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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 TMI] 토스인슈어런스·KB손해보험·DB손해보험 외

배예진 기자 기자  2025.12.08 10:4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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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라임경제] 보험 시장은 국민 대다수가 가입할 만큼 풍부한 수요를 확보했음에도, 치열한 경쟁이 펼쳐지는 '레드오션'으로 꼽힌다. 이에 보험사는 시장 내 입지 확보 차원에서 각종 새로운 상품과 마케팅과 같은 프로모션을 쏟아내고 있다. 본지는 'T·M·I(Too Much Insurance)'를 통해 보험사 정보를 들려주고자 한다.

오늘의 보험 TMI 주인공 △토스인슈어런스 △KB손해보험 △DB손해보험 △메트라이프.

토스인슈어런스·삼성생명, 금융소비자 보호 위한 업무협약

법인보험대리점(GA) 토스인슈어런스가 삼성생명(032830)과 금융소비자 보호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협약에 따라 토스인슈어런스와 삼성생명은 △위·수탁 업무 관련 리스크 감소를 위한 내부통제 및 자율점검 업무 △금융소비자 보호를 위한 민원처리 및 예방활동 △향후 금융소비자 보호를 위해 필요하다고 양사가 합의하는 업무 등에서 포괄적 협력을 이어갈 예정이다.

토스인슈어런스는 2018년 설립 이후 ‘판매가 아닌 신뢰’라는 철학을 바탕으로 보험의 설계·상담·판매 구조 자체를 재정의해 왔다. 실적 중심 영업 관행에서 벗어나 고객의 기존 보장 내역, 재정 상태, 필요 보장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한 뒤 장기적 관점의 제안을 제공하는 상담 문화를 구축했다.

대면 영업을 본격화한 이후에는 디지털 기반의 상담 관리 환경을 통해 상담 기록과 고객 피드백을 투명하게 관리하고 있다. 상담 종료 직후 순추천지수(NPS)와 서술형 고객 의견(VOC)을 수집해 잠재 리스크를 조기에 식별하며, 필요한 경우 즉시 재상담·검증 절차를 진행하는 등 선제적으로 대응한다.

KB손해보험, 여행 소원빌기 '여행도깨비 이벤트'

KB손해보험이 고객과의 소통 강화를 위한 대고객 이벤트 '여행도깨비(KB)'를 실시한다고 8일 밝혔다.


이번 이벤트는 KB손해보험 홈페이지와 앱을 통해 응모 가능하고, 이벤트에 참여한 고객 중 총 1111명에게 최대 50만 포인트리, 커피 쿠폰 등을 증정하며 오는 14일까지 진행한다.

'여행도깨비(KB)' 이벤트는 홈페이지 또는 앱 접속 후 여행 소원카드에 간단한 정보(떠나고 싶은 장소와 시기, 동행하고 싶은 사람)만 입력하면 응모가 완료되며, 추첨을 통한 당첨자 선정 후 12월15일 당첨자를 발표할 예정이다.

DBCSI손해사정, 가족친화기업 인증 유효기간 연장

DB손해보험(005830)의 자회사인 DBCSI손해사정은 성평등가족부에서 인증하는 가족친화기업 인증 유효기간이 연장됐다고 8일 밝혔다.


가족친화기업 인증이란 자녀출산 및 양육지원, 유연근무제도, 가족친화 직장문화 조성 등을 모범적으로 운영하는 기업 및 공공기관에 대해 심사를 통해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이다.

DBCSI손해사정은 보험금 청구 시 지급에 대한 심사와 현장 손해조사를 진행하고 있는 손해사정 전문 회사로, 높은 수준의 육아휴직 이용률과 하계 휴양소 제공으로 직원들이 가족과 편안하게 여가를 활용할 수 있게 하는 등 다양한 가족친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러한 점이 높게 평가되어 2022년 최초 인증 후 금년 유효기간 연장에 도전해 2025년 12월~2027년 11월까지로 유효기간이 연장됐다.

메트라이프, 글로벌 시티즌과 전 세계 지역사회 발전  파트너십

메트라이프(MetLife)는 세계 최대의 빈곤퇴치 비영리단체인 글로벌 시티즌(Global Citizen)과 3년간의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메트라이프는 재정 지원을 비롯해 임직원 자원봉사 참여,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한 프로젝트 협업 등 다양한 방식으로 전 세계가 직면한 사회 문제 해결에 나선다. 특히 다년간의 사회공헌 활동 경험을 바탕으로, 교육 기회 확대와 경제적 자립 기반 조성에 주력하며 실질적인 변화를 이끌어갈 계획이다. 

이번 파트너십의 일환으로 메트라이프재단(MetLife Foundation)은 글로벌 시티즌과 국제축구연맹(FIFA)이 공동 조성하는 'FIFA 글로벌 시티즌 교육기금'에 창립 기부자로서 900만달러(약 132억원)를 출연한다. 이 기금은 총 1억달러(약 1474억원) 조성을 목표로 하며, 전 세계 200개 이상의 지역 기반 단체를 대상으로 양질의 교육, 문해력 향상, 스포츠 활동 참여 기회를 확대하는 데 사용된다.

현재 교육기금은 한국을 포함한 세계 각국의 초·중·고등학생을 지원하는 비영리기관을 대상으로 지원금 신청을 받고 있다. 최소 500명에서 최대 1만 명의 아동·청소년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기관이면 신청할 수 있고, 접수 마감일은 12월31일이다. 지원 대상에 선정된 150개 기관은 기관당 최소 5만달러(약 7300만원)에서 최대 25만달러(약 3억6800만원) 규모의 지원금을 받게 되며, 1차 선정 결과는 2026년 초에 발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