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고성군 소식] 정책자문위원회 정기회의서 '2025경남고성공룡세계엑스포' 발전 방향 논의

강달수 기자 기자  2025.08.26 12:34:47

기사프린트

■ 2025년 '정책자문위원회 정기회의' 개최
■ 개학 맞아 학교 집단급식소 '식중독 예방 합동점검' 실시
■ '고충 및 특이민원 역량 강화' 교육 실시

[프라임경제] 고성군은 지난 지난 22일 고성군 유스호스텔 소회의실에서 '2025년 고성군 정책자문위원회 정기회의'를 개최했다고 26일 밝혔다.

고성군 정책자문위원회는 군정발전을 위한 주요정책과 현안사업에 대해서 지원해 주는 역할을 하며, 우리 군에 접목 가능한 정책을 발굴, 제안하는 등 다양한 분야의 정책발굴에 힘쓰고 있다.


이번 정기 자문회의에서 2022년부터 4년 연속, 10월1일부터 11월9일까지 40일간 당항포관광지에서 개최되는 '2025경남고성공룡세계엑스포'가 주요 안건으로 다뤄졌다.

이 회의에서 엑스포를 통해 지역 경제효과를 창출할 수 있는 방안과 엑스포 시설물 활용 방안 및 디자인 방향, 안전대책 등 다양한 방면에서 발전적인 토의를 이어갔다. 

이상근 고성군수는 "민선 8기 후반기도 '고성을 새롭게 군민을 힘나게' 라는 군정목표 달성을 위해 많은 정책제안과 현장자문에 아낌없이 활동해 주기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한편, 2025경남고성공룡세계엑스포는 '공룡과 함께 춤을!'이라는 주제로 경남 고성군 당항포관광지에서 열리며, 2025년 5월1일부터 9월30일까지 온라인 대행사 잇펀과 (재)고성문화관광재단에서 사전예매를 진행한다.


■ 개학 맞아 학교 집단급식소 '식중독 예방 합동점검' 실시
식중독 사전 예방을 위해…학교 집단급식소 및 집단급식소 식품판매업소 9개소 합동점검

고성군은 가을 개학을 맞아 식중독 사전 예방을 위해 8월25일부터 8월29일까지 학교 집단급식소 및 집단급식소 식품판매업소 9개소에 대해 합동 점검을 실시한다.


이번 점검은 가을 개학에 대비해 고성교육지원청과 합동으로 점검을 실시할 예정이며, 주요 점검 내용은 △식재료 보관 및 조리시설 위생상태 △조리 종사자 건강진단 및 위생교육 △조리․배식 과정 위생 수칙 준수 및 보존식 보관여부 △식품수거‧검사 2건 △달걀 취급 시 주의 요령 홍보  △식중독 예방 '손보구가세'요 홍보 등이다.

박경희 고성군 열린민원과장은 "가을 신학기를 맞아 관내 학생들에게 안전하고 위생적인 급식을 제공할 수 있도록 철저한 위생점검을 통해 안전한 급식 환경을 조성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 '고충 및 특이민원 역량 강화' 교육 실시
공직자들의 고충 및 특이민원 대응 능력을 높이고 심리적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안전하고 행복한 근무환경 조성을 위한 실무 중심 교육

고성군은 8월25일 오후 4시 군청 대회의실에서 직원 100여명을 대상으로 '2025년 고충 및 특이민원 역량 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최근 고성군에서 발생한 특이·악성 민원 사례를 계기로, 공직자들의 고충 및 특이민원 대응 능력을 높이고 심리적 부담을 완화해 안정적인 근무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강의는 국민권익위원회 특이민원 시민담당관 박재병 강사가 진행했으며, 현장에서 실제로 발생하는 다양한 고충·특이 민원 사례를 소개하고 상황별 구체적인 대응 전략을 전달했다.

아울러 민원인의 입장에서 문제를 바라보는 시각을 기르고, 갈등을 완화할 수 있는 소통 방식과 신뢰받는 민원 응대를 위한 태도에 대해서도 함께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군 관계자는 "고충 및 특이민원 대응은 단순한 행정 업무를 넘어 직원들의 안전과 직결되는 중요한 과제"라며, "이번 교육을 통해 공직자들의 대응 역량을 한층 강화하고, 군민에게 신뢰받는 민원행정을 실현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