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마음AI, 퀄컴 보드 기반 '차세대 온디바이스 AI 플랫폼' 구축…"국방·교육·헬스케어 혁신 선도"

확장현실 디바이스 전문기업 P&C솔루션과 전략적 업무협약 체결 "차별화된 가치 제공"

박기훈 기자 기자  2025.09.18 09:17:05

기사프린트


[프라임경제] 인공지능(AI)·로보틱스 선도기업 마음AI(377480)는 오는 19일 확장현실(XR) 디바이스 전문기업 P&C솔루션과 전략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한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협력은 퀄컴(QUALCOMM) 보드 기반 XR HMD(Head-Mounted Display)에 마음AI의 초저지연 대화형 AI 모델 '수다(SUDA, Seamless Uninterrupted Dialogue Agent)'를 탑재, 국방·교육·헬스케어 산업을 혁신할 차세대 온디바이스 AI 플랫폼을 구축하기 위한 것이다.

온디바이스 AI 기반 XR HMD는 클라우드 의존도를 최소화하고 실시간 음성·영상 인식이 가능해 군사 훈련, 의료 시뮬레이션, 교육 현장에서 초저지연 환경을 제공한다.

'수다' 모델은 자연스러운 음성 명령과 실시간 대화를 지원한다. △교관-훈련생 △강사-학습자 △의료진-환자 간 상호작용을 혁신하고 상황별 맞춤형 콘텐츠 제공으로 몰입도를 극대화한다.

손병희 마음AI 연구소장은 "이번 협력은 한국 XR 하드웨어 기술에 마음AI의 파운데이션 모델 SUDA 기술을 결합한 첫걸음"이라며 "국방·교육·헬스케어 현장에 AI 실감형 인터랙션 플랫폼을 보급해 글로벌 시장을 선도할 것"이라고 전했다.

최치원 P&C솔루션 대표는 "XR HMD와 온디바이스 AI의 융합은 의료, 교육, 방위산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양사는 향후 계획으로 △국방 훈련용 XR 시뮬레이터 △스마트 교육 현장 솔루션 △의료 시뮬레이션·원격 협진 플랫폼 △CES를 비롯한 글로벌 전시 공동 진출 등 을 포함해 피지컬 AI(Physical AI) 산업 확산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