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SK텔레콤(017670)이 악성코드로 인한 사이버 침해 사고 관련 고객들의 보안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오는 28일부터 유심 무료 교체 서비스를 시행한다.

서울 중구 SK텔레콤 사옥 전경. ⓒ SK텔레콤
유영상 SK텔레콤 최고경영자(CEO)는 25일 서울 을지로 SK텔레콤 사옥에서 고객 정보 보호 조치 강화 설명회를 열고 "SK텔레콤을 믿고 이용해주신 고객 여러분과 사회에 큰 불편과 심려를 끼쳐 드린 점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며 이같이 밝혔다.
유심카드 무료 교체 서비스는 SK텔레콤을 이용하는 모든 고객을 대상으로 한다. 오는 28일 오전 10시부터 eSIM(이심)을 포함한 유심 무료 교체 서비스를 시작한다.
해킹 피해를 최초로 인지한 18일 24시 기준 가입자 중 유심 교체를 희망하는 모든 고객을 대상으로 전국 T 월드 매장과 공항 로밍센터에서 교체가 진행된다.
다만 일부 워치 및 키즈폰 등은 대상에서 제외된다.
또 19일~27일 자비로 유심을 교체한 고객에게도 소급 적용해, 고객들이 이미 납부한 비용에 대해 별도로 환급한다.
SK텔레콤 통신망을 사용하는 알뜰폰 고객에게도 유심을 무상 교체해준다. 시행 시기와 방법 등은 각 알뜰폰 업체에서 추후 공지할 예정이다.
SK텔레콤은 유심 교체를 희망하는 고객은 전국 티월드 매장과 공항 로밍센터를 방문하면 된다고 안내했다. 그러면서 시행 초기 고객 쏠림으로 당일 교체가 어려울 경우, 방문한 매장에서 예약 신청하면 추후 유심 교체가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특히 공항 유심 교체는 시간이 추가로 걸리므로 충분한 시간 여유를 갖고 방문할 것을 권장했다.
SK텔레콤은 강화한 비정상인증시도 차단(FDS) 시스템과 '유심보호서비스'에 유심 교체까지 이뤄지면 고객 정보가 더욱 안전하게 보호될 전망이라고 밝혔다.
SK텔레콤은 이번 사이버 침해 사고 발생 이후, 불법 유심 복제를 막기 위해 비정상인증시도 차단 기준을 최고 수준으로 격상해 운용 중이다. 이와 함께 실시간 모니터링도 강화하고 있다.
아울러 오는 5월 안으로 로밍 상품 이용 중에도 유심보호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도록 서비스를 고도화할 예정이다.
유영상 CEO는 "SK텔레콤은 고객의 신뢰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보안 체계를 더욱 강화하고, 고객 정보 보호 강화 방안도 마련해 나가겠다"며 "이번 사태를 통해 다시 한 번 기본에 충실하고 책임 있는 기업으로 거듭나겠다"고 말했다.
한편 SK텔레콤에 따르면 이날 0시 기준 유심보호서비스 누적 가입자는 240만명이다. 지난 22~24일 신규 가입자 수는 206만명으로 집계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