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임채성 의장, 전국 시도의회 협력 강화 위해 제7차 임시회 참석

K-스틸법·국가장학금·도시철도 등 주요 현안 공유…지방자치 발전과 시민 삶의 질 향상 모색

오영태 기자 기자  2025.11.28 18:13:00

기사프린트

[프라임경제] 세종시의회 임채성 의장은 28일 경기도의회에서 열린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제7차 임시회에 참석해 전국 시도의회의 주요 현안과 입법·정책과제를 공유하고 상호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이번 임시회는 각 지역이 직면한 현안을 균형 있게 논의하고, 지역사회 발전과 주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다양한 정책 과제를 검토하기 위해 마련됐다.

회의에서는 △K-스틸법 조속한 입법 촉구 건의안 △국가장학금 성적제한제도 개편 촉구 건의안 △전국 도시철도 무임수송 손실 국비보전 법제화 건의안 등 지역 불균형 해소와 청년 지원, 대중교통 재정 안정성을 다루는 주요 안건이 집중적으로 논의됐다.

또한, 공연자 안전 확보를 위한 「공연법」 개정 건의안, 지방재정 운영의 투명성 제고를 위한 「지방재정법 시행령」 개정 건의안 등 전국 단위 제도 개선 과제도 함께 검토됐다.

임채성 의장은 "전국 시도의회가 직면한 제도적·정책적 과제들을 함께 논의하는 것은 지방자치의 지속적 발전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며 "세종시의회도 타 시도의회와 협력을 강화해 지역 현안 해결과 시민 삶의 질 향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참석자들은 이번 임시회를 통해 각 지역의 입법·행정 수요를 국가 차원에서 함께 모색하며, 지방의회 간 협력 체계의 필요성을 다시 한번 확인했다.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는 앞으로도 지역 간 특수성과 정책의 보편성을 아우르는 지방자치 협력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