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SK텔레콤(017670)이 지구의 날을 맞아 모바일 청구서 '빌레터' 내 녹색생활 실천을 돕는 '에코레터' 서비스를 신규 출시한다고 22일 밝혔다.
에코레터는 기후 위기 대응 차원에서 개인이 탄소중립포인트를 최대한 획득할 수 있도록 돕는 부가서비스다.
탄소중립포인트는 국민들이 녹색생활 행동을 실천하면 정부가 인센티브(연 최대 27만원)를 주는 제도로 2009년부터 시행되고 있다. 전기·수도·가스를 절약하거나 친환경 소비 등 탄소 배출을 줄이는 활동을 하면 탄소중립포인트가 쌓이는 식이다.
이는 현금, 상품권으로 교환하거나 교통카드 충전 등에 쓸 수 있다.
에코레터 서비스는 개인별 탄소중립포인트 적립 현황을 분석하고 이를 최대한 획득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월 이용료는 3300원이다.
우선 위치 기반으로 개인의 활동 정보를 분석해 포인트 적립이 가능한 매장 정보를 안내한다. 또 구체적으로 어떤 행동을 할 때 포인트를 받을 수 있는지 상세 가이드를 제공하고, 구매 즉시 포인트 적립이 가능한 제품 리스트와 판매처에 대한 정보도 알려준다.
또 가구별 에너지(전기·수도·가스) 사용량을 알려주고, 각 에너지 항목별 절약 목표를 설정해 최대 포인트를 얼마나 모을 수 있을지 시뮬레이션 정보를 제공한다.
매달 녹색생활 실천 관련 혜택도 제공한다. 친환경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대형마트(이마트·롯데마트) 3000원 할인 쿠폰도 준다. 아울러 녹색생활 행동을 10회 실천할 경우 편의점(CU·GS25) 3000원 쿠폰을 보상으로 제공한다.
친환경 교통수단인 자전거 관련 사고에 대한 피해도 보상해준다. 에코레터 회원 본인이 자전거를 이용하다 추돌 사고 등을 당하는 경우 최초 1회에 한해 진단 기준에 따라 최대 100만원까지 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김경덕 SKT 엔터프라이즈사업부장(부사장)은 "SK텔레콤은 지구의 날을 맞아 회사 빌딩 소등 등 탄소 배출 감축을 위한 노력을 이어왔다"며 "이번 에코레터 서비스 도입을 비롯해 고객을 위한 녹색생활 실천으로 ESG 경영의 보폭을 넓히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