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6일 금융감독원 공시에 따르면 현대카드는 정기검사 결과 경영유의사항 8건, 개선사항 15건의 조치를 받았다. ⓒ 현대카드
[프라임경제] 지난해 카드론 급증이 포착된 현대카드가 금융감독원으로부터 경영유의 조치를 받았다. 카드론 잔액 가운데 저신용자 비중이 늘어 관리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다.
26일 금융감독원 공시에 따르면 현대카드는 정기검사 결과 경영유의사항 8건, 개선사항 15건의 조치를 받았다.
이 가운데 카드론 건전성 및 이용한도 관리 강화를 주문한 것이 업계의 이목을 끌고 있다. 앞서 금융당국은 카드사들에게 관리 목표치 제출을 요구한 바 있다. 경기 침체 등으로 차주가 몰리면서 지나치게 증가했다는 판단에서다.
금감원은 현대카드의 카드론 잔액 중 저신용자 비중이 증가하고 있으며, 저신용자 연체율도 카드론 전체 연체율보다 높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여신금융협회가 집계한 지난해 9월 말 기준 현대카드의 카드론 잔액은 5조6378억원이다. 2023년 말 4조7762억원보다 18% 증가했다. 롯데·BC·삼성·신한·우리·하나·현대·KB국민 등 8개 전업 카드사의 평균 증가율 7.8%의 3배 이상이기도 하다.
금감원은 "저신용자 및 다중채무자 대상 카드론 취급현황 및 연체율등 건전성 현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카드론 한도 산출시 신용도, 상환능력등을 고려하는 등 한도관리를 강화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결제성 리볼빙 취급 및 사후관리도 문제가 됐다. 향후 약정 회원중 저신용자 비중이 증가하거나 최소결제비율 10%를 적용받는 회원이 증가할수록 결제능력이 급격히 악화되는 경우 부실화될 가능성이 있다는 이유에서다.
금감원은 "결제성 리볼빙 저신용자 비중 및 최소결제비율 10%를 적용받는 회원이 증가하는 경우 상환능력 악화 가능성이 있으므로 리스크 관리를 강화하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PLCC(상업자 표시 전용카드) 상품 관련 마케팅 비용도 경영유의 조치를 받았다. 현대카드는 업계에서 PLCC 상품을 가장 적극적으로 출시하는 카드사로 꼽힌다.
현대카드는 PLCC 계약체결시 회사와 제휴사간 포인트비용 분담률 및 유효기간(1~10년) 등을 정하고 있다. 하지만 회사가 포인트 비용의 일정수준을 분담하는 건이 많음에도 수익성 분석이 적절히 이뤄지지 않아 마케팅 비용이 과다지급될 소지가 있다는 지적이다.
금감원은 "마케팅 비용이 과다하게 지급되지 않도록 PLCC 계약시 제휴사와의 포인트비용 분담률을 합리적으로 반영하고 PLCC상품의 수익성 분석을 강화하길 바란다"고 권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