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각한 고령화와 청년 인구 유출로 인한 지역 소멸 위기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강진군은 청년들의 진로 탐색부터 경력 설계, 심리 상담, 멘토링, 취업 준비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을 아우르는 '청년 성장 카페'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특히 주목할 점은 이번 프로젝트가 청년 개개인의 특성과 필요에 맞춘 모듈형 교육과정으로 운영된다는 것이다.
1대1 라이프 코칭 및 심리 진단 검사를 비롯해 현직자 멘토링, 집단 심리 상담, 청년 네트워킹 지원, 취업 역량 강화 교육 등이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청년들의 자기 이해 증진과 자존감 향상은 물론, 궁극적으로 경제적 자립까지 연계될 수 있도록 설계됐다.
더불어, 고용복지센터가 부재한 강진군의 현실적인 어려움을 고려하여 해남고용복지플러스센터 출장소 및 국민취업지원제도와의 연계를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청년 창업 지원, 자격증 취득 교육 기회 제공, 지역 기반의 실질적인 일 경험 제공까지 포함하여 사업의 실효성을 극대화한다는 방침이다.
강진원 강진군수는 "이번 청년성장 프로젝트를 통해 지역 청년들이 스스로의 삶을 주도적으로 설계하고, 강진군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는 튼튼한 기반을 마련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 프라임경제(http://www.newspri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