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경남도는 22일 진주 K-기업가정신센터에서 진주시·의령군·함안군 등 용역사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K-거상 관광루트 상품화 사업' 실행계획 수립 용역 착수보고회를 가졌다.

K-거상 관광루트 상품화 사업 실행계획 수립 용역 착수 보고회. ⓒ 경남도
남부권 광역관광개발 특화 진흥사업으로 추진중인 K-거상 관광루트 상품화 사업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기업의 창업주 관련 스토리와 연계 관광자원을 보유한 진주시·의령군·함안군을 하나로 엮은 관광루트 코스화와 특화 관광상품을 개발하는 사업이다.
이번 사업은 대한민국 경제를 이끌어 온 글로벌 기업의 창업주들이 태어나 자라면서 교류한 곳을 중심으로 태동한 기업가정신과 사회적 책임의 실천 의식을 세계로 확산하고 미래 세대로 계승 발전시키기 위한 목적이며, K-대표 관광 루트를 체계적으로 마련하기 위해 시작됐다.
경남도는 △진주시 승산부자마을과 구인회 생가 △의령군의 이병철 생가와 솥바위 △함안군의 조홍제 생가 지역이 보유한 대기업 창업주 생가와 연계 관광자원을 활용해 남부권을 넘어 대한민국 대표 관광지로 육성하기 위해 시·군과 긴밀한 관계를 형성함에따라 청년들이 창의정신과 도전정신을 가지는 특화 관광상품을 개발한다.
이날 착수보고회는 △용역사의 과업 추진계획 발표 △사업 관계자 의견 청취 순으로 진행됐으며, 3개 지역이 연계 협력한 K-거상 관광루트 특화 상품개발로 지역을 넘어 남부권 K-대표 관광지로 나아가야 할 방향과 향후 과제 등에 대해 용역 관계자 등이 모여 의견을 교환하고 사업 방향을 논의했다.
경남도 조도진 관광개발과장은 "관광환경에 부합하는 체험형 콘텐츠와 체계적 보강을 통한 단계별 청사진(로드맵) 수립 및 특색있는 K-거상 관광상품 개발에 집중해야 한다"며 "하루 더 머무는 여행목적지 조성을 위한 연계와 협력은 물론, 협업관광 상품개발의 롤모델이 될 수 있도록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올해 경남도와 3개 시·군에서는 K-거상 관광루트 상품화 사업을 통해 '거상'이라는 테마를 바탕으로 지역관광자원과 연계한 남부권만의 특화관광상품 육성을 위해 'K-거상 전담여행사' 선정에 이어 K-거상 공동 BI(브랜드 이미지)개발 및 홍보영상 제작 등 시·군 공동의 연계 협력형 관광사업을 본격 추진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