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생명보험사의 개인 실손형 건강보험상품이 올해 중 판매되기 어려울 전망이다.
25일 금융감독원과 업계에 따르면 국내에서 영업중인 생명보험사 가운데 개인 실손형 상품 판매 승인을 신청한 곳은 한곳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개인 실손형 생명보험상품이 허용된 후 실제 상품을 설계한 곳은 삼성생명, 대한생명, 교보생명 등 3 곳.
현재 대한생명과 교보생명은 상품 설계만을 완료한 후 금감원과 협의과정에 있다.
반면 삼성생명은 금감원과 협의 자체도 들어가지 않았다.
이는 실손형 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인프라가 부족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실손보험은 보험금 총 액수에 대해 계약자가 가입한 각 보험사별 보험금 할당액을 나눠야 하기 때문에 각 사간 정보공유가 필수적이다.
그러나 실제로 생명보험사에서는 계약자에 대한 정보공유를 해 본 적이 없기 때문에 인프라와 업무흐름 등을 다시 짜야 할 필요성도 있다.
그리고 실손가입자에 대한 정보공유는 생명보험사와 손해보험사를 포함한 실손상품을 취급하는 전 보험사를 포함해야 한다는 것도 큰 난점.
실제로 양 업계는 업무 성격과 특성상 계약자 관리 시스템과 형식, 폼 등이 전혀 다르다.
그러므로 그 접점을 찾아가는 것도 큰 문제가 될 수 있는 것.
이를 위해서는 업계만이 아닌 금융감독원 등 당국 생명보험협회, 손해보험협회와 함게 나서야 할 필요성이 있다.
또한 보험가입과 보험금 자급 등 실손 운용 인력 확보도 큰 문제다.
업계 한 관계자는 "실손형 상품을 일반 보험상품처럼 취급할 경우 큰 분쟁을 야기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실손형 상품은 복수사에 가입했을 경우 일반형 상품보다 보험금을 적게 받을 수 있다는 점을 정확히 주지하지 않을 경우 사기판매 논란에 휘말릴 수 있다.
또한 보험금 지급 과정에서도 정교한 보험금 산출이 이뤄지지 않았을 때는 타 보험사와 분쟁의 소지가 발생할 가능성도 있다.
이와관련 업계 관계자는 "이러한 점들 때문에 실제로 생명보험업계에 실손시장이 형성되려면 오랜 시간이 필요할 것"이라고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