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기일 이후 전략>
13일 옵션만기일은 상승의 두 번째 출발점인 종합지수 1200선을 무너뜨리면서 마감했습니다.
미국시장은 다우존스와 나스닥의 경우 지난 7월 7일과 6월 27일 형성한 저점까지 내려온 상태이며, 나스닥, S&P는 저점을 깨버린 상태입니다. 특히 다우존스는 주봉에서도 모습이 않좋은 장대음봉을 출현시켰습니다.
13일 기고를 통해서 시장의 전체적인 흐름을 말씀드렸기에 부연설명은 하지 않겠습니다.
옵션에서 대박을 노리는 것은 자기 자산의 10분의 1만 투자하면서 가져가야 만이 심리적인 안정을 이룹니다. 이런 말씀을 드리는
것은 옵션 만기일이 다가옴에 따라 선물지수의 미세한 등락에도 옵션은 수배로 뛰는 변동성을 가집니다.
12일
하락과 13일 갭하락시 선물은 6포인트를 기록했으나 옵션외가격은 100배 이상의 수익률을 기록했습니다.
몰빵은 금물 분할진입 바람직
여기서 만약 선물 외가격에 몰빵을 하는 것은 심리적인 게임에서 지고 들어가는 것 뿐만 아니라 자칫 모든 것을 잃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흔히들 선물과 옵션은 돈놓고 돈먹는 투기나 다름없다고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걸 인정한다면 가장 확률높은 구간에만 들어가면 됩니다. 포카나 고스톱을 할때 열고를 한 사람이 성공한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옵션에서 승리하는 길은 몰빵이 아니라 분할해서 진입하는 것입니다. 만약 1000만원을 옵션에 투자한다고 한다면 5분의 1 또는 10분의 1로 나눠 확률높은 구간에 진입하여 수익을 내는 것입니다.
심리적인 안정이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기에, 이러한 매매습관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100배 수익같은 환상은 버리셔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대박을 생각하기 이전에 조금씩 쌓아가는 누적수익을 생각하십시오.
소액인 25만원 투자해서 10번중에서 7번 성공한다면 얼마가 되는지 생각하십시오. 결코 적은 돈이 아닙니다.
이제 아침, 저녁으로 점점 쌀쌀해 지는 날씨가 가을속에서 겨울을 재촉합니다. 만기일 이후 성투를 충심으로 기원합니다.
<14일 투자전략>
13일 전략에서 말씀드렸듯이 157포인트 언저리가 매수타이밍입니다. 이제 매도는 반등시 매도마인드입니다. 1200선이 지지선에서 저항선으로 변화된 상황에서는 매도 마인드로 가져가셔야 합니다.
옵션도 같은 전략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피라미드/ 파생 칼럼니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