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대구가톨릭대 소식] 창업보육센터 최미란 매니저,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상 수상

최병수 기자 기자  2025.12.08 09:14:45

기사프린트

■ 창업보육센터 최미란 매니저,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상 수상
■ 로봇 산업 이끌 'AI 로보틱스 DREAM 2기' 교육생 모집


[프라임경제] 대구가톨릭대학교(총장 성한기) 창업보육센터 최미란 선임 매니저가 지난 11월25일 인천 인스파이어 리조트에서 열린 '2025 지역 창업 인프라 통합 성과보고회'에서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상을 받았다. 

이번 수상은 지역 창업 생태계 기반 구축과 창업 인프라 운영 성과를 인정받은 결과다.

이번 행사는 중소벤처기업부와 창업진흥원, 한국창업보육협회가 공동으로 주관해 전국 창업 인프라 운영 인력이 한자리에 모여 2025년 각 인프라별 운영 성과를 공유하는 통합 성과보고회로 진행됐다. 

경진대회, 우수 제품 전시·체험, 사업별 지원전략 공유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현장의 우수 사례를 나누는 자리였다.

2020년부터 대구가톨릭대 창업보육센터 매니저로 근무해 온 최미란 매니저는 바이오·ICT 융복합 특화 분야 기업을 보육하는 창업보육전문매니저로서 BI 보육역량강화사업, 경상북도 우수창업보육센터지원사업, 청년예비창업가육성사업 등 다수의 창업지원 사업을 수행해 왔다. 

이를 통해 지역과 산업에 기여하는 우수 기업을 발굴하고 성장 단계별 맞춤 지원에 힘쓰고 있다.

최미란 매니저는 "창업보육센터에서 스타트업과 함께 성장해온 시간이 이번 수상의 큰 의미가 됐다"며 "앞으로도 센터는 창업기업이 꿈을 펼칠 수 있는 든든한 기반을 제공하고, 건강한 창업 생태계를 조성하는데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대구가톨릭대 이병철 창업보육센터장은 "성장 가능성이 높은 유망 기업을 적극적으로 발굴·지원해 지역 창업 생태계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로봇 산업 이끌 'AI 로보틱스 DREAM 2기' 교육생 모집
300여 개 협약 기업 연계...실전형 커리어 설계·취업 지원

대구가톨릭대학교는 로봇 산업을 선도할 실전형 인재 양성을 위해 'ROS2를 활용한 AI 로보틱스 DREAM 2기' 교육생을 모집한다. 


이번 교육과정은 지역에서 유일하게 차세대 로봇 운영체제(ROS2, Robot Operating System 2) 기반 인공지능(AI) 로보틱스 교육을 제공하는 과정으로, 산업 현장에 즉시 투입 가능한 로봇·AI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AI 로보틱스 DREAM 2기' 과정은 오는 12월29일부터 2026년 6월25일까지 운영되며, 총 960시간의 심화 커리큘럼을 통해 로봇 분야 실무 역량을 종합적으로 강화한다. 

교육 내용은 △로봇 제어 프로그래밍 △AI·딥러닝 △SLAM 및 자율주행 알고리즘 등 로봇 개발의 핵심 기술을 포함하며, 수료 후 국내외 로봇 기업에서 즉시 투입 가능한 수준의 기술 확보를 목표로 한다.

대구가톨릭대는 이론 중심을 넘어 실제 산업 환경을 반영한 실전형 교육 시스템을 구축했다. 실제 로봇 플랫폼을 활용한 프로젝트 기반 학습을 통해 교육생들이 직접 문제를 정의하고 해결하는 과정을 경험하게 하며, 이를 통해 프로젝트 수행 능력과 현장 감각을 강화한다.

또한 로봇·AI 분야에서 활동 중인 현업 전문가들이 멘토로 참여해 기술 자문과 진로 상담을 지원하고, 전국 300여 개 협약 기업과 연계한 맞춤형 커리어 설계와 취업 연계 프로그램도 함께 제공한다.

대구가톨릭대 윤협상 산학협력단장은 "ROS2는 차세대 로봇 소프트웨어의 핵심 플랫폼"이라며 "이번 교육과정은 산업 현장에서 곧바로 활용할 수 있는 실전형 로봇·AI 인재를 양성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AI·로보틱스 분야에 도전하고자 하는 청년들에게 큰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모집은 1차와 2차로 나눠 진행된다. 1차 모집 마감은 오는 12월14일이며, 2차 모집은 12월15일부터 12월21일까지 진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