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펩타이드 바이오 기업 케어젠(214370)이 혈당 관리에 도움을 주는 건강기능식품 '프로지스테롤(ProGsterol)'과 관련해 단일제품으로는 역대 최고 금액인 1891억원(1억4300만 달러)규모의 공급계약을 체결했다고 4일 밝혔다.
케어젠의 프로지스테롤은 제2형 당뇨환자와 당뇨 전 단계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한 건강기능식품이다. 인슐린 저항성을 낮추고 인슐린 수용체의 민감도를 높이는 작용기전을 통해 혈중 포도당을 세포 내로 잘 흡수될 수 있도록 도와줘 즉각적인 혈당강하에 도움을 준다.
케어젠 관계자는 "이번 멕시코 지역 프로지스테롤 독점 공급계약 상대방은 지난 10여년 동안 신뢰를 토대로 함께 성장해온 I.T. Pharma Mexico SA de CV(이하 I.T. Pharma)"라며 "최근 I.T. Pharma가 프로지스테롤 공급사업에 적극적인 의사를 표시해 온 만큼 독점공급 사업자로 선정하고 협력관계를 더욱 확대하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I.T. Pharma는 케어젠을 대표하는 전문 테라피 제품들을 시작으로 다양한 제품을 멕시코 시장에 유통하고 있다. 이번 계약을 통해서는 혈당 관리에 탁월한 효과를 보이는 프로지스테롤을 멕시코 전역 1만5000여개 클리닉을 통해 우선적으로 공급할 계획이다.
정용지 케어젠 대표는 "중남미 지역에서 브라질과 멕시코는 최대 당뇨 시장으로 꼽힌다. 멕시코는 브라질에 이어 중남미 두 번째로 큰 당뇨 시장"이라며 "최근까지 브라질과 멕시코 지역은 공급업체 선정을 위해 지속 검토 중이었으며, 멕시코에서 먼저 계약체결 소식을 전하게 됐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