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국방홍보원, 건군 77주년 국군의 날 기념 응원가 공개

AI 기술로 음원 제작·장병 투표로 대표곡 선정·군악병 가창으로 완성

김경태 기자 기자  2025.09.26 10:56:04

기사프린트

[프라임경제 '국군의 목소리'로 '국민의 군대'를 노래한 건군 77주년 국군의 날 기념 응원가가 탄생했다. 

국방홍보원은 국군의날 행사기획단과 협업 프로젝트를 통해 AI 기술로 제작한 △함성으로 응원해(We ar one) △별빛보다 선명한(Call your name) △수호의 대취타(Daechwita of guardians) 등 3곡으로, 국군의 날을 맞아 음악을 매개로 국민과 소통하고, AI 혁신 기술을 활용해 국군의 사명과 자부심을 널리 알리며, 장병들의 목소리로 국민의 군대로서 자긍심을 높이기 위해 이번 응원가 제작을 추진했다.

AI 응원가 개발은 국군의날행사기획단의 협조 요청에 따라 약  2개월에 걸쳐 진행됐다. 국방일보는 국군의 날을 상징하는 콘텐츠를 만든다는 사명감으로 응원가 가사를 직접 작사하고 수백 번에 달하는 검토 및 수정을 거쳐 3곡의 노랫말을 확정했으며, AI 작곡 프로그램을 활용해 수천 곡이 넘는 테스트 버전 음원을 제작하고 선별 및 개선 작업을 반복했다. 

이렇게 탄생한 3곡의 응원가 가운데 대표 응원가는 장병들의 투표로 뽑혔다. 국방일보는 지난 8월22일부터 31일까지 열흘간 현역 장병 및 군무원 1520명을 대상으로 국군 응원가 3곡을 들려주고 선호하는 음악과 이유를 묻는 국방망(인트라넷) 설문 조사를 진행했다. 

그 결과 국민의 군대를 향한 국민의 힘찬 응원을 경쾌한 밴드 사운드로 표현한 '함성으로 응원해'가 51%(777명)의 지지를 얻어 대표 응원가로 결정됐다. 

조사에 참여한 장병들은 △군인으로서 자부심을 느낄 수 있는 가사와 메시지가 마음에 와닿는다 △국민이 장병을 응원하는 마음이 그대로 느껴서 가슴이 벅차올랐다 △후렴구가 중독성 강해 자연스럽게 흥얼거리게 된다 △AI기술로 제작했다고 믿기 어려울 만큼 완성도가 높다 등 호평과 함께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

국방홍보원 관계자는 "응원가는 국군의 날 행사와 대국민 소통 콘텐츠 제작 등에 폭넓게 활용될 예정"이라며 "'함성으로 응원해'는 국군 장병들의 목소리와 춤으로 완성됐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