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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업계, '지구의 날' 기념 ESG 경영 실천 환경캠페인 전개

플라스틱 사용 감축·플로깅·화분 식재 등 이어져

배예진 기자 | byj2@newsprime.co.kr | 2025.04.21 11:28:35
[프라임경제] 유통업계는 4월22일 지구의 날을 맞아 여러 환경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

롯데칠성음료(005300)는 진정성 있는 ESG 경영 실천과 지속가능한 순환경제 선도를 위해 추진한 패키지 경량화 활동으로 2024년 약 1220톤의 플라스틱 사용량을 감축했다.

이번 플라스틱 감축은 환경 보존과 자원 저감을 목표로 한 ESG활동으로, 먹는샘물 제품군 ET-CAP(Extra Tall Cap) 도입, 페트병 프리폼(Preform) 중량 감소, 초경량 아이시스 개발 등 지난해 신규 적용한 경량화 기술만으로 달성한 성과다.

롯데칠성음료는 2024년 2월 먹는샘물 제품의 병 입구 높이를 기존 18.5㎜에서 12.8㎜로 낮춤으로써 용량별 용기 중량을 최대 12% 줄였다. 낮아진 용기 입구에 제품 개봉의 불편함이 없도록 ET-CAP을 새롭게 채택해 소비자 편의성까지 챙겼다. 이로 인한 플라스틱 배출 절감효과는 지난 연말까지 약 541톤에 달했다.

지난해 3월부터는 페트병의 원재료가 되는 프리폼의 중량을 탄산음료, 커피, 다류 등을 비롯한 640㎖ 이하 소주 제품을 대상으로 용기 당 최대 4g의 경량화를 진행했다. 그 결과 약 3억3000여개에 달하는 제품을 경량화 시킨 수치인 674톤의 플라스틱을 절감시켰다.

그 밖에 지난 4분기 생산을 시작한 초경량 아이시스는 기존 11.6g이었던 500㎖ 페트병 중량을 9.4g으로 약 18.9% 경량화 시켰다. 업계 내 가장 가벼운 용기인 초경량 아이시스의 도입으로 연간 127톤의 플라스틱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롯데칠성음료는 2025년에 1.25ℓ 탄산음료 등의 프리폼 중량을 용기 당 5g 절감하고 타제품군에도 프리폼 경량화를 지속 추진할 방침이다. 더불어 폐플라스틱의 선별·가공을 거친 물리적 재활용(MR-PET, Mechanical Recycled-PET) 방식의 재생원료가 사용된 제품의 확대 도입을 계획하고 있다.

지난 18일 서귀포시 표선면에서 진행된 '제주 청정 바다 플로깅' 행사에서 동원F&B 직원들이 기념 사진 촬영을 하고 있다. ⓒ 동원F&B


동원F&B(049770)가 지구의 날을 맞아 제주도와 손을 잡고 제주 해안 일대에서 플로깅(Plogging) 행사를 진행했다.

지난 18일, 동원F&B 임직원과 제주도 자원봉사자 150여명은은 서귀포시 표선면 일대에서 해안가를 따라 쓰레기를 주웠다. 플로깅은 약 3시간 동안 진행됐으며, 참가자들이 청소한 해안가의 길이는 약 4200m에 달한다.

이번 행사는 동원F&B와 제주도가 지난 1월 맺은 MOU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동원F&B와 제주도는 협업 상품 개발과 제주 수산물 판로 확대를 비롯해 지역 상생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도모하기로 했다.

한편, 동원F&B는 플로깅 행사와 함께 임직원 워케이션도 진행했다. 동원F&B 임직원은 서울을 벗어나 제주 표선면 일대에서 지난 17일부터 이틀 간 근무했다. 이번 워케이션은 임직원들이 새로운 환경에서 근무함으로써 업무적인 영감과 휴식을 균형 있게 제공하기 위해 기획됐다.

BAT로스만스 임직원들이 꽃밭 캠페인을 위한 꽃 화분을 만들고 있다. ⓒ BAT로스만스


BAT로스만스는 지구의 날을 맞아 서울 중구 신당동 마을마당에서 지속가능한 환경을 위한 '꽃BAT' 캠페인을 진행했다.

이날 행사에는 BAT로스만스 송영재 대표와 임직원, 자연보호중앙연맹 서울시협의회 관계자 등 100여명이 참여했다. 올해는 화단 조성이 어려운 작은 골목까지 정화될 수 있도록 화분에 봄을 대표하는 꽃을 심는 활동을 진행해, 약 130개의 꽃 화분을 완성하고 지구의 날의 의미를 되새겼다.

올해로 3년 차를 맞이한 꽃BAT 캠페인은 BAT로스만스와 자연보호중앙연맹 서울시협의회가 협력해, 담배꽁초 및 쓰레기 무단투기로 몸살을 앓는 골목길에 아름다운 화단을 조성함으로써 상습 무단투기를 근절하기 위해 추진하는 프로젝트다. 지속적인 단속에도 쓰레기 투기 민원이 계속되는 지역을 중심으로 시행되었으며, 실제로 쓰레기 무단투기 감소 효과를 보여 지역 상인들과 시민들로부터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BAT 임직원들이 직접 식재한 화분에는 관목류와 다양한 꽃 식물들이 심어졌다. 일부는 미세먼지 저감과 토양 정화에 효과가 있어, 단순 미관용이 아닌 직접적인 환경 개선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날 완성된 화분들은 강남구, 노원구, 도봉구 등 서울시 내 쓰레기 투기 근절이 시급한 10개 구역으로 전달되어 배치된다.

새로운 10개 꽃밭은 서울시 25개 자치구 내 무단 투기 지역에 대한 현장 조사를 바탕으로 선정됐다. BAT로스만스는 올해까지 지난 3년간 조성한 꽃밭을 포함해 총 50개 꽃밭을 지속적으로 유지·관리해 나갈 계획이다.

풀무원(017810)은 지구의 날을 맞아 100% 화학적 재활용 용기 적용 제품 구매 시 수익금의 일부를 기부하는 캠페인을 진행한다. 이번 캠페인은 풀무원의 지속가능성 가치를 고객과 함께 실천하고자 기획했으며, 오는 30일까지 진행된다.

'#PICK – 지구의 날'은 100% 화학적 재활용 용기가 적용된 아임리얼 제품 구매 시, 제품 1개당 500원을 사단법인 '평화의 숲'에 기부하는 캠페인이다. 기부금은 파주시 탄현면 일대의 '평화의 숲'에 국내 고유수종과 대표수종을 식재하는데 활용된다. 풀무원은 2021년 생물 다양성 증진을 위해 (사)평화의숲, 북부지방산림청, 남북산림협력센터와 함께 파주 탄현면 일대에 '풀무원 평화의 숲'을 조성한 바 있다.

풀무원은 100% 재활용 패키지 제품 소비를 통해 환경 보호에 참여할 수 있다는 점을 소비자에게 알리고 지속가능한 제품 소비도 촉진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풀무원의 '나와 지구를 위한 바른먹거리 마켓'이라는 슬로건에 맞춰 지속가능 인증 상품을 대상으로 한 프로모션도 함께 진행한다.

유기농, 무농약, 저탄소, 무항생제, ASC 인증, 유기가공식품, 비건, 식물성지향 등 친환경 인증을 받은 제품에 대해 10% 할인 쿠폰(최대 1만원)을 제공한다. 대표 제품으로는 △식물성 지구식단 두부텐더·두부탕수육·이슬만두·두유면 △올가 무항생제 한우 △저탄소 의성옥산 사과 △ASC 인증 완도 활전복 등이 있다.

이와 함께 #풀무원 전 제품을 대상으로 구매 금액 5만원 이상일 때, 사용 가능한 10% 장바구니 할인 쿠폰과 함께 디자인밀, 풀무원샘물, 풀무원건강식물원, 아미오 등 브랜드별 최대 15% 할인 쿠폰을 추가로 제공하여 고객 혜택을 강화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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