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엔씨소프트문화재단에서 펴낸 '게임사전'에 따르면 '캐리(carry)'는 '게임을 아군의 승리로 이끌어 가는 플레이어 또는 플레이어의 행위'를 뜻한다. 캐리 강도가 높을 경우 '하드 캐리'라고 하는데, 흔히 '멱살 잡고 캐리한다'고도 표현한다. 이 기사를 보는 플레이어들이 하드 캐리할 때까지 매주 유용한 게임 정보를 제공한다.
위메이드맥스(공동대표 장현국·이길형)는 지난 26일 이사회를 개최하고, 포괄적 주식 교환을 통해 '미르4' 개발사 위메이드넥스트(대표 박정수)를 완전 자회사로 편입하기로 결정했다. 이번 포괄적 주식 교환으로 상업적인 성공을 거둔 '미르4'의 게임 개발 역량 강화 및 경영 효율성을 제고할 방침이다. 한편 지난 9월 블록체인 게임 개발사로 전환을 선언한 위메이드맥스는 계열사에서 개발하는 모든 게임에 블록체인 기술 적용을 선언한 바 있다.

위메이드넥스트는 블록체인 게임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선두주자다. ⓒ 위메이드맥스
액션스퀘어(205500, 대표 김연준)가 액션 RPG 대작 '블레이드' IP를 기반으로 한 블록체인 P2E 신작 모바일게임 '블레이드:리액션'의 명칭과 로고를 공개하며 출시를 예고했다. 또 위믹스 플랫폼에 온보딩해 '블레이드:리액션'을 비롯한 자사 게임에 활용될 게임토큰 '액투코(가칭)'도 함께 공개했다. 이번 프로젝트는 액션스퀘어와 위메이드가 전략적 지분 투자 등으로 협력관계를 발표한 이후 첫 공식 행보로, 위믹스 플랫폼 내 액션스퀘어의 게임 토큰이 발행되는 첫 번째 케이스다. 이를 통해 유저들은 '블레이드:리액션'을 즐기는 것 만으로 '액투코'를 획득할 수 있고, 이를 활용해 게임 아이템 구매나 거래, 그리고 위믹스 크레딧으로의 교환을 통해 NFT 등 다양한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게 될 예정이다. 또 '액투코'는 위믹스 플랫폼의 DEX 거래소 시스템을 통해 위믹스로 교환하거나 위믹스 생태계 내의 다양한 게임 토큰들과 교환을 지원해 P2E 게임만의 색다른 재미를 제공할 계획이다.

'블레이드:리액션'은 위메이드의 블록체인 플랫폼 위믹스에 온보딩해 △한국 △중국 본토 △싱가폴을 제외한 글로벌 전 지역에 서비스되며 내년 상반기 중 출시된다. ⓒ 액션스퀘어
플레이링스(대표 임상범)는 신작 '슬라이스 더 슬라이드' 해외 서비스를 시작했다. 페이스북 인스턴트 게임을 통해 세계 전역에 선보이는 '슬라이스 더 슬라이드'는 불규칙하게 움직이는 방해물을 피하며 제시되는 화면의 공간을 잘라내는 캐주얼 게임으로, 한국의 땅따먹기 게임을 연상케 하는 직관적이고 쉬운 게임 방식에 다양한 난이도와 패턴을 더해 경쾌한 손맛을 전하는 것이 특징이다. 또 SNS 기반 게임이라는 특징을 살려 이용자의 프로필 사진을 합성, 공유하는 등 소셜 콘텐츠를 만들고 즐길 수 있다.

플레이링스는 선데이토즈의 자회사 선데이토즈플레이와 관계사 링스게임즈의 합병으로 지난 6월 출범했다. ⓒ 선데이토즈
게임빌(063080, 대표 이용국)이 알피지퍼블릭(대표 이재영)이 개발한 수집형 RPG '안녕엘라'의 글로벌 퍼블리싱 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계약에는 '안녕엘라'의 'C2X(가칭)' 블록체인 생태계 참여에 대한 업무협약도 포함됐다. 이번 업무협약에 따라 양사는 글로벌 P2E 시장을 개척해 나간다. 게임빌은 '안녕엘라'를 C2X토큰과 연동되는 블록체인 게임으로 변화시켜 글로벌 서비스를 진행할 예정이다. 특히 블록체인 게임으로 바꾸기 위한 기술 자문을 비롯해 블록체인 전용 SDK 등 관련 인프라를 제공해 게임빌이 구축하고 있는 C2X 블록체인 생태계에서 시너지를 높여나갈 예정이다.

최근 게임빌은 세계 10위권 블록체인 인프라를 운영하고 있는 '테라폼랩스'와 전략적 제휴를 통해 C2X 블록체인 생태계 조성의 최종 단계에 들어섰다. ⓒ 게임빌
라이엇 게임즈는 '리그 오브 레전드(LoL)' IP를 활용한 모바일 게임 '리그 오브 레전드: 와일드 리프트'의 e스포츠 대회인 '와일드 리프트 챔피언스 코리아(이하 WCK)'의 2022 시즌 개막을 앞두고 사전 대회 형식을 띤 '2022 WCK 프리시즌 인비테이셔널'을 개최한다. 'WCK 프리시즌 인비테이셔널'은 2022 WCK 시즌 개막에 앞서 2021년 마지막 주에 펼쳐지는 대회로, 2021 WCK에서 활약한 팀들과 그동안 갈고 닦은 와일드 리프트 실력을 뽐낼 새로운 팀들이 예선을 통해 선발돼 격돌한다. 'WCK 프리시즌 인비테이셔널'은 오는 12월11일과 12일 이틀 동안 온라인으로 예선을 진행하며 본선 그룹 스테이지는 12월27일부터 12월31일까지, 플레이오프는 2022년 1월1일과 2일 열린다. 본선 그룹 스테이지와 플레이오프는 서울 동대문에 위치한 브이스페이스에서 오프라인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참가하고 싶은 팀은 오는 12월5일까지 와일드 리프트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WCK 프리시즌 인비테이셔널'의 총 상금은 5000만원으로 우승팀에게는 1500만원이 주어진다. ⓒ 라이엇 게임즈
조이시티(067000, 대표 조성원)는 글로벌 게임 퍼블리셔 빌리빌리와 자회사 모히또게임즈(대표 한성현)가 개발한 신작 '프로젝트M'의 글로벌 퍼블리싱 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계약으로 조이시트는 빌리빌리와 협업을 통해 서브컬처 장르 최대 시장인 일본을 비롯해 미국과 한국 등 글로벌 시장에 '프로젝트M'을 선보일 예정이다. 또 조이시트는 '프로젝트M'의 성공적인 론칭을 위해 빌리빌리와 긴밀히 협력하고 양사가 가진 핵심 역량을 활용해 글로벌 이용자들의 기대치를 만족 시키겠다는 목표다.

빌리빌리는 지난 2009년 설립된 중국 Z세대를 대표하는 서브컬처 플랫폼 운영사 겸 글로벌 퍼블리셔로 2018년 나스닥에 상장했다. ⓒ 조이시티
크래프톤(259960, 대표 김창한)이 게임 개발을 진두지휘하는 프로듀서들을 양성하기 위한 '크래프톤 프로듀서 패스파인더스 프로그램'의 2기 참가자를 모집한다. '크래프톤 프로듀서 패스파인더스 프로그램'은 신입 개발자들의 시장과 게임 제작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경쟁력 있는 게임을 제작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 프로듀서로 키워내는 제도다. 특히 △제작 실습 △제품 디자인 분석 △프로젝트 제안서 작성 등에 직접 참여해 게임 개발에 필요한 경험과 지식을 쌓을 수 있다. 여기에 크래프톤 김창한 대표가 CPO로 참여해 시니어 프로듀서들과 함께 코칭을 진행한다.

크래프톤은 오는 12월9일 오후 4시 채용 설명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 크래프톤
컴투스(078340, 대표 송재준·이주환)의 '백년전쟁'이 2명의 유저가 게임 공간에서 만나 특정 보스를 상대로 힘을 합쳐 함께 공략하는 방식의 협동형 신규 콘텐츠 '협동전'을 추가했다. '협동전'에서는 바람 속성의 강력한 보스 '라그마론'이 등장하며, 일정 시간 동안 두 명의 소환사를 상대로 공수를 주고받게 된다. 전투 종료 후 보스에게 입힌 피해량에 따라 다양한 전투 보상이 지급되며, 주간 누적 순위에 따라 랭킹 보상까지 추가로 주어진다. 아울러 '백년전쟁'은 이번 협동 콘텐츠와 함께 육성의 재미를 극대화할 수 있는 신규 소환 시스템 2종도 함께 선보였다.

'협동전'은 매주 토요일 오전 9시부터 48시간 동안 오픈되는 '협동전'에 친구 및 연맹원은 물론 매칭을 통해 자유롭게 참여 가능하다. ⓒ 컴투스
그라비티 네오싸이언이 서비스 중인 모바일 퍼즐게임 '퍼즐앤드래곤'에서 '산리오캐릭터즈'와 콜라보를 진행한다. 이번 콜라보는 오는 12월13일까지 진행되며, '산리오캐릭터즈 콜라보 에그'에서 △불의 대마녀 헬로키티 △턱시도샘 △챠미키티 등 신규 캐릭터 6종을 포함한 총 19종의 콜라보 캐릭터를 만날 수 있다. 또 같은 기간 게임 로그인 시 '개최기념! 산리오캐릭터즈 콜라보 에그'를 게임 내 메일로 지급한다. 이와 함께 콜라보 에그에서 '구데타마'를 첫 획득 시 '산리오캐릭터즈 드롭' 스킨이 개방되며, '챠미키티' 첫 획득 시 '산리오캐릭터즈 드롭 2' 스킨이 개방된다. 한편 콜라보 기간 동안 콜라보 던전 2종도 오픈된다.

콜라보 던전 2종을 통해 한정 캐릭터 교환 및 스킬 레벨업이 가능하다. ⓒ 그라비티 네오싸이언
한빛소프트(047080, 대표 이승현)에서 서비스 중인 PC MMORPG '그라나도 에스파다'가 신규 캐릭터 '프시케'를 선보였다. '프시케'는 준수한 이동속도, 짧은 캐스팅과 넓은 스킬 범위를 가진 마법 공격 딜러형 캐릭터로, 능력치는 지능이 매우 높으며 무기는 스태프를, 방어구는 로브를 착용한다. 또한,특수한 마력으로 영혼술을 사용하는 전용 스탠스 '위드 데센트'와 자신의 능력치를 강화하는 버프형 직업스킬인 '위드 리젬블'을 사용할 수 있다.

'프시케'는 새로운 스토리 설정과 함께 등장해 향후 전개될 이야기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 한빛소프트
네오위즈(095660, 공동대표 문지수·김승철)의 자회사 애디스콥(대표 심상일)이 티앤케이 팩토리(대표 신희태)와 합병 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합병 계약은 티앤케이 팩토리가 애디스콥을 흡수합병하는 방식으로, 합병기일은 오는 12월24일이다. 존속법인 티앤케이 팩토리는 네오위즈가 지분 50%를 확보해 자회사로 편입된다. 네오위즈는 이번 합병을 통해 안정적인 플랫폼 확보는 물론 운영 및 서비스 영역에서 양사의 노하우를 접목·시너지를 창출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글로벌 시장을 목표로 사업 확대를 본격화 하는 한편 티앤케이 팩토리가 보유한 강력한 광고 플랫폼을 이용해 인디 개발사의 마케팅을 지원하는 사업도 적극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애디스콥은 트래픽을 활용한 광고 수익화 전문 플랫폼 업체이며, 티앤케이 팩토리는 지난 2011년 설립된 모바일 광고 전문 기업이다. ⓒ 네오위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