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캠퍼스 소식] 대구보건대, 동국대 WISE캠퍼스, 경북대학교

최병수 기자 기자  2025.09.29 09:05:39

기사프린트

대구보건대 교수학습지원센터, AI 역량 강화 '똑똑 학습법' 특강 성료
■ 동국대 WISE캠퍼스, 초청교환학생 'International Smile Festa' 최우수상 수상
■ 경북대 최세휴 교수, 한송엽 공학교육상 수상


[프라임경제] 글로컬대학 대구보건대학교(총장 남성희) 교수학습지원센터가 재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 역량과 AI 활용 능력 강화를 위해 개최한 '제 2, 3회 똑똑 학습법 특강' 시리즈가 총 70여 명의 학생이 참여한 가운데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이번 특강은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지난 3월에 열린 제1회 특강에 이어, AI 활용법을 주제로 기본과 심화 과정으로 나눠 진행됐다.

지난 19일에 열린 제2회 똑똑 학습법 특강은 '생성형 AI로 완성하는 업그레이드 프로젝트'를 주제로, 학습과 과제, 취업 준비 등 실제 대학 생활에 AI를 적용하는 방법론을 다뤄 참석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이어 26일 심화 과정으로 진행된 제3회 특강에서는 'AI로 만드는 나만의 콘텐츠'를 주제로, AI를 활용한 이미지, 영상, 음악(OST), 게임 제작 등 창작 활동에 초점을 맞춰 학생들이 AI와 협력해 결과물을 만드는 노하우를 공유했다.

특강 시리즈의 강사로 나선 프로브미디어 김은옥 대표는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춘 실습 위주의 강의로 높은 만족도를 이끌어냈다.

장은진 교수학습지원센터장(치기공학과 교수)은 "이번 특강 시리즈를 통해 우리 학생들이 AI를 단순한 검색 도구가 아닌, 자신의 잠재력을 극대화하는 창의적인 파트너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동국대 WISE캠퍼스, 초청교환학생 'International Smile Festa' 최우수상 수상

동국대학교 WISE캠퍼스 AIMS(ASEAN International Mobility for Students) 초청교환학생들이 지난 19일 경주엑스포공원에서 열린 '2025 International Smile Festa'에 참가해 탁월한 성과를 거뒀다.

인터내셔널 스마일 페스타 2025는 경북문화관광공사와 경주엑스포대공원이 공동 주최한 APEC 정상회의 기념행사로, APEC참가국 21개국을 포함한 전 세계 유학생(대학생) 및 청년들이 함께하는 대표적 문화교류 축제이다. 

필리핀에서 온 AIMS 초청교환학생 5명은 글로벌 스마일 콘테스트 무대에 올라 수준 높은 댄스 퍼포먼스를 선보였으며, 관객들의 큰 호응 속에 최우수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또한 인도네시아에서 온 초청교환학생 2명은 세계문화홍보관 부스를 운영하며 전통 의상 체험과 문화 소개를 통해 현장을 찾은 관람객들에게 인도네시아 문화를 알리는 데 앞장섰다.

이날 행사에 참가한 초청교환학생들은 문화 공연과 체험 부스뿐 아니라 K-POP 랜덤 플레이 댄스, EDM 파티에도 참여하며 다채로운 활동을 통해 글로벌 문화 교류의 장을 풍성하게 만들었다.

이번 행사 참가를 통해 AIMS 학생들은 국제 교류의 즐거움과 성취를 직접 체험했고, 동국대학교 WISE캠퍼스의 국제화 역량과 지역사회 연계 활동의 성과를 널리 알리는 계기가 되었다.

한편, 이번 활동은 동국대학교 WISE캠퍼스 호텔관광경영학전공 CAMPUS Asia-AIMS 사업단(단장 최정자 교수)의 주관으로 진행됐으며, 학생들의 글로벌 역량 강화를 위한 교류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추진됐다. 
 
경북대 최세휴 교수, 한송엽 공학교육상 수상

경북대학교는 토목공학과 최세휴 교수가 지난 22~23일 대구 엑스코에서 열린  한국공학교육학회 주최 2025 공학교육학술대회에서 '한송엽 공학교육상'을 받았다.

한국공학교육학회가 주관하는 한송엽 공학교육상은 한국 공학교육의 선구자인 고(故) 한송엽 서울대 명예교수의 업적을 기리기 위해 제정된 상으로, 공학교육 발전에 크게 기여한 인물에게 수여된다.

최세휴 교수는 경북대 제27·28대 공과대학장 재임 중 공학교육인증지원센터를 설립하고 공학교육 국제협약에서 요구하는 졸업역량(GA) 평가 제도를 도입해 공학교육 혁신과 질적 향상에 기여했다. 

또 제32·33대 (사)한국공과대학장협의회 회장과 제30대 전국국공립공과대학장협의회 회장으로 활동하며 뉴노멀 공학인재 양성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고, 공학교육 인증기준 개정에도 크게 이바지했다.

최세휴 교수는 "대한민국의 공학교육을 선도하신 고 한송엽 교수님의 뜻을 계승해 공학교육 발전과 차세대 공학자 양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