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LG전자(066570)가 미래 성장동력이자 기업 간 거래(B2B) 핵심인 전장과 냉난방공조(HVAC) 사업에서 나란히 분기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서울 여의도 LG전자 사옥 전경. ⓒ 연합뉴스
LG전자는 연결 기준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이 1조259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5.7% 감소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24일 공시했다.
이 기간 매출은 전년 대비 7.8% 증가한 22조7398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1분기 기준 최대 매출액으로, 영업이익의 경우 6년 연속 1조원을 상회했다. 순이익은 8756억원으로 49.6% 늘었다.
LG전자는 B2B 사업과 구독, 웹(web)OS 등 비하드웨어(Non-HW), 소비자직접판매(D2C) 등의 '질적 성장' 영역이 전사 호실적에 크게 기여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전장을 담당하는 VS사업본부와 냉난방공조를 담당하는 ES사업본부는 나란히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분기 최대 실적을 새로 썼다.
VS사업본부의 1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2조8432억원, 1251억원을 기록했다. 100조원에 이르는 수주잔고 기반의 성장이 이어지는 가운데, 차량용 인포테인먼트(IVI) 사업에서 프리미엄 제품 판매 비중을 확대하며 수익성 기여도를 높였다는 설명.
ES사업본부의 경우 1분기 매출액은 전년보다 18.0% 늘어난 3조544억원, 영업이익은 21.2% 증가한 4067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률은 13.3%로 나타났다.
이들 2개 사업본부의 영업이익 합은 전년 동기 대비 37.2% 늘었다. 매출액 증가 폭도 12.3%를 기록했다.
주력 사업인 HS사업본부는 1분기 매출이 전년보다 9.3% 증가한 6조6968억원으로 집계됐다. 구독과 D2C 등 사업 모델·방식 변화에 속도를 내며 역대 최고치를 경신한 것. 영업이익은 9.9% 늘어난 6446억원을 기록했다.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사업을 담당하는 MS사업본부는 1분기 매출액 4조9503억원으로 전년 동기 수준을 유지한 반면 영업이익은 LCD 패널가 상승, 마케팅비 증가 등으로 49억원에 그쳤다. TV 수요 정체에도 웹OS 기반 광고·콘텐츠 사업이 꾸준히 성장했다.
2분기부터는 글로벌 통상 정책 변화가 가시화하며 불확실성이 심화할 전망이다.
LG전자는 가전 사업의 경우 시장환경 변화에 대응하는 신모델과 볼륨존 제품 라인업을 확대하고 구독, 온라인 사업에 드라이브를 걸어 성장세를 유지할 계획이다.
회사 측은 "빌트인 가전과 모터, 컴프레서 등 핵심부품 외판 등 B2B 영역에 역량을 집중하는 동시에 생산지 운영 최적화 등 원가경쟁력 개선 노력을 통해 견조한 수익성 확보에도 주력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전장 사업의 경우 고부가가치 제품 판매 확대, 전기차 부품 사업의 오퍼레이션 최적화, 자원 운영 효율성 제고 등을 통해 안정적 수익구조를 확보해 간다는 계획이다.
B2B 성장의 핵심 축인 ES사업본부는 가정용 신제품 판매를 확대하는 동시에 신흥시장의 상업용 에어컨 수주 확보에 주력할 계획이다. 초대형 냉동기 칠러를 앞세워 AI 데이터센터 등 대규모 수주 기회 확보에도 드라이브를 걸 예정이다.
웹OS 기반 광고·콘텐츠 사업은 지역·모수(母數) 확대, 전략적 파트너십 등으로 성장세를 이어가고, TV 등은 시장 수요 회복 둔화에 대응해 프리미엄 제품 중심의 수익성 확보에 주력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