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강기정 시장 KTX 호남선 공정운행 촉구…국토부 장관에 광주 현안 '지원' 요청

광주 신산업선 철도망·공공주택지구 추진 등 미래 핵심 현안도 건의

김성태 기자 기자  2025.10.01 16:46:12

기사프린트

[프라임경제]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이 1일 정부세종청사에서 김윤덕 국토교통부 장관을 만나 KTX 호남선의 공정 운행을 비롯한 교통·주거·산업 인프라 현안 지원을 적극 요청했다.

강 시장은 면담 자리에서 "KTX 호남선은 공급이 부족해 시민들의 철도 이용과 광주로의 인구 유입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며 "이재명 정부가 추진 중인 5극3특 균형발전 정책의 첫걸음은 호남선의 공정한 운행에서 시작된다"고 강조했다.

앞서 강 시장은 지난달 23일 광주시의회, 5개 자치구, 광산구의회, 시민 등과 'KTX 호남선 차별·불공정 해소 촉구 결의대회'를 열었고, 실현 가능한 3단계 KTX 운행 개선안을 마련해 정부에 건의했다. 이번 장관 면담 역시 이와 맥을 같이한다.

이 자리에서 강 시장은 △산정 공공주택지구 사업의 LH 직접 시행 △호남고속도로 확장 국비 분담률 상향 △광주 신산업선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등 광주의 미래를 위한 핵심 현안들도 함께 건의했다. 또, 정부에 실질적이고 신속한 정책적 대응을 촉구했다.

김윤덕 국토교통부 장관은 "분권과 균형, 중앙과 지방의 상생이라는 큰 흐름이 중요하다"며 "광주가 건의한 현안들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강 시장의 이번 요청으로 KTX 호남선의 차별과 불공정 문제가 정부 차원에서 본격 논의될 전망이다. 광주지역 교통과 주거 인프라 확충, 신산업 철도망 도입 등 지역 발전을 위한 후속 정책에 어떤 변화가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