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문경시 소식] 규제혁신·적극행정·법제업무 역량 강화 교육 실시

최병수 기자 기자  2025.09.16 11:49:35

기사프린트

■ 규제혁신·적극행정·법제업무 역량 강화 교육 실시
■ 교직원 답사투어 통해 문경에코월드 등 우수 체험학습지 홍보

[프라임경제] 문경시(시장 신현국)는 지난 11일부터 12일까지 이틀간 문경STX리조트에서 공직자 100여명을 대상으로 '2025년 규제혁신·적극행정 및 법제업무 역량 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변화하는 행정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공직자들의 규제혁신 마인드와 적극행정 역량을 제고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문경시청과 읍면동 소속 공무원 100여명이 참석했다. 

인사혁신처 적극행정 전문 강사로 활동 중인 신유희 강사의 규제 혁신을 위한 실천 전략과 현장 중심의 적극행정 교육을 시작으로 다변화하는 행정수요에 맞춰 현장에서 즉각 활용이 가능한 자치법규 입안실무(법제처 김혜영 서기관) 및 법령안편집기 사용법(법제처 이선이 사무관) 교육을 통해 법령 체계와 행정절차에 대한 기본기를 다질 수 있는 심도 있는 강의로 진행됐다.

특히 공무원이 실무에서 겪는 고민을 함께 나누고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분임토의와 사례 중심 실습이 진행돼 실질적인 행정 역량 강화에 기여했다는 평가다. 

신현국 시장은 "공직자의 역할이 점점 더 적극적이고 창의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요구받는 시대"라며, "이번 교육을 통해 공직자들이 복잡한 행정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시민 중심의 적극행정을 실현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교직원 답사투어 통해 문경에코월드 등 우수 체험학습지 홍보
체험학습 1번지 문경 에코월드로 오세요! 

문경시는 지난 12일 문경에코월드 활성화와 관내 주요 체험학습지 홍보를 위해 경북지역 교직원 9명을 초청해 교직원 답사투어를 했다.


이번 답사투어는 △레일 위의 즐거움을 생생하게 느낄 수 있는 진남 철로자전거 △독립운동 정신을 기릴 수 있는 박열의사기념관 △체험형 관광 명소로 자리 잡은 문경 에코월드를 탐방하며 문경만의 다채로운 교육·체험 콘텐츠로 구성됐다. 

특히 에코월드는 석탄박물관, 가은 오픈세트장, 에코타운(가상현실 서바이벌 체험존 및 에어바운스 키즈존) 등 생태, 체험, 교육, 놀이가 어우러진 문경시 대표 복합 테마파크로서 최근 최적의 체험학습지로 떠오르고 있다.

참가한 교직원들은 "문경 에코월드는 역사·문화·체험이 모두 가능해 학생들에게 살아있는 교육 현장을 제공할 수 있는 최적의 장소"라며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문경시는 이번 교직원 답사투어를 10월 중 추가로 운영할 계획이며, 향후 더 많은 학생들이 문경을 방문해 교육적 가치를 체험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홍보와 지원을 이어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