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에어프레미아가 화물사업 다각화를 통해 고부가가치 특수화물 시장을 본격 공략하고 있다.
에어프레미아는 기존 중국 S&A(Sea and Air, 통칭 C커머스) 물량 중심의 판매구조에서 벗어나 △의약품 △기업 물류 △신선식품 등 고부가가치 특수화물 수송에 집중하며 항공화물 시장 내 경쟁력을 빠르게 강화하고 있다. 특히 양대 국적항공사를 제외하고 유일하게 의약품 수송을 수행한 항공사로서 차별화된 역량을 입증했다.
에어프레미아는 지난 4월 말 의약품 항공 운송 전문성과 우수성을 증명하는 국제 표준인증인 'CEIV pharma(Center of Excellence for Independent Validators in Pharmaceutical Logistics)' 기준을 준수해 성공적으로 운송을 완료했다.
현재 CEIV Pharma 및 CEIV Fresh(신선식품) 인증 취득을 추진 중이며, 향후 이글루(Igloo)라 불리는 특수운송 용기를 활용한 서비스 확대도 계획하고 있다.

에어프레미아가 기존 C커머스 물량 중심의 화물사업에서 고부가가치 물량으로 품목을 다양화 하고 있다. ⓒ 에어프레미아
또 에어프레미아는 미국 본사의 글로벌 물류플랫폼 기업과 협업을 시작해 E커머스 운송 프로세스를 단순화했으며 △양극재 △휴대폰 △자동차부품 등 미국시장으로 수출되는 일반 항공로 화물의 품목 다변화 전략도 전개하고 있다.
올해 1월 자체 화물영업을 개시한 이후 전략적 변화를 이어온 에어프레미아는 4월 기준 미국도착 화물구성에서 △C커머스 물량 50.9% △미주 커머스 물량 9.5% △휴대폰·자동차부품 등 고부가치 물량 29% △신선식품 3.3% △의약품 등 특수화물 5.2%를 기록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C커머스 물량 비중이 85%에 달한 것과 비교해 화물 포트폴리오가 크게 다양화됐다.
화물사업 고도화를 위한 조직개편도 단행했다. 2024년 하반기부터 조직을 전면 개편해 2025년 1월부로 △화물사업팀 △화물영업팀 △화물운송팀으로 세분화해 운영하고 있으며, 급변하는 글로벌 수요에 선제 대응하기 위해 인력 확충 및 IT 시스템 강화에도 주력하고 있다.
현재 에어프레미아는 △LA △뉴욕 △샌프란시스코 △방콕 △나리타 △다낭 △홍콩 7개 주요 노선에 취항 중이며, 인터라인 네트워크를 포함해 총 90여개 노선에서 글로벌 화물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오는 7월에는 하와이 신규 취항을 통해 미주 및 태평양 노선의 화물운송 역량도 한층 확대할 예정이다.
에어프레미아 관계자는 "화물사업 다변화를 통해 고부가가치 및 특수화물 시장에서의 입지를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노선 전략, 조직 역량, 화물 인프라 혁신을 바탕으로 지속가능한 화물사업 모델을 구축해 나갈 것이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