞으로 특수 상영관 관람 기회를 점차 확대할 예정"이라며 "아이들이 다양한 콘텐츠를 여러 방식으로 경험함으로써 보다 넓은 세상을 상상하고 새로운 꿈을 키울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동서식품 직원들이 지난 17일 서울시 서대문구에 위치한 출산지원시설 애란원을 찾아 탁아 봉사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 동서식품
동서식품은 지난 17일 서울시 서대문구에 위치한 출산지원시설(한부모가족 복지시설) 애란원을 찾아 영유아를 위한 생활물품들을 지원하고, 이곳에서 생활하고 있는 한부모 어머니와 영유아를 위한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봉사활동에 참여한 동서식품 직원들은 시설 소개 및 위기임산부와 한부모 문제에 대한 설명을 들은 후 생활관 내·외부 청소 등 주거 환경을 정비하였다. 또한 시설에서 생활하는 한부모 어머니들에게 나들이 시간을 마련해 주기 위한 탁아활동도 진행했다.
이날 봉사활동에 참여한 박철현 동서식품 대리는 "이번 봉사활동을 통해 위기임산부와 한부모, 영유아들이 겪고 있는 어려움을 알 수 있었고, 이곳에서 생활하시는 분들에게 작게 나마 도움을 준 뜻깊은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국순당 임직원 등이 지난 17일 반려해변으로 입양한 강릉 경포해변에서 환경정화활동을 진행했다. ⓒ 국순당
국순당(043650)은 지난 17일 본격적인 휴가철을 맞아 반려해변으로 입양한 강원도 강릉 경포해변에서 해변 정화활동과 덜 버리기 캠페인 홍보활동을 함께 진행했다.
이번 반려해변 정화활동에는 국순당 임직원 및 강릉 지역 전통주 도매점 조이유통 관계자, (사)강릉시자원봉사센터 담당자 등이 참석했다. 지난 6월에 개장한 경포해수욕장 일대에서 환경오염 물질 등을 수거하고 해수욕장 이용객을 대상으로 환경보호를 위한 덜 버리기 운동 캠페인도 진행했다. 수거한 오염물질 데이터는 모바일로 실시간 등록, 향후 해양환경 문제 해결을 위한 환경 정책과 대응 전략 수립에 활용될 예정이다. 이 외에도 강릉 지역 전통주 도매점 관계자 등과 함께 여름 휴가철 바른 음주문화를 안내하는 캠페인 활동도 진행했다.
국순당은 2023년 강릉 경포해변을 강원도 최초로 반려해변으로 입양했다. 반려해변 프로그램은 특정 해변을 자신의 반려동물처럼 가꾸고 돌보는 프로그램으로 1986년 미국 텍사스주를 시작으로 각국에서 시행 중이다. 국내에서는 2020년에 처음 시작됐으며 해양수산부와 해양환경공단이 주관하고, 올해부터는 시민단체인 (사)이타서울이 실무 행정을 담당한다.
국순당은 1987년 강릉에서 양조장 운영, 2004년 강원도 횡성에 대규모 전통주 양조장 준공과 본사 이전 등 강릉시 및 강원도와 인연을 맺고 있다. 2023년 경포해변을 반려해변으로 입양 이후 민·관·학 합동 해변 정화 및 홍보캠페인 등 총 5차례 ESG활동을 진행하는 등 경포해변을 더욱 깨끗하게 유지하기 위한 활용을 진행하고 있다.
국순당 관계자는 "여름 휴가철을 맞아 전 국민의 휴양지인 강릉 경포해수욕장을 좀 더 청정해변으로 유지하기 위해 이번에 반려해변 활동을 진행했다"며 "건전한 음주문화 조성을 위해 휴가철 바른 음주를 알리는 캠페인도 함께 진행했다"고 소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