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책둠벙도서관 '2025년 길 위의 인문학 공모'로 사업 시행
■ 한국남동발전 삼천포발전본부 '2025경남고성공룡세계엑스포 예매권' 대량구매
■ 대한노인회 고성군지회, 노인맞춤돌봄서비스대상 어르신들에게
'추석 맞이 위문품' 전달 및 '안전관리 활동' 실시
[프라임경제] 고성군(군수 이상근)은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주관하는 '2025 길 위의 인문학' 공모사업에 책둠벙도서관이 최종 선정돼 국비 1000만 원을 확보했다.
길 위의 인문학은 역사·문화 등 지역 인문 자원을 활용해 지역의 매력을 발굴·확산하고, 인문 가치 확산을 통해 국민 삶의 질 제고에 기여하는 국비 지원 사업이다.
이번에 선정된 '공룡과 함께 그림책으로 둠벙' 사업은 초등학교 3학년부터 6학년 30명을 대상으로, 오는 10월25일부터 11월23일까지 매주 토·일에 진행된다. 총 10회차(강연 9회, 탐방 1회)로 구성되며, 서울대학교 기초과학연구원 이성진 선임연구원과 '고래는 왜 돌아왔을까?'의 저자 윤미경 그림책 작가가 함께한다.
특히 이번 프로그램은 고성군의 대표 문화자원인 공룡박물관과 덕명리 공룡발자국 화석산지를 직접 탐방하고, 어린이들이 스스로 공룡 그림책을 제작해 전시·발표하는 과정까지 포함돼 있다.
이상근 고성군수는 "공룡박물관, 덕명리 공룡발자국 화석산지 등 지역의 특성을 활용해 어린이들이 지역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공룡 그림책을 직접 만들며 과학적 탐구 정신과 창의력을 기를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프로그램 참여 신청은 10월1일부터 고성군 통합예약시스템을 통해 할 수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책둠벙 도서관으로 문의하면 된다.
■ 한국남동발전 삼천포발전본부 '2025경남고성공룡세계엑스포 예매권' 대량구매
고성공룡세계엑스포의 성공적인 개최와 지역사회와의 상생을 위해…2천만원 상당의 예매권 구입, 지역상생
고성문화관광재단(이사장 이상근)은 ㈜한국남동발전(대표 강기윤) 삼천포발전본부가 2025경남고성공룡세계엑스포의 성공적인 개최와 지역사회와의 상생을 위해 2천만원 상당의 예매권을 구입했다고 1일 밝혔다.
9월30일 고성군청 군수실에서 진행된 환담에는 이상근 고성군수, 윤장현 삼천포발전본부장이 참석해 지역 대표 행사를 맞아 지역상생발전을 위한 상호 협력 관계를 공고히 했다.
이번에 구입한 입장권은 발전소 주변지역 주민들이 다양한 문화체험 활동을 누릴 수 있도록 배부될 예정으로 발전사와 지역민의 상생도모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윤장현 본부장은 "지역주민들께서 세계적인 문화축제를 직접 경험하며 자긍심을 느끼실 수 있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지역사회와 더불어 발전하는 공기업으로서 다양한 상생활동을 이어 가겠다"고 말했다.
올해 엑스포는 "공룡과 함께 춤을"이라는 주제로,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로 채워진다. 국내 최초로 익룡이 나는 모습을 실제로 볼 수 있는 '익룡이 날다', 꽃으로 꾸며진 대형 공룡 포토존 '플라워사우루스', 인기 캐릭터 브레드 이발소, 폐품을 활용한 예술작품 전시 및 체험 '정크아트', 중국 최고의 기예단인 서커스와 화려한 불꽃쇼, 온 가족이 함께하는 공룡 퍼레이드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방문객을 맞이한다.
한편, 2025경남고성공룡세계엑스포는 10월1일부터 11월9일까지 40일간 당항포관광지에서 진행되며, 행사 문의는 고성문화관광재단으로 하면 된다.
■ 대한노인회 고성군지회, 노인맞춤돌봄서비스대상 어르신들에게
소속 생활지원사들이 대상자를 방문해…취약노인의 정서적 고립감 해소, 안전하고 따뜻한 추석 기원
대한노인회 고성군지회(지회장 최종림)는 9월29일, 추석 명절을 맞아 노인맞춤돌봄서비스 대상 어르신 전원에게 위문품(계란)을 전달하고 안전관리 교육 및 안부 확인 활동을 실시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추석 연휴 전후로 소속 생활지원사들이 대상자를 방문해 위문품 전달과 동시에 건강 상태 및 안전 여부를 확인하면서 명절동안 홀로 지내는 취약노인의 정서적 고립감을 해소하고 안전하고 따뜻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촘촘한 돌봄 체계를 운영할 계획이다.
최종림 지회장은 "어르신들께서 명절의 따뜻한 정을 느끼고 조금이나마 웃음 지을 수 있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어르신들이 보다 건강하고 행복한 노후를 보내실 수 있도록 세심한 관심과 실질적인 지원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