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주현 금융위원장이 12일 온라인·원스톱 대환대출 인프라 점검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 금융위원회
[프라임경제] 금융위원회가 온라인·원스톱 대환대출 인프라 구축 상황을 점검하기 위한 간담회를 12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 5대(국민·신한·하나·우리·농협) 은행장 및 부은행장과 △비바리퍼블리카 △카카오페이 △네이버파이낸셜 △핀다 총 4개 플랫폼사 대표가 참석했다.
금융위에 따르면 이번 간담회는 오는 31일 개시되는 대환대출 인프라의 구축상황 전반을 점검하기 위해 마련됐다.
대환대출 인프라가 개시되면, 대출자는 영업점을 방문하지 않아도 더 낮은 금리의 대출로 갈아탈 수 있게 된다. 금융회사는 제휴 플랫폼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신규 대출상품을 제시할 예정이다.
대환대출 인프라에 참여할 금융회사는 총 53개사다. 금융위는 금융상품의 중도상환 수수료와 우대금리 정보를 보다 정확하게 제공할 수 있어 상품 간 비교가능성이 제고될 것으로 기대했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대환대출 인프라 구축의 경우 금융회사들이 상품을 자신있고 투명하게 소개해 소비자의 선택을 받는 시스템을 만들기 위한 것"이라며 "세계에서 우리나라가 최초로 시도하는 것으로 우리 금융산업 혁신성을 확인할 기회라고 생각된다"고 말했다.
금융위에 따르면 대출상품 온라인 비교 서비스의 경우 해외에 존재하나 주요 금융회사 간 대출을 실시간으로 이동 할 수 있는 시스템은 전무하다. 인프라 구축의 해외 선례가 없기 때문에 세심한 보완을 거쳐서 개시해야 한다는 게 금융위의 주장이다.
김 위원장은 "최근 금융시장 여러 불확실성을 감안하면 이 제도의 성공적 안착을 위해 세심한 관리와 노력이 필요하다"며 "금융업계와 핀테크업계는 이번 대환대출 인프라 구축의 목적이 소비자 이익을 증진하기 위한 것임을 명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과도한 수수료 부담을 소비자에 지우거나 금융업계 건전한 영업·시장 안정을 저해하는 형태가 나타나지 않도록 각별히 유의해 달라"며 "정부는 제도 운영상황을 면밀히 주시하면서 필요한 보완 조치를 취해나가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