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6학년도 검·인정 교과용도서 선정 매뉴얼 안내 연수 실시
■ 하반기 우수 중견·강소기업 채용설명회 개최
[프라임경제] 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은 지난 16일 더케이호텔경주에서 '2026학년도 검·인정 교과용도서 선정 매뉴얼 안내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교육지원청 및 고등학교 교과서 업무담당자를 대상으로 진행되며, 주요 내용은 △교과용도서 선정 매뉴얼 안내 △불공정 행위 예방 연수로 교과용도서 선정 과정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높이는 데 목적이 있다.
교과용도서 선정은 '초·중등교육법'과 '교과용도서에 관한 규정'에 근거해 각 학교 단위에서 진행된다. 교과협의회 또는 학년별 협의회의 추천을 거쳐 학교운영위원회에서 심의하고, 학교장이 최종 확정하는 절차로 이뤄진다.
경북교육청은 이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부당한 외부 압력이나 금품 제공 등 불공정 행위를 차단하고, 학교 현장에서 합리적이고 투명한 기준을 마련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교과서 전시가 9월15일부터 10월31일까지 서책 및 웹 전시 방식으로 운영됨에 따라, 연수 참석자들이 교과용도서 선정 절차와 전시 준비 사항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아울러 지역 교육지원청은 이번 연수 이후 초·중학교 담당자를 대상으로 후속 연수를 실시해 현장 교원들이 매뉴얼을 숙지하고 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임종식 교육감은 "교과용도서는 학생들의 배움과 성장을 뒷받침하는 가장 중요한 학습 자료"라며, "이번 연수를 통해 모든 학교에서 공정하고 투명한 절차로 교과서를 선정해 학생들에게 양질의 교육을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하반기 우수 중견·강소기업 채용설명회 개최
6개 기업체와 도내 직업계고 3학년 학생 300여명 참가
경북교육청은 지난 15일부터 16일까지 도내 직업계고 3학년 학생과 취업업무 담당자 등을 대상으로 '2025 하반기 우수 중견·강소기업 채용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번 채용설명회는 경북교육청이 주최, 구미전자공업고등학교 주관으로 전자, 기계, IT, 통신 등 6개의 우수 중견·강소기업이 참여해 기업 소개, 채용 설명 등 취업 정보 등을 제공했다.
설명회는 사전 신청을 마친 직업계고 3학년 학생들이 참여했으며, 알에프온, 지이티시스템, 피플웍스아스날, 바질컴퍼니, 삼지전자, 아진산업 등 다양한 분야의 우수 기업들이 함께했다.
경북교육청은 채용설명회를 통해 직업계고 3학년 학생들에게 다양한 채용 정보 제공은 물론, 기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취업마인드를 함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특히, 우수 취업처와의 매칭을 통해 고졸 취업의 실질적인 성과를 내기 위해 노력했다.
구미전자공업고는 행사를 주관하며 '꿈의 스케치, 색을 입히다'는 슬로건 아래 학생들에게 취업 정보 뿐만 아니라 인생 네컷 사진찍기, 취업 룰렛 이벤트, 직업계고 후속관리 지원모델 사업 안내를 함께 기획해 채용설명회에 참여한 학생들에게 즐거운 체험의 기회도 제공했다.
임종식 교육감은 "이번 설명회가 학생들에게 든든한 미래의 길잡이가 되고, 기업들에게는 성장 동력을 확보하는 기회의 장이 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 경북교육청은 직업계고 학생들이 지역에서 꿈을 키우고, 기업과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