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재테크와 투자, 부동산 등에 대한 관심이 어느 때 보다 큰 시대다. 특히 증권시장에서는 등락 폭이 큰 종목과 상한가와 하한가 종목 등 상황에 따라 울고 웃는 투자자들이 비일비재하다. 본지에서는 '시간외Y(why, 와이)'를 통해 당일 정규장 마감 이후 시간외 단일가 매매에서 강세와 약세를 기록했던 종목과 그 이유, 평가에 대해 살펴봤다.
28일 시간외에서는 아이티센(124500)이 상한가를 기록했다.
아이티센은 시간외에서 종가대비 9.93% 오른 4650원 상한가를 기록했다.
아이티센의 상한가는 사우디아라비아 기업인 알 샤리프 그룹 홀딩(AI Sharif Group Holding), 임페리얼 홀딩(Imperial Holding LLC)과 STO(토큰증권발행) 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는 발표로 인해 강한 매수세가 몰린 것으로 풀이된다.
사우디아라비아 기업이 국내 기업과 STO 관련 업무협약을 체결한 것은 이번이 최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알 샤리프 그룹 홀딩과 임페리얼 홀딩은 사우디아라비아의 부동산 및 부동산 개발 사업의 토큰증권화를 위한 상품 소싱을 지원할 예정이다.
아이티센 그룹은 해당 토큰증권의 국내 발행 및 유통을 지원할 계획이다.
아을러 사우디아라비아 내에서의 조각투자 샌드박스 추진을 위해 조각투자업체, 증권사, 시스템 개발업체 등 필요 기업들을 모아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연내 이의 실행을 위한 파일럿 프로젝트에 착수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