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보험 시장은 국민 대다수가 가입할 만큼 풍부한 수요를 확보했음에도, 치열한 경쟁이 펼쳐지는 '레드오션'으로 꼽힌다. 이에 보험사는 시장 내 입지 확보 차원에서 각종 새로운 상품과 마케팅과 같은 프로모션을 쏟아내고 있다. 본지는 'T·M·I(Too Much Insurance)'를 통해 보험사 정보를 들려주고자 한다.
오늘의 보험 TMI 주인공 △DB손해보험 △한화생명 △동양생명 △교보라이프플래닛
◆DB김준기문화재단 '제15회 DB보험금융공모전' 개최
28일 DB손해보험에 따르면 '제15회 DB보험금융공모전' 시상식이 심사위원장을 맡은 채준 서울대학교 경영대 교수를 비롯해 윤대근 DB김준기문화재단 이사장, DB그룹 임원진이 참석한 가운데 DB금융센터에서 지난 23일 열렸다.
올해로 15회째를 맞는 DB보험금융공모전은 전국 대학(원)생들을 대상으로 보험·은행, 경제, 증권·자산운용 분야의 창의적이고 실용적인 연구 및 제안을 받아 장학금과 해외연수 기회를 제공하는 장학행사다. DB김준기문화재단이 주최하며 DB손해보험과 CFA한국협회가 후원하고 있다.

'제15회 DB보험금융공모전' 시상식이 심사위원장을 맡은 채준 서울대학교 경영대 교수를 비롯해 윤대근 DB김준기문화재단 이사장, DB그룹 임원진이 참석한 가운데 DB금융센터에서 지난 23일 열렸다. ⓒ DB손해보험
546개 팀과의 경쟁을 거친 최종 9개 팀이 프레젠테이션을 진행해 대상 1팀, 최우수상 3팀, 우수상 5팀이 가려졌다. 대상, 최우수상 3팀과 우수상 2팀으로 구성된 총 6팀이 세계 금융의 중심지인 미국 월스트리트에서 골드만삭스 등 유수의 글로벌 금융기관을 견학할 수 있는 글로벌 금융탐방 기회를 갖게 됐으며 나머지 우수상 4팀과 장려상 9팀도 아시아 금융탐방의 기회를 갖게 됐다.
뿐만 아니라 장려상 이상 수상자는 DB김준기문화재단에서 진행하는 대학원 장학프로그램에 지원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한다.
◆한화생명 '63빌딩 마라톤' 개최한다
28일 한화생명(088350)은 대한민국 대표 고층빌딩인 서울 여의도 63빌딩 1251개 계단을 오르는 국내 최초 수직 마라톤 '한화생명 시그니처 63RUN'을 6월14일 개최한다고 밝혔다.
참가신청은 이날 오후 2시부터 티켓링크를 통해 선착순으로 이뤄진다. 참가비는 1만5000원으로, 자립준비청년의 안정적인 사회정착과 자립을 지원하는데 전액 기부될 예정이다. 올해는 '국내 최초 수직 마라톤, 한계를 넘다'를 슬로건으로, 단순한 기록 경쟁을 넘어 도전의 가치를 강조하는 새로운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한화생명은 대한민국 대표 고층빌딩인 서울 여의도 63빌딩 1251개 계단을 오르는 국내 최초 수직 마라톤 '한화생명 시그니처 63RUN'을 6월14일 개최한다. ⓒ 한화생명
대회는 △기록 부문(450명) △크루 부문(250명) △챌린지 부문(100명)으로 운영된다. 기록 부문은 참가자가 63빌딩 꼭대기까지 혼자 오르며 기록을 겨루는 방식이다. 크루 부문은 4인 이상 8인 이하의 팀이 참가하는 단체 부문이다. 팀원 전체의 평균 기록으로 순위를 정하기 때문에 협동심이 중요하다.
특히 새롭게 신설된 챌린지 부문은 63빌딩을 여섯 번 반복해 오르는 코스다. 7506개의 계단을 올라야 하며, 총 등반 고도는 1494m에 달한다. 이는 세계 최고층 빌딩으로 건설중인 '제다 타워(1000m)'를 넘는 높이로 '63빌딩에서 세계 최고 빌딩을 넘는다'는 상징적 의미를 담고 있다. 챌린지 부문은 만 20세 이상 49세 이하만 참가할 수 있으며 행사 당일 혈압, 맥박 등 건강상태 확인 절차를 거쳐야 한다.
◆동양생명, 12년 연속 '우수 콜센터' 선정
동양생명(082640)은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이 주관하는 '2025년 제22차 한국산업의 서비스품질지수(KSQI) 고객접점 부문'에서 12년 연속 우수 콜센터로 선정됐다. 콜센터부문 KSQI는 국내 대표 경영 컨설팅 전문기관 중 하나인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이 2004년부터 매년 시행하는 서비스 품질 평가 지수로, 올해는 48개 산업 340여개 기업을 대상으로 조사가 진행됐다.
동양생명은 2024년 2분기부터 2025년 1분기까지 분기별 1회씩 총 4차례에 걸쳐 진행된 미스터리 쇼핑 평가에서 △맞이 인사 △수신 여건 △상담 태도 △업무 처리 등 주요 항목 전반에 걸쳐 업계 평균을 상회하는 높은 점수를 기록하며, 탁월한 고객 응대 역량을 인정받았다.

동양생명은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이 주관하는 '2025년 제22차 한국산업의 서비스품질지수(KSQI) 고객접점 부문'에서 12년 연속 우수 콜센터로 선정됐다. ⓒ 동양생명
동양생명은 '고객 건강과 행복을 지키는 수호천사'라는 미션 아래 상담 서비스 품질 향상과 고객 편의 제고를 위한 노력을 체계적으로 지속해오고 있다. 정기적인 상담원 교육과 상시 모니터링을 통한 상담 피드백, 우수 상담원 시상, 신입 상담원 코칭 프로그램 등을 통해 상담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지난해는 '콜 인프라 리뉴얼 프로젝트'를 통해 시스템 운영 안정성과 관리 효율성을 개선했다. 또한 고객센터 전반의 전문성을 제고하며 서비스 및 상담 품질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해 콜센터 운영 전문기관인 트랜스코스모스코리아(TCK)와의 전략적 파트너십도 18년 이상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있다.
◆교보라이플래닛생명, 여성 질환 보장 상품 선봬
국내 유일 디지털 생명보험사인 교보라이프플래닛생명은 여성의 주요 질환을 실속 있게 보장하는 여성 전용 '(무)교보라플 여성건강보험'을 28일 새롭게 선보인다.
이 상품은 여성에게 꼭 필요한 보장에만 집중한 것이 특징이다. 여성들에게 주로 발생하는 유방암, 갑상선암, 여성생식기암 등 주요 여성암의 진단비와 수술비는 물론 최근 여성 발병율이 높아지고 있는 대상포진, 손목터널증후군, 류마티스관절염, 성대결절 등 각종 생활, 부인과 질환까지 폭넓게 보장한다.

교보라이프플래닛생명은 여성의 주요 질환을 실속 있게 보장하는 여성 전용 '(무)교보라플 여성건강보험'을 28일 새롭게 선보인다. ⓒ 교보라이프플래닛생명
특히 (무)교보라플 여성건강보험은 고객에게 더 큰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보험 가입 한도를 기존 여성보험 대비 2.5 배가량 확대했다. 보험 가입 한도란 보험사가 고객에게 보상할 수 있는 최대 금액을 의미한다. 보험의 가입 한도가 늘어나면 그만큼 보장 규모도 늘어나기 때문에 고객 입장에서는 두 배 더 든든하게 보장받을 수 있게 된 것이다.
이외에도 보험 가입 기간이 만료되면 낸 보험료 전액을 돌려받을 수 있는 만기환급형과 이에 비해 보험료가 상대적으로 저렴한 순수보장형 중 고객이 자신의 경제 상황을 고려해 원하는 대로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