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상근 고성군수 '굴·가리비 피해 양식장 현장' 긴급 방문
■ 9월 '직원 소통의 날' 개최
■ '노후 도로명판 안내판걸이구 교체' 완료
[프라임경제] 이상근 고성군수는 9월8일, 산소부족 물덩어리(빈산소수괴)발생에 의한 굴·가리비 폐사 피해 양식장 현장을 긴급 방문했다.
산소부족 물덩어리는 올해 6월 경남도 해역에 첫 관측 이후로 현재까지 발생되고 있으며, 바닷물에 녹아있는 산소 농도가 3mg/L 이하인 물덩어리로 해수 순환이 원활하지 못한 반폐쇄성 내만에서 표층과 저층의 수온 차가 큰 여름철에 주로 발생한다. 표층 수온 상승으로 성층(수온약층)이 생기면 표층수와 저층수가 잘 섞이지 않아 표층에서 저층으로의 산소공급이 단절돼 어업피해가 발생한다.
고성군은 굴·가리비 양식장에서 양식물 폐사 피해가 발생해 현재까지 51개소, 91어가, 130ha 규모로 피해신고 접수됐으며, 자연재난 복구비 산정액은 20억 8천만원 정도이다. 고성군은 농어업재해대책법에 따라 이번주부터 합동피해조사반을 편성하고 현장 피해조사를 실시해 신속한 복구에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
이날 이상근 군수는 자란만 양식장 현장을 방문해 피해현장을 점검하고 피해어업인의 애로사항을 청취하면서 "조속한 피해현장 점검 및 복구지원금 지급으로 어업인의 피해를 함께 돕겠다"고 말했다.
■ 9월 '직원 소통의 날' 개최
군청 대회의실에서 직원 150여명이 참석해…직원역량 강화, 국가유산 특별강연 및 청렴교육 진행
고성군(군수 이상근)은 지난 9월5일, 군청 대회의실에서 직원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9월 직원 소통의 날을 개최했다고 8일 밝혔다.
이날 직원 소통의 날은 △군수님 당부말씀 △국가유산 특별강연 △청렴교육 순으로 진행됐다.
이상근 군수는 당부 말에서 "극한 폭염과 폭우가 반복된 여름철이었지만 비상체계 돌입을 통한 자연재난의 철저한 대비로 우리 지역에는 큰 사고 없이 지나갈 수 있었다"며 직원들의 노고에 감사를 표했다.
또한, "지난 6월에는 고성군이 브랜드 평판 전국 군부 1위에 달성했으며, KTX고성역세권 개발이 삼수 끝에 2025 투자선도지구 공모사업에 선정돼 73종 규제 특례 혜택과 국비 최대 100억원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되는 등 직원들의 노력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많은 성과를 이뤄냈다"고 치하하면서, 민선 8기 막바지 이러한 성과들로 군민들이 변화된 고성을 체감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군민이 체감할 수 있는 사업들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어서 △2026년 당초예산 준비 △2025경남고성공룡세계엑스포 개최 △2025년 고성군민의 날 기념 제48회 소가야문화제 및 제50회 군민체육대회 개최 △추석 명절 종합대책 수립에 노력을 기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직원 역랑강화를 위한 전문가 초청 특강 1부에서는 국가유산 특별강연으로 황권수 국가유산청 기획조정관이 '국가유산에 깃든 공직가치'라는 주제로 국가유산을 지키고 발전시키기 위한 분들의 사례를 소개하며, 국가유산 보호와 활용의 중요성을 강조했으며, 2부에서는 김춘수 국민권익위원회 청렴연수원 강사가 '청렴풍토 확립을 위한 반부패·청렴교육'이란 주제로 실제 업무처리 과정에서 직면할 수 있는 사례 중심으로 공직자들의 윤리·인권 실천의식을 한층 더 높였다.
■ '노후 도로명판 안내판걸이구 교체' 완료
10년 이상 경과된 노후 도로명판 안내판걸이구 교체해…군민 편의와 안전사고 예방 박차
고성군은 2010년 최초 설치 후 10년 이상 경과된 노후 도로명판 안내판걸이구 교체하는 사업을 2022년에 시작해 4개년에 거쳐 완료했다고 9월8일 밝혔다.
도로명판 안내판걸이구는 도로명주소 안내 및 위치 파악을 위해 도로에 설치하는 도로명판 고정 장비로써, 이 중 10년 이상 노후 된 걸이구 814개 중 하이면을 마지막으로 55개소 교체 완료했다.
또한, 고성군은 매년 정기적 추진하는 일제조사를 통해 도로명판 상태를 점검하고, 시인성이 떨어지는 시설물을 유지보수 하고 있으며, 특히 도로명판이 낙하할 위험이 있는 경우 이를 신속히 보수해 안전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고 있다.
박경희 열린민원과장은 "도로명판과 같은 주소정보시설은 군민들의 일상생활 편의를 높이고, 긴급 상황에서 신속한 위치안내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며 "앞으로도 정기적인 유지보수를 통해 안전사고를 예방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