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네 잇속이나 챙겨라. 살다보면 이런 말을 종종 듣는다. '잇속'은 이익이 되는 실속을 의미하고, 실속은 겉으로 드러나지 않은 알짜 이익을 말한다. 보통 잇속은 부정적인 의미로 사용되지만, 쓰기 나름이다. 그래서 글로벌하게 바꿨다. 잇속에서 잇을 IT로. 인터넷 발달로 급성장한 IT시장에서 우리가 놓치고 있는 IT 정보, 우리 삶에 잇속을 챙겨줄 IT 기술들을 꽉 잡아볼 시간이다. 잇속에 밝은 자들 손에 쥐어줄 알짜 IT 소식들, 지금부터 시작한다.
◆SKT "에이닷 '노트', 출시 일주일 만에 사용자 30만명 돌파"
SK텔레콤(017670)은 인공지능(AI) 서비스 ‘에이닷(A.)’에 베타 버전으로 탑재된 '노트' 서비스가 출시 일주일 만에 누적 사용자 30만명을 돌파했다고 7일 밝혔다.

SKT 모델이 에이닷 '노트' 앱 버전 요약 기능을 사용하는 모습. ⓒ SK텔레콤
에이닷 노트는 다양한 음성 상황을 실시간으로 받아쓰고 요약하는 AI 기반 녹음 서비스다. 회의, 강의, 인터뷰 등에서 음성을 문자로 즉시 전환하고, 종료 후에는 원하는 템플릿을 선택해 핵심 내용을 자동으로 정리할 수 있다.
사용자는 △요점 정리 △회의록 △강의 노트 중에서 목적에 맞는 템플릿을 선택할 수 있으며, AI가 내용을 간결하게 정리해준다.
실시간 문자 변환 기능을 통해 녹음 중에도 화면으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일정 간격으로 내용을 요약해주는 '실시간 요약' 기능도 제공된다.
이용 패턴 분석 결과, 주요 사용 시간대는 오전 10~11시, 오후 3~5시로 나타났다. 전체 사용자 중 30~40대가 절반 이상을 차지했으며, SKT는 회의 기록 수요가 높은 직장인 층에서 인기를 끈 것으로 분석했다.
또 앱과 웹 이용 비중은 각각 80%, 20%로, 모바일 앱 환경을 통한 사용률이 압도적으로 높았다.
◆KT, AI 기반 실시간 스팸 차단 시스템 본격 운영…차단 건수 150%↑
KT(030200)가 AI 기반 실시간 스팸 차단 키워드 등록 시스템을 지난달 11일부터 본격 운영 중이다.

KT 고객센터 스팸분석팀 직원이 AI 기반 실시간 스팸 차단 키워드 등록 시스템을 운용하고 있다. ⓒ KT
이번 시스템은 기존 수작업 방식보다 키워드 분석과 등록 속도를 대폭 단축해, 실시간 수준으로 스팸 대응이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KT는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으로부터 접수된 스팸 신고 데이터를 기반으로 키워드를 도출·등록하는 시스템을 운영해왔다. 이전에는 키워드 등록에 하루 이상 소요되기도 했지만, AI 시스템 도입으로 주말·야간에도 24시간 대응이 가능해졌다.
시범 운영 결과, 도입 이후 당일 스팸 차단 건수가 150% 증가했다. AI가 등록한 키워드는 전체의 5.5%에 불과하지만, 해당 키워드로 차단된 비중은 45.9%에 달해 높은 효율을 보였다.
KT는 이번 업무 자동화를 통해 고객센터 인력을 유사투자 권유, SNS 대화 유도 등 정교한 스팸 유형 대응에 집중할 수 있도록 배치하고 있다.
◆LG유플러스, '7월 유플투쁠' 역대 최다 44개 제휴
LG유플러스(032640)가 여름 시즌을 맞아 7월 한 달간 유플투쁠 제휴사를 44곳으로 확대하고, 매일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이는 통신사 프로모션형 멤버십 혜택 중 월 최다 규모다.
이번 혜택은 일상 속 실용성과 여름 휴가 시즌에 어울리는 체험형 혜택을 동시에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우선 8일부터 10일간 매일 오전 11시, 컴포즈커피 아이스 아메리카노 100% 할인 쿠폰을 선착순으로 제공한다.
여름 휴가철을 겨냥한 제휴 혜택도 마련했다. △10일 아일랜드 캐슬 △14일 서울랜드 △16일 아쿠아필드 △17일 야놀자 △22일 오션월드 등에서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기존 인기 제휴도 7월에 그대로 이어진다. 주요 일정은 △8일 다이소 △10일 노브랜드 △14일 매드포갈릭 △15일 컴포즈커피 △16일 CGV △17일 카카오페이지 △18일 명량핫도그 등이다.
장기고객 전용 혜택도 운영한다. 매월 넷째 주 목요일을 '장기고객데이'로 지정해 레고랜드, 치킨, 피자, 도넛 등 인기 상품을 제공한다.
이외에도 장기 가입 고객은 '피싱·해킹 안심 서비스'와 '데이터 2GB 쿠폰'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해당 보안 서비스는 현재까지 누적 25만명이 사용했다.
신규 고객을 위한 이벤트도 마련됐다. U+모바일 멤버십에 새로 가입한 고객 중 5만명을 추첨해 컴포즈커피 아이스 아메리카노 쿠폰을 증정한다. 응모는 멤버십 이벤트 페이지를 통해 가능하며, 7월 한 달간 진행된다.
이와 함께 '7.7.7 럭키 유플투쁠' 이벤트도 열린다. 유플러스닷컴 이벤트 페이지에서 7가지 주요 혜택 중 마음에 드는 혜택을 선택하면 자동 응모된다. 참여는 통신사 관계없이 유플러스닷컴 회원이면 누구나 가능하다.
이벤트는 7월25일까지 진행되며, 당첨자는 8월14일 발표된다. 당첨자에게는 △배달의 민족 상품권(30만원권, 7명) △교촌치킨 허니콤보(300명) △BBQ 황금올리브 반마리(500명) △컴포즈커피 팥절미 밀크쉐이크(1000명) 등이 제공된다.
◆안랩블록체인컴퍼니, '워터밤 2025 서울'에 웹3 티켓 시스템 적용…암표 방지 가능성 입증
안랩(053800)의 블록체인 자회사 안랩블록체인컴퍼니(이하 ABC가 '워터밤 2025 서울'에 자사 웹3 티켓 시스템을 성공적으로 적용하며 기술 안정성과 현장 활용 가능성을 입증했다.
이번 시스템 도입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추진하는 '블록체인 민간분야 확산사업'의 일환이다. ABC는 블록체인 기반 공연 티켓 인프라 구축을 목표로 이번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워터밤 2025 서울은 지난 4일부터 6일까지 일산 킨텍스 야외 글로벌 스테이지에서 열렸다. ABC는 웹3 예매 플랫폼 '이터널에디션즈'와 협력해 약 2000장의 티켓을 웹3 방식으로 발행했다.
특히 첫 날 현장에서는 실사용 검증도 함께 진행됐다. 웹3 티켓 기반의 빠른 검표와 안정적인 운영이 확인됐으며, 암표 방지 기능도 주목받았다.
ABC는 자사 지갑 서비스인 'ABC 월렛'을 기반으로 기존 NFT 티켓의 사용성과 보안성을 강화했다. 본인인증 기능으로 구매자와 관람객 일치를 확인하고, 스마트 컨트랙트를 통해 티켓 양도를 제한함으로써 암표 거래를 차단한다.
또한 국내외 이용자가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사용성을 높였으며, 실시간 검표 기능도 갖췄다.
ABC는 이번 시스템을 문화예술 예매 플랫폼 '메타X티켓'에도 적용 중이다. 향후 엔터테인먼트 산업과 협업을 확대해 블록체인 기반 티켓 인프라를 적극 확산할 방침이다.
◆인포뱅크, 비즈고에 '카카오 브랜드 메시지 웹 발송' 기능 도입
인포뱅크(039290)가 자사 기업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비즈고(Bizgo)'에 카카오(035720) '브랜드 메시지 웹 발송' 기능을 새롭게 추가했다.
'브랜드 메시지'는 카카오톡 채널의 사전 수신 동의를 기반으로 발송되는 광고형 메시지다. 채널 친구 여부와 상관없이 마케팅 수신 동의를 받은 고객에게 메시지를 전송할 수 있어, CRM 기반 마케팅 접근성이 크게 향상된다.
이번에 도입된 '웹 발송' 기능은 별도 API 연동 없이 비즈고 웹 콘솔에서 바로 메시지를 보낼 수 있도록 지원한다. 수신번호 업로드 후 타깃 설정만으로 손쉽게 메시지 발송이 가능해 마케팅 실무자의 업무 편의성이 높아졌다.
비즈고는 브랜드 메시지의 공식 8가지 포맷을 모두 지원한다. 기본형, 이미지형, 와이드형, 캐러셀형, 커머스형, 프리미엄 동영상형 등 다양한 타입 중 목적에 맞는 메시지 형태를 선택할 수 있다.
브랜드 메시지 템플릿 등록·관리 기능도 함께 제공된다. 실무자는 콘솔 내에서 직접 템플릿을 등록하고 수정할 수 있어 발송 업무 효율이 높아진다.
이외에도 이미지 URL 자동 생성, M/N 타깃(마케팅/Non-friend) 확장 신청, 증빙자료 업로드, 080 수신거부 서비스 간편 신청 등 부가 기능도 강화됐다.
인포뱅크는 이번 기능 도입을 통해 비즈고 이용 고객의 마케팅 역량을 높이고, 실질적인 커뮤니케이션 성과 향상을 지원하겠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