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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핀타쿠] 토스·NHN KCP

 

김정후 기자 | kjh@newsprime.co.kr | 2025.05.26 11:26:26
[프라임경제] 간편결제부터 크라우드펀딩까지, 핀테크(fintech)를 알면 알수록 '금융 신세계'가 열린다. 다만 아직 낯선 서비스도 많은데, 본지는 직접 '핀테크 오타쿠(이하 핀타쿠)'가 돼 핀테크 정보와 소식을 쉽고 빠르게 전달하고자 한다. 

26일 핀타쿠가 파고들 핀테크 기업은 △토스 △NHN KCP다. 

토스,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 '글로벌 현장 학습 프로그램' 제공한다

토스는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HBS)의 글로벌 현장 학습 프로그램인 'FIELD Global Capstone'의 공식 파트너사로 선정됐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에 참여한 HBS의 MBA 과정 학생들은 지난 12일부터 19일까지 약 일주일간 서울 역삼동 토스 본사를 찾아 연구 과제를 수행하는 시간을 가졌다.

토스는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HBS)의 글로벌 현장 학습 프로그램인 'FIELD Global Capstone'의 공식 파트너사로 선정됐다고 26일 밝혔다. ⓒ 토스


연구 주제는 밀레니얼 및 시니어 세대의 모바일 사용성이었으며, HBS 학생들은 약 두 달간 토스 팀과 사전 미팅을 진행하며 초기 가설을 수립하고 사용자 조사를 병행했다. 미국 현지 사용자 인터뷰를 통해 가설을 정교화한 뒤, 서울 현장에서는 실제 토스 사용자들과의 유저 테스트 및 거리 인터뷰를 통해 인사이트를 확장했다.

또한 토스의 시니어 관련 서비스를 개발한 제품 담당자, UX 디자이너, 전략 담당자 등과의 협업을 통해 서비스 설계 철학과 비즈니스 맥락에 대한 이해를 높였다. 이후 시니어 유저 확대 및 관련 채널 강화 등에 대한 논의를 중점적으로 수행했다. 학생들은 각국의 유사 사례를 분석한 내용을 공유하고, 토스에 적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중심으로 제안을 기획해 최종 발표를 진행했다.

NHN KCP, 자이가이스트에 '카드 결제 서비스' 도입

NHN KCP(060250)는 GS건설(006360)의 모듈러 주택 전문 자회사 자이가이스트와 손잡고 주택 구매 시 신용카드 결제 서비스를 도입한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서비스 도입으로 자이가이스트의 모듈러 주택을 구매하는 고객은 기존의 현금 납부 방식 외에 신용카드로 결제할 수 있게 됐다. 이를 통해 자금 마련에 부담을 느끼는 소비자의 주택 구매 접근성을 높이고, 무이자 할부, 캐시백 등 다양한 결제 혜택까지 활용할 수 있어 소비자 만족도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자이가이스트는 GS건설이 2020년 설립한 모듈러 주택 전문 자회사다. 모듈러 주택은 공장에서 70% 정도 제작한 후 현장에 설치하고 마감하는 주택으로, 공정기간 단축, 품질 균일화, 친환경성 등 측면에서 미래 주거 공간으로 주목받고 있다. 자이가이스트는 2023년 매출액 14억원에서 2024년 149억원으로 약 10배 이상 늘어나는 등 빠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으며, 최근에는 B2B·B2C를 넘어 관공서와의 B2G 계약까지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NHN KCP는 GS건설의 모듈러 주택 전문 자회사 자이가이스트와 손잡고 주택 구매 시 신용카드 결제 서비스를 도입한다고 26일 밝혔다. ⓒ NHN KCP


NHN KCP는 국내 전자결제서비스 업계 1위 기업으로서 20년 이상 축적해온 결제 운영 노하우와 안정적인 기술 인프라를 바탕으로 자이가이스트에 최적화된 결제 솔루션을 제공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 협업을 계기로 주택 결제 시장 등 신규 산업군 전반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기업별 수요에 부합하는 맞춤형 서비스와 신뢰도 높은 결제 환경을 구축해 나갈 방침이다. NHN KCP는 앞으로도 자이가이스트와의 긴밀한 협업을 바탕으로 결제 시스템의 고도화는 물론, 서비스 범위의 지속적인 확장을 함께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NHN KCP는 간편결제, 정산, 보안 등 전방위적인 온라인 상거래 인프라를 제공해온 종합결제기업으로, 지난해 전자결제서비스 기업 최초로 연매출 1조원을 돌파했다. 신규 가맹점 확대에 힘입어 올해 1분기 기준 거래액은 11조 8000억원을 기록했으며, 연결 기준 매출액은 281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8% 증가했다. 최근에는 종합가맹점서비스를 비롯해 무역대금 결제와 기업 간 구매대금 결제 등 B2B 영역 등으로도 서비스를 확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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