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산시가 2021년 9월에 제시한 '다대포뉴드림 플랜' 발표안. ⓒ 부산시
[프라임경제] 박형준 부산시장이 동·서 간 도시균형발전에 기치를 내건 '다대포뉴드림 플랜'이 거대 암초를 만났다. 이 사업 주축을 담당하는 시행사 HSD 측이 금융권으로부터 끌어다 쓴 수천억대 대출에 대한 이자를 제때 갚지 못하고 있다. 민간업체가 자금난에 허덕이면서 부산시가 힘있게 추진 중인 핵심사업에 차질을 빚을 수도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정부가 옥죄는 부동산 PF 정책도 걸림돌이다.
최근 HSD 대주단(투자 금융사)으로부터 브릿지론(PF 이전 단계 임시 대출)은 만기연장 불허 방침을 전했다. 브릿지론 규모 3700억원이며 HSD 측은 대출이자를 두 해 연속 연체했고 결국 대주단으로부터 원금 회수 통보를 받았다. 앞서 부산 다대포 개발시행사는 지난해 400억원가량 이자를 못 내 공매 위기를 겪기도 했다.
'다대 마린시티' 사업은 옛 한진중공업 부지 17만8757㎡(5만4074평)에 미니신도시급 해양복합타운을 건설하는 초대형 프로젝트다. 시행사는 2020년 말에 만들어진 특수목적법인 HSD이다.
브릿지론은 본격적인 프로젝트파이낸싱(PF)에 앞서 인·허가 절차를 위한 대여금 성격이고 새마을금고(제1순위) 2000억원, 하나증권·교보증권·BNK투자증권(제2순위) 1400억원, 제일건설(제3순위) 300억원 등 총 3700억원이다. 전체 개발에 따른 사업비는 수조원대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HSD 측은 지난해 막힌 400억원을 겨우 풀었으나 올해 다시 수백억원대 대출이자 연체 중이다. 지난해 2월 브릿지론 1차 만기 당시에는 대주단 주간사인 하나증권의 적극적 중재와 시공사 등의 차입으로 근근이 사업을 끌어왔던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7일 새마을금고 관계자에 따르면 "시행사 측에서 브릿지론 만기연장을 요청하였으나 (대주단 측에서)불가 통보한 건 사실이다. 이는 은행이 돈을 더 빌려줄 수 없다는 뜻"이라며, "그렇다고 즉시 원금(채권) 회수 조치에 들어간 상황이라고 보긴 어렵다. (시행사 측에) 연체를 빨리 해소하라는 의미로 해석해 달라"고 했으나 채무이행 유예기간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다.
'다대포 뉴드림 플랜'은 박 시장의 최대 역점사업이며 동·서부산 간 발전균형 격차 해소에 일환으로 시행되는 민간사업이다. 부산시 3호 공공기여협상 대상에 지정돼 급물살을 탔고, 지난해 12월 부산시 도시공동건축위원회 개발안 심의를 거쳐 올해 3월에는 부산시의 주택건설사업계획 승인 고시까지 순조로웠다.
시에 과감한 행정지원 아래 특혜 논란 시비도 불거졌다. 결국 용도변경에 따른 토지가치 상승분 1670억원과 공원 설치 비용 등 추가 공공기여 35억원을 포함한 1705억원의 공공기여금을 확정했다.
임경모 시 도시균형발전 실장은 "지난해 HSD 측에 연체 사실은 이미 파악하고 있다"며 "민간기업 주도로 그동안 행정절차에 따라 정상적으로 진행해온 사업이라서 공사 기간 등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면 당분간 상황을 지켜볼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한편, HSD는 이 사업을 통해 17만8757㎡ 면적에 공동주택과 관광숙박·업무·상업·기반시설 등의 복합시설 개발을 통해 체류형 관광 거점으로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극도로 침체되는 부산 지역경제 활성화에 대한 기대감이 큰 사업이다.
다만 최근 정부가 부동산 PF(프로젝트파이낸싱) 건전성을 높이기 위한 제도 개선 착수에 나서면서 기업들의 자금조달 여력이 바닥을 드러내는 모양새다. 비단 '다대 마린시티' 뿐만이 아니다. 국내 건설업계 전체가 장기불황을 우려해야 할 지경에 내몰리고 있어 관계 기관의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