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써모스와 쿠팡이츠가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을 강화하고 있다. 보온병 브랜드 써모스는 중증질환을 앓는 아동의 가정을 위해 의료비를 지원하며 따뜻한 나눔을 실천했고, 쿠팡이츠서비스는 배달파트너들의 안전을 위한 무상 점검 프로그램을 전국으로 확대하며 현장 중심의 지원에 나섰다.
써모스는 지난 달 30일 서울시 중구 초록우산 빌딩에서 중증질환 아동 가정을 위한 기부금 전달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써모스는 지난 달 30일 서울시 중구 초록우산 빌딩에서 중증질환 아동 가정을 위한 기부금 전달식을 진행했다. © 써모스
써모스는 2020년 온라인 공식몰 오픈 이래, 사회공헌 활동의 하나로 초록우산과 손잡고 공식몰 연간 판매 금액의 3%를 취약계층 아동에게 기부하는 캠페인을 꾸준히 진행해오고 있다. 2021년 5월 첫 기부금 전달식을 진행했으며, 5년째 따뜻한 나눔을 이어가고 있다.
올해는 초록우산의 '중증질환 환아 지원사업'에 동참, 초록우산 신정원 사회공헌협력본부장, 써모스코리아 이진수 영업팀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기부금 전달식을 진행했다.
중증질환 환아 지원사업은 치료 기간이 길고 면역력이 약한 중증질환 아동이 지역적 한계 없이 안정적으로 치료받을 수 있도록 돕는 사업이다. 의료 환경이 수도권에 집중된 현실을 고려해, 지방 거주 환아들이 안심하고 치료받을 수 있도록 쉼터를 제공하고 의료 간접비용인 숙박비, 교통비, 식사비 등(평균 180만원)을 지원한다.
써모스에서 전달한 기부금은 올해 5월부터 1년간 중증질환 환아 가정에 필요한 의료 간접 비용 지원에 사용될 예정이다. 지원 대상은 4대 중증질환(암, 뇌혈관, 심장, 희귀 난치성) 진단을 받아 치료 중인 만 18세 이하 환아 및 가족으로서 △지방에 거주하며 수도권 상급종합병원 이용 △중위소득 120% 이하 가정이다.
이진수 써모스코리아 팀장은 "지방 거주 중증질환 아동들의 의료 간접 비용 지원을 통해 장거리 이동, 장시간 치료에 따른 경제적 부담을 최소화하고, 안정적인 치료환경을 조성하고자 하는 초록우산 사업의 필요성에 공감해 기부를 결정했다"며 "앞으로도 복지 사각지대에 있는 취약계층 아동을 발굴하고 지원하는 활동에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동참하겠다"고 말했다.
쿠팡이츠서비스(CES)는 배달파트너의 안전한 주행을 돕기 위해 '2025년 상반기 무상 안전점검 프로그램'을 전국 13개 지역에서 운영한다. CES는 지원 규모를 점차 확대해 2023년부터 현재까지 총 3000여명의 배달파트너에게 무상 점검 혜택을 제공해 왔다.
쿠팡이츠서비스는 배달파트너의 실질적인 안전운행을 지원하기 위해 2023년부터 무상 안전점검 프로그램을 지속 운영해왔으며, 현재까지 총 3000여명의 배달파트너가 무상 안전전검 및 소모품 교체 혜택을 받았다. CES는 지원 규모를 확대해 올해 남은 기간 동안 2000명 규모의 추가 지원을 목표로 하고 있다.

쿠팡이츠서비스(CES)는 배달파트너의 안전한 주행을 돕기 위해 '2025년 상반기 무상 안전점검 프로그램'을 전국 13개 지역에서 운영한다. © 쿠팡
올해 상반기 점검은 지난 4월부터 이달 말까지 서울·경기·인천 수도권을 비롯해 강원 원주, 충북 청주, 대구, 울산 등 전국 13개 지역에서 총 14회에 걸쳐 진행된다. 쿠팡이츠 배달 수행 이력이 있는 배달파트너들을 대상으로 제공되며 문자메시지 안내를 통해 신청 가능하다.
무상 안전점검은 한국오토바이정비협회 정비 전문가가 직접 참여해 체계적이고 정밀한 점검과 함께 진행된다. 점검 항목으로는 △제동장치 △타이어 △소음/배기가스 △등화장치 △조향장치 등을 살펴본다. 무상 교체 소모품은 △엔진오일 △브레이크 패드 △에어클리너 필터 △미션오일 등으로 전문가의 상태 진단을 거쳐 교체 필요 시 무상 지원한다. 점검 지원으로 이륜차 주요 고장 원인을 사전에 진단해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는 예방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된다.
금천구청 관계자는 "지역 내 배달 종사자들이 보다 안전한 환경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쿠팡이츠서비스와 같은 민간 기업의 자발적인 노력이 의미 있다"며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지역 사회의 교통안전 문화 확산에도 기여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행사에 참여한 한 배달파트너는 "비용이 부담되는 정밀 점검과 소모품까지 무상으로 지원받는 것은 물론 평소 놓치기 쉬운 안전 요소를 꼼꼼히 점검 받을 수 있어 안심이 됐고 실용적이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김명규 쿠팡이츠서비스 대표는 "현장에서 실효성이 높은 지원책 마련을 위해 배달파트너들이 지속적으로 배달을 수행하는데 있어 중요한 안전점검을 전국으로 확대해 지원하고 있다"며 "지자체와 협업 등 다각도의 방안으로 안전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노력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CES는 이 외에도 전국 지역 지자체와 협력한 안전 캠페인, 안전용품 제공, 배달파트너 안전 교육 지원 등을 연계 운영하며, 현장 밀착형 안전문화 확산에도 기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