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담양군의회 '주민제보' 통해 군정 감시 강화

"10월31일까지 군민 의견 접수…군민 참여로 행정 신뢰 높인다"

김성태 기자 기자  2025.10.01 16:44:38

기사프린트

[프라임경제] 담양군의회가 군민의 의견을 직접 듣고 이를 의정 활동에 적극 반영하기 위해 '행정사무감사 주민제보' 접수를 처음으로 실시한다. 올해 도입된 이번 제도는 지방행정의 투명성과 책임성을 높이고, 군민이 공감하는 감사를 이루기 위해 마련됐다.

군의회는 2025년 행정사무감사를 앞두고 행정 전반에 대한 군민의 관점과 문제의식을 폭넓게 듣기로 했다. 

주민제보는 △군정 전반에 대한 위법‧부당한 사항 △주요 시책과 사업에서의 개선 필요 사항 △예산 낭비 사례 △군민 불편 사항 등에 대해 받는다. 단순 민원이나 개인 사생활과 관련된 내용, 재판이나 수사가 진행 중인 사건 등은 제보 대상에서 제외된다.

제보는 담양군의회 누리집, 이메일, 우편, 팩스 등 다양한 방법으로 10월31일까지 접수할 수 있다. 접수된 제보는 실무 검토를 거친 뒤, 11월 제341회 제2차 정례회 기간 중 열리는 행정사무감사에 적극 반영될 예정이다.

장명영 의장은 "군민이 직접 의정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감시창구를 만들어 행정의 투명성과 효율성을 끌어올리고자 했다"며 "군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담양군의회는 이번 주민제보제를 통해 행정사무감사가 군민의 눈높이에 한걸음 더 다가설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앞으로도 주민이 직접 감시와 참여 주체로서 군정 발전에 힘을 보탤 수 있도록 소통의 폭을 넓혀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