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엔씨소프트문화재단에서 펴낸 '게임사전'에 따르면 '캐리(carry)'는 '게임을 아군의 승리로 이끌어 가는 플레이어 또는 플레이어의 행위'를 뜻한다. 캐리 강도가 높을 경우 '하드 캐리'라고 하는데, 흔히 '멱살 잡고 캐리한다'고도 표현한다. 이 기사를 보는 플레이어들이 하드 캐리할 때까지 매주 유용한 게임 정보를 제공한다.
위메이드(112040, 대표 장현국)가 액션스퀘어(205500, 대표 김연준)와 사업 협력을 위한 MOU를 체결하고 전략적 투자를 단행했다. 위메이드와 액션스퀘어는 이번 MOU 체결과 투자를 기점으로, 액션스퀘어가 보유하고 있는 게임을 블록체인 플랫폼 위믹스에 온보딩해 서비스하는 것을 포함해 메타버스 사업까지 폭넓은 협력 관계를 구축한다는 구상이다. 위메이드는 자사 블록체인 플랫폼에서 최근 발표해 큰 호응을 얻고 있는 '미르4' 글로벌을 비롯한 다양한 블록체인 게임을 서비스하고 있다. 특히 내년말까지 위믹스를 기축통화로 하는 100개 게임 출시를 목표로 블록체인 사업 전반에 걸쳐 광폭의 행보를 보이며, 위믹스 생태계 조성을 위해 공격적인 게임 라인업 확대와 지속적인 투자를 이어가고 있다.

액션스퀘어는 모바일게임 사상 최초로 대한민국 게임대상을 받은 '블레이드 for kakao'를 만든 게임사다. ⓒ 액션스퀘어
라이엇 게임즈가 LoL(리그 오브 레전드) IP를 기반으로 제작한 애니메이션 시리즈 '아케인' 출시를 기념해 자사의 게임 내 캐릭터를 타게임에 선보인다. 라이엇 게임즈는 아케인의 출시를 기념해 진행 중인 대규모 캠페인 'RiotX 아케인 이벤트'의 일환으로 에픽게임즈와 협업을 진행한다. 에픽게임즈가 서비스하는 포트나이트에서는 5일부터 LoL의 인기 챔피언이자 애니메이션 아케인의 주인공인 '징크스'가 등장한다. 플레이어는 아이템 샵에서 '징크스' 테마의 다양한 아이템을 만나볼 수 있다. 아케인 징크스 의상부터 △빵야빵야 분쇄기 곡괭이 △징크스의 표식 스프레이 △징크스의 원숭이 폭탄 등 장신구 △놀이터(Playground - 악기 버전) 로비 트랙 △난장판 로딩 화면 △철컥! 로딩 화면 등이 마련된다.

이번 기획은 라이엇 게임즈와 에픽게임즈의 첫 번째 협업이자 세계적인 두 게임사의 만남으로 깊은 의미를 지닌다. ⓒ 라이엇 게임즈
카카오게임즈(293490,각자대표 남궁훈·조계현)가 PC온라인 MMORPG '아키에이지'의 북미·유럽 및 오세아니아 지역 퍼블리싱 서비스를 시작한다. '아키에이지'는 개방형 콘텐츠와 샌드박스 환경을 특징으로 하는 PC게임으로, 지난 2014년부터 서구 시장에 진출해 차별화된 게임 경험을 제공해 왔다. 한편 '아키에이지'는 앞으로 북미 및 오세아니아 지역과 한국 내 서비스 콘텐츠를 동일하게 제공할 예정이다.

현지 서비스는 카카오게임즈 유럽 법인이 맡게 된다. ⓒ 카카오게임즈
컴투스(078340, 대표 송재준·이주환)는 미국의 블록체인 플랫폼 기업 '미씨컬 게임즈'에 투자를 실시했다. 최근 컴투스는 △애니모카 브랜즈 △캔디 디지털 △더 샌드박스 △업랜드에 이어 '미씨컬 게임즈'까지 블록체인 및 메타버스 산업을 선도하고 있는 해외 여러 기업에 대한 투자를 적극 전개하고 있다. 컴투스는 이러한 투자를 통해 미래 디지털 콘텐츠 산업의 패러다임으로 부상한 가상 디지털 분야에 대한 글로벌 파트너십을 강화하고, 해당 분야 사업 확대를 위한 연구 개발 및 지속적 투자를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미씨컬 게임즈'는 자체 개발한 '미씨컬 이코노믹 엔진'과 '미씨컬 마켓플레이스 기반의 플랫폼을 통해 이용자가 게임 내에서 자신만의 NFT를 만들고 거래할 수 있도록 한다. ⓒ 컴투스
엔씨소프트(036570, 대표 김택진)가 '리니지W'의 정규 OST 앨범 '피로 맺어진 세계'를 지난 4일 공식 발매했다. '피로 맺어진 세계'는 게임을 플레이하며 다양한 이야기로 이어질 전 세계 이용자들의 영광스러운 연대기를 의미한다. 리니지W의 이번 앨범은 원작의 감성을 계승하기 위해 이용자들에게 사랑을 받은 OST들이 리메이크돼 함께 수록됐다. 원작의 상징적인 음악 '리니지'를 새롭게 편곡한 메인 테마곡 '리니지W' △스페셜 영상을 통해 화제를 모은 OST '영원'의 리메이크 버전 △군주 클래스의 테마곡 '은둔자'를 편곡한 '붉은 머리의 왕자' △게임 속 클래스와 주요 몬스터, 장소를 상징하는 음악 등 21곡으로 구성됐다.

엔씨소프트는 지난 1일 '영원'의 리메이크 풀버전을 공개하고 이용자들이 직접 연주할 수 있도록 기타 타브 악보를 제공했다. ⓒ 엔씨소프트
넥슨(대표 이정헌)은 모바일게임 'EA SPORTS™ FIFA 모바일(이하 FIFA 모바일)'에 겨울 업데이트를 기념하는 이벤트 매치 참가자를 모집한다. 참가신청은 'FIFA 모바일' 공식 홈페이지에서 오는 17일까지 가능하며, 매치는 '공격 모드'와 '일반 모드'로 나뉘고 중복 참가는 불가하다. '공격 모드'는 'FIFA 모바일'의 차별화된 콘텐츠로, 수비보다 공격을 선호하는 이용자 취향에 맞춰 일대일 상황 등 축구경기의 하이라이트 장면만 모아 실시간으로 공격만 할 수 있는 모드다. '공격모드'는 클랜 3인의 능력치 총합 500이내로 팀을 구성할 수 있고 '일반 모드'는 개인전으로 치르며 능력치에 제한이 없다. 넥슨은 참가 신청자 중 오는 18일 기준 게임 내 랭킹 점수에 따라 공격 모드는 16개팀을, 일반 모드는 16인을 선정한다. 이후 오프라인으로 예선전은 오는 28일에, 결승을 포함한 본선은 12월4일에 개최할 예정이다.

'FIFA 모바일' 이벤트 매치에 대한 내용은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 넥슨
Niantic.inc(나이언틱)은 자사의 게임과 경험을 연결하고 관리하는 Niantic ID 생성을 시작한다. Niantic ID는 모든 Niantic 게임 및 경험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본적인 ID로, 생성 이후에는 Niantic의 새로운 게임을 시작할 때에도 플레이어의 프로필과 기존의 친구 리스트를 불러와 쉽게 관리할 수 있다. ID를 등록해도 게임 내 닉네임은 변경되지 않으며, 기존 게임 및 추후 출시될 게임에서 사용하는 닉네임은 플레이어의 Niantic ID에 연결된다. 이를 통해 다수의 Niantic 게임에서 각각 다른 닉네임을 사용하더라도 플레이어는 Niantic ID로 자신의 친구들을 확인하고 찾을 수 있다. 플레이어는 플레이 중인 게임의 닉네임 중 하나를 사용해 자신의 Niantic ID로 고정해야 하며, 오는 27일까지 Niantic 공식 블로그에서 원하는 Niantic ID 생성이 가능하다. 현재 플레이중인 게임의 닉네임과 동일하지 않은 Niantic ID를 원하는 플레이어를 위한 방법은 추후 공개될 예정이다.

나이언틱은 자사 게임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본적인 ID 생성을 시작한다. ⓒ 나이언틱
NHN벅스(104200, 대표 왕문주))는 'OO님을 위한 추천' 메뉴를 신설해 큐레이션에 특화한 맞춤형 홈 화면을 제공한다. 지난 2014년부터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본격 확대 중인 벅스는 자사의 고도화된 큐레이션을 더 빠르고 편리하게 경험할 수 있는 'OO님을 위한 추천' 메뉴를 모바일 앱 메인 최상단에 선보였다. 'OO님을 위한 추천'은 벅스의 다양한 큐레이션 서비스에서 엄선한 핵심 추천 곡들로 채워진다. 현재 벅스는 △AI 기반으로 음악을 추천해주는 '뮤직4U' △사람 고유의 감성을 극대화한 플레이리스트 공유 제도 '뮤직PD' △AI와 사람 모두의 선곡 장점을 합친 24시간 맞춤 음악 재생 '24/7'을 대표적인 큐레이션 서비스로 운영하고 있다. 평소 재즈 음악을 즐겨 듣는 이용자 A에게 노출되는 'A님을 위한 추천'의 경우, 최근 들은 'My Funny Valentine'과 함께 감상하기 좋은 곡을 AI 기반으로 선곡해주거나 '커피를 마시며 듣는 재즈 연주' 주제의 뮤직PD 앨범을 제안해준다. 음악 재생 버튼만 누르면 즉시 감상할 수 있어 편리하다.

'OO님을 위한 추천' 메뉴는 개인별 음악 취향과 사용 패턴에 따라 각자 다른 선곡을 담은 박스 메뉴가 생성돼 음악을 추천해 주는 방식이다. ⓒ NHN벅스
펄어비스(263750, 대표 정경인)가 북미 메타버스 엔터테인먼트 기업인 하이퍼리얼(대표 Remington Scott)에 35억5290만원을 투자했다. A급 인지도를 가진 유명인을 기반으로 제작되는 하이퍼모델은 한 번의 인물 스캔으로 △영화 △뮤직비디오 △광고 등 다양한 미디어에 활용 및 재활용 가능하다. 최근 폴 매카트니가 젊은 시절 모습으로 등장한 뮤직 비디오 'Find My Way', 소니와 협업한 매디슨 비어의 가상 콘서트에 아바타 기술이 사용됐다. 현지 미디어와 업계에서 실제 인물과 분간이 어려울 정도로 사실적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하이퍼리얼은 향후 가상제작 기술 고도화를 통해 높은 몰입감을 제공하는데 집중하며, 다양한 디지털 플랫폼에서 하이퍼모델이 활용될 수 있도록 머신러닝 기반의 AI 기술 적용을 계획하고 있다.

하이퍼리얼은 A급 인지도를 가진 유명인을 기반으로 한 초현실적인 디지털 아바타 '하이퍼모델' 제작사다. ⓒ 펄어비스
스마일게이트 RPG(대표 지원길)와 글로벌 기업 아마존이 △북미 △유럽 △남미 △호주에서 '로스트아크(이하 로아크)'의 대규모 비공개 테스트(CBT)를 시작했다. 이번 CBT는 글로벌 게임 플랫폼 스팀을 통해 북미 기준 4일부터 11일까지 총 7일간 진행된다. 테스트에는 사전에 '파운더스 팩'을 구매하거나 별도 테스터 신청을 통해 선정된 모험가들만 참여할 수 있으며, CBT 기간 동안 로아크 공슥 트위치에서 진행되는 드롭스 이벤트에서도 CBT에 참여할 수 있는 특별 코드를 배포할 예정이다. CBT에서는 신규 클래스 스트라이커를 포함한 총 15개의 클래스가 오픈되며 로헨델 대륙과 70개 이상의 섬 등 다양한 신규 콘텐츠가 공개된다. 테스트에 참가하는 모험가들은 로스트아크 CBT 공식 포럼과 아마존 게임즈 디스코드를 통해 자유롭게 게임에 대해 토론하고 의견을 공유 할 수 있다.

이번 CBT에서는 기존 서비스 예정 지역이던 북미와 유럽뿐만 아니라 '남미'와 '호주'가 새롭게 포함됐다. ⓒ 스마일게이트 RPG
넷마블(251270, 대표 권영식·이승원)은 '세븐나이츠2(이하 세나2)'에 공격형 근거리 신규 전설 영웅 '푸른빛의 궤적 타카'를 업데이트했다. '푸른빛의 궤적 타카'는 출혈을 이용해 피해를 주는 딜러로, 아군의 방어무시 효율과 단일 스킬 피해량을 증가시키는 광역 버프로 PvE 콘텐츠에 유용하다. 아울러 업그레이드 된 △배치된 캐릭터의 공격 속도와 공격력이 상승해 빠르게 적들을 제압하는 '돌격진형2' △배치된 캐릭터들의 피해가 감소하고, 공격력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밸런스형 '방어진형2' △캐릭터들의 공격속도가 다른 진형과 비교해 크게 증가해 선공이 중요한 콘텐츠에서 유리한 '속공진행2' 등이 추가됐다. 한편 넷마블은 '세나2' 출시 1주년을 맞아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고, 보상을 제공한다.

'세나2'는 모바일의 한계를 넘어선 시네마틱 연출과 한편의 영화를 보는 듯한 스토리, 언리얼4엔진으로 구현한 각양각색 캐릭터로 수집형 MMORPG라는 차별화된 재미를 선사한다. ⓒ 넷마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