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넥슨재단(이사장 김정욱)은 초등컴퓨팅교사협회(협회장 강성현)와 어린이·청소년 창의력 및 문제 해결 능력 강화를 위한 교육 프로젝트 '제 2회 하이파이브 챌린지'를 진행한다고 20일 밝혔다.
'하이파이브 챌린지'는 넥슨재단이 지난해 초등컴퓨팅교사협회와 시작한 융합 교육 프로젝트로, '노블 엔지니어링(소설 공학)'과 브릭 놀이를 결합해 아이들이 △창의적인 △구조적인 △협력하는 △표현력 있는 △상상력 풍부한 학생으로 성장하는 것을 돕는 협력사업이으로, 넥슨재단과 초등컴퓨팅교사협회가 공동 주관·주최하고, △레고에듀케이션 △퓨너스 △에이수스가 후원한다.
'노블 엔지니어링'이란 미국 터프츠 대학에서 개발한 융합 교육 방법으로 동화·소설 등 책 속에서 주인공이 직면한 문제를 구조물 제작, 코딩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해결해 나가는 과정을 통해 스토리텔링, 문제 해결 및 코딩 능력을 동시에 향상시키는 교육 프로그램이다.
넥슨재단과 초등컴퓨팅교사협회는 오는 23일까지 초등컴퓨팅교사협회 홈페이지를 통해 참가 희망 학급을 모집하고, 이후 참가 학급 선정 및 교육 커리큘럼 개발을 거쳐 6~7월과 9~10월에 학급별 수업을 진행한다.
올해는 참가 대상을 지난해 20학급(420명)에서 106학급(2000명)으로 늘리고 특수학급 11학급과 중·고등학교 5학급도 포함하는 등 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하며, 수업 종료 이후에는 수업 사례 나눔 및 학생 대회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해 넥슨재단과 초등컴퓨팅교사협회는 지난 17일 초등컴퓨팅교사협회원을 대상으로 '하이파이브 챌린지' 설명회를 온라인으로 진행했다.
이후 교육 커리큘럼 및 교구 개발, 교사 연수 프로그램 운영, 수업 진행 등은 초등컴퓨팅교사협회에서 진행하고, 특수학급 커리큘럼 개발 및 프로그램 운영은 전국 특수교육 연구회(SET UP)와 협업할 예정이다.
그 외 교구 개발에 필요한 브릭 및 제작비 지원, 브릭 전문가 자문 제공, 교육 커리큘럼의 해외 전파 등은 넥슨재단이 맡는다.
강성현 초등컴퓨팅교사협회 협회장은 "올해는 더 많은 학생들에게 '하이파이브 챌린지'를 통한 융합 교육을 제공할 수 있게 돼 기쁘다"며 "'하이파이브 챌린지'가 창의 인재 육성을 위한 핵심 프로그램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김정욱 넥슨재단 이사장은 "넥슨재단은 어린이들의 건강하고 창의적인 미래를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많은 학생들이 ‘하이파이브 챌린지’를 통해 창의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