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에 대한 견해>
오늘은 옵션 만기일입니다. 옵션 만기일의 방향성은 75분 동안에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75분 동안 치열한 싸움 끝에 나타난 결과물이 음봉이냐 양봉이냐에 따라서 선물, 옵션의 방향이 정해집니다.
예전에 미국시장이 일봉 차트상 음선데드이기 때문에 추가 하락할 가능성이 크다고 얘기했습니다. 본인은 차트의 스톡이나 RSI, 이격도, TRIX, CCI, MFI, OBV, VR 등 관련 지표를 전혀 보지 않습니다. 다만 하나 유일하게 보는 것이 MACD입니다.
특히, MACD의 일봉상 음선데드는 대단한 파괴력을 지니고 있어 하락 가속도가 붙습니다. 현재 미국시장은 다우, 나스닥, S&P 등 모든 지표가 이 음선데드에 걸려 있습니다. 결국 견조한 나스닥도 모든 이평선을 깨고 하락하고 있습니다.
미국시장의 무게중심은 하락으로 흐름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시장이 그동안 미국과 동조화 현상이 없는 가운데 상승했습니다. 이는 미국시장이 그동안 혼조세을 이룬 탓이 큽니다.
미국시장과 우리나라는 지금 기업실적발표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 실적에 따라 출렁일 가능성이 높으나 미국경제의 인플레이션 현상이 더 구체화 된다면 기업실적도 한순간의 상승으로 마감할 가능성이 큽니다.
미국시장의 하락여파가 이제 아시아 아니 우리나라에도 크게 이어질 것으로 판단합니다.
<13일 선물.옵션 전략>
선물은 상승-하락의 바로미터인 156P의 언저리에서 마감했습니다.
미국시장의 기업실적 악화로 인한 12일의 장중 선물하락을 우리 시장이 흡수를 했습니다.
따라서 미국시장이 12일 새벽 크게 하락하지
않는 한 갭하락은 없을 것으로 판단합니다.
일단 현재의 마인드는 매도이며, 156P가 깨진다면 156P를 청산 포인트로 잡고 매도로 진입해야 합니다.
매수는 156P가 아니라 매도 추세선을 벗어나는 지점인 157P 언저리에서 매수해야 합니다. 매수는 좀 더 신중해야 하며, 특히 오늘이 옵션만기일인 점을 명심하시어 짧게 매매를 하고 만기일 이후의 전략을 생각해야 한다고 봅니다.
저는 만기일의 경우 매매를 하지 않고 흐름만 보면서 쉽니다.
여러분도 이러한 조그만 여유를 가지시길 바랍니다.
옵션도 선물전략과 동일하나 콜, 풋 모두 시간가치가 소멸되어가는 상황에서 네이키드 매매는 한계가 있다는 점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피라마드/파생 칼럼니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