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여수시, 시민과 관광객 불편 해소...스마트 통합 플렛폼 '여수엔' 운영

맞춤형 플랫폼...무료 주차, 현지 맛집, 여행지 추천, 일정 관리, 불편 실시간 신고 등 다양한 기능

송성규 기자 기자  2025.09.10 09:07:03

기사프린트

[프라임경제] "시민과 관광객 모두에게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할 수 있도록 '여수엔' 서비스 기능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2026여수세계섬박람회와 관련한 기능들을 확대함으로써 여수만의 특색 있는 스마트관광 모델을 완성하겠다."

여수시(시장 정기명)는 시민과 관광객들의 불편을 해소하고자 지난 2022년 12월 각종 관광정보와 ICT 기술을 융합한 스마트관광 통합 플랫폼 '여수엔' 운영에 나섰다.

여수엔은 교통, 관광, 생활정보, 시정 소식 등을 한곳에서 확인할 수 있는 맞춤형 플랫폼으로, 시민과 관광객 모두가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고, 실시간 버스 위치 안내, 주차장 빈자리 확인, 축제·행사 일정, 관광지 안내 등으로 이용자 접근성을 높였다.

시 관계자는 "여수엔은 단순한 행정 홍보용 앱이 아니라 시민과 관광객의 실질적인 편의를 위한 생활 플랫폼으로 민원 접수, 지역화폐, 긴급재난 알림 등 다양한 기능을 추가해 스마트 행정 서비스를 강화하겠다"고 설명했다.

시는 2026여수세계섬박람회와 연계한 'K-관광 섬 패스'구축도 추진, 관내 주요 섬의 배편 등 교통과 숙박, 음식, 체험 프로그램 등을 '여수엔'에서 한 번에 예약하고 결제할 수 있는 통합 서비스 제공과 출시 첫 주에는 시청·터미널·관광안내소 등 다중이용시설에서 앱 홍보 캠페인이 진행되며, 앱 다운로드 이벤트를 통해 시민 참여를 유도할 예정이다.

한편 여수시는 '여수엔'을 기반으로 향후 데이터 기반 행정을 확대하고, 스마트시티 조성 사업과 연계해 도시 경쟁력을 높여 나간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