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SK하이닉스, 美에 AI 솔루션 회사 설립

100억달러 출자…"AI 데이터센터 생태계 핵심 파트너"

박지혜 기자 기자  2026.01.28 18:22:09

기사프린트

[프라임경제] SK하이닉스(000660)는 인공지능(AI) 산업의 중심지인 미국에 AI 솔루션 회사인 'AI Company'(AI Co.) 설립을 추진한다고 28일 밝혔다.


SK하이닉스는 "고대역폭메모리(HBM) 등으로 입증한 AI 메모리 기술 경쟁력을 바탕으로 단순 메모리 제조사를 넘어, AI 데이터센터 생태계의 핵심 파트너로 거듭나겠다"고 했다. 

이어 "AI 역량을 갖춘 기업에 대한 전략적 투자와 협업을 통해 SK하이닉스의 메모리 경쟁력을 강화하고, AI 데이터센터 전 분야의 설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회사로 AI Co.를 성장시켜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최근 글로벌 빅테크들은 AI 산업 주도권 확보를 위해 투자, 사업구조 혁신 등을 이어가며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다. 

또 메모리 성능을 AI 데이터 병목 해결의 주요 요인으로 주목하고 있어 AI 시스템 최적화를 위한 광범위한 협력이 요구되고 있다. 

SK하이닉스는 이러한 흐름이 AI 생태계의 핵심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는 기회가 되고 있다고 판단했다.

SK하이닉스는 AI Co.를 통해 AI 산업의 중심지인 미국에서 AI 혁신 기업들에 투자하고 이들 기업과의 협업을 확대한다. 여기서 확보한 역량을 SK그룹 차원의 시너지로 연계하는 방안도 구상 중이다.

아울러 국내 AI와 반도체 산업의 경쟁력 강화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AI Co.를 통해 구축할 글로벌 네트워크와 기술 협력 경험이 한국 산업의 글로벌 AI 시장 입지 확대에 큰 자산이 될 것으로 봤다.

AI Co.는 미국 현지에서 고용량 eSSD를 통해 AI 데이터센터 분야 핵심 사업자로 자리잡은 솔리다임을 개편해 설립된다. 

솔리다임은 자회사를 세워 사업을 양도하고, 법인명과 사명은 향후 변경할 예정이다. 신설 자회사는 AI Co.의 기존 사명인 솔리다임을 법인명으로 활용해 사업의 연속성을 이어간다.

SK하이닉스는 100억달러를 AI Co.의 자금 요청(Capital Call)에 따라 출자할 예정이다.

SK하이닉스는 "AI Co. 설립은 넥스트 AI 시대를 앞두고 AI 데이터센터 생태계에서 다양한 기회를 확보하기 위한 행보"라며 "미국내 AI 핵심 파트너들과 긴밀히 협력하며, 고객이 필요로 하는 가치를 한발 앞서 창출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