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복합도시 시티오씨엘에 조성되는 '시티오씨엘 8단지'가 모습을 드러낸다. 앞서 분양 단지들이 잇달아 완판에 성공하는 등 연승 신화를 세운 시티오씨엘에서 HDC현대산업개발(294870)‧현대건설(000720)‧포스코이앤씨가 재차 선보인다는 점에서 수요자 관심이 높을 전망이다.
시티오씨엘은 총 대지면적 154만6747㎡ 부지에 '1만3000여세대 미니신도시급 복합도시'를 조성하는 민간도시개발사업이다. 대규모 주거 단지를 비롯해 학교‧공원‧업무‧상업‧문화시설 등이 유기적으로 들어설 계획이다. 향후 사업 완료시 자족 기능을 갖춘 완성형 도시로 거듭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런 시티오씨엘 주거 단지는 총 9개 단지로 조성되며, 이중 1‧3‧4‧6‧7단지 총 5개 단지가 완판에 성공했다. 지금까지 공급된 물량은 아파트‧오피스텔을 포함 6961세대에 달하며, 모두 안정적 분양 성과를 이뤄냈다.
시티오씨엘은 지난 2021년 1·3·4단지의 성공적 분양을 시작으로 △2024년 6단지 △2025년 7단지까지 우수한 분양 흐름을 이어가고 있다. 이런 상황 속에서 '시티오씨엘 8단지'가 분양을 예고해 시장과 수요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시티오씨엘 8단지는 ㈜디씨알이가 시행을 맡고, 시공은 HDC현대산업개발‧현대건설‧포스코이앤씨 3사가 공동으로 참여한다. 인천 용현·학익 1블록 도시개발구역 공동 2BL에 위치하며, 지하 3층~지상 46층 7개동 전용면적 59~136㎡ 1349세대로 조성된다.
우선 해당 단지는 우수한 역세권 입지가 돋보인다.
반경 500m 내에 수인분당선 학익역(예정)이 위치해 향후 개통시 강남구청‧서울숲‧수서 등 서울 주요 지역까지 환승 없이 한 번에 오갈 수 있다. 수도권에서 운행하는 다수 노선과도 연계가 가능해 수도권 전역으로의 이동도 수월하다.
더군다나 학익역(예정)에서 한 정거장 거리인 수인분당선 송도역의 경우 인천발KTX(예정)가 개통을 앞두고 있다. 이를 이용하면 부산까지 2시간30분대, 목포까지 2시간10분대에 이동이 가능하다. 여기에 송도역은 시흥 월곶~성남 판교까지 수도권 남부를 동서로 가로지르는 '월곶판교선(월판선)' 개통도 예정됐다는 점에서 광역 교통 편의성이 크게 향상될 전망이다.
사통팔달 도로망도 잘 갖췄다는 게 현지 평가다.
단지는 제2경인고속도로 능해IC를 비롯해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인천~김포간), 인천대교, 경인고속도로로 이어지는 인천대로, 제3경인고속도로로 통하는 아암대로 등이 가까워 인천 전역을 포함한 수도권 접근성이 우수하다.
인근 초등학교(예정)를 비롯해 도보거리에 중‧고교(예정)가 위치해 우수한 교육 여건을 자랑한다. 또 시티오씨엘 내 대규모 상업·문화·업무 구역으로 조성되는 '스타오씨엘'과도 인접하는 등 생활 인프라도 뛰어나다.
한편 차별화된 상품성과 커뮤니티 시설도 자랑거리다.
단지는 낮은 건폐율(8%대) 바탕으로 넓은 조경 면적과 일조권을 확보해 개방감을 극대화했다. 또 단지 중앙에 조성되는 오브제 카페를 포함해 어린이놀이터, 유아놀이터, 맘스테이션, 돌봄센터, 주민운동시설, 근린생활시설 등 다양한 조경·편의시설들이 마련된다.
이외에도 골프연습장, 피트니스, G.X, 사우나, 다목적체육관 등 다채로운 커뮤니티 시설도 조성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