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상상주도 상주] '대기질 개선' 건설기계 저공해조치 지원사업 시행

최병수 기자 기자  2025.08.26 09:00:06

기사프린트

'대기질 개선' 건설기계 저공해조치 지원사업 시행
■ 왕산상점가, 상주장 활성화 프로젝트 진행
제79회 전국추계대학테니스연맹전 겸 제37회 추계회장배 테니스대회 개최

[프라임경제] 상주시(시장 강영석)는 대기오염물질 저감 및 친환경 건설기계로의 전환을 위해 26일부터 2025년도 하반기 건설기계 저공해조치(건설기계 엔진교체 및 전동화 개조) 지원사업을 시행한다.


건설기계 엔진교체 지원사업은 Tier-1 이하(2004년 이전 배출가스 규제기준) 엔진을 장착한 지게차, 굴착기, 로더, 롤러 총 10대를 대상으로 엔진교체 비용(934만원~2135만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또 전기를 동력으로 하는 엔진으로 교체하는 전동화 개조사업은 경유 지게차 3대를 대상으로 대당 3794만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다만, 저공해조치 지원을 받은 건설기계는 2년간 의무 운행해야 하며, 취득세, 등록면허세 등 지방세 부과 대상이므로 건설기계 소유자는 자진신고 및 납부해야 한다.

지원을 희망하는 건설기계 소유자는 8월26일~9월5일까지 자동차배출가스 종합전산시스템을 통해 인터넷으로 신청이 가능하며, 상주시 홈페이지에 게시된 하반기 운행차 배출가스 저감사업 시행공고에서 보다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황인수 환경관리과장은 "이번 건설기계 저공해조치 지원사업으로 미세먼지를 저감함으로써 대기질 개선효과가 커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미세먼지를 다량 배출하는 노후 건설기계 소유주분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왕산상점가, 상주장 활성화 프로젝트 진행
문화공연, 플리마켓, 체험프로그램 진행으로 지역경제 활성화

상주왕산상점가 상인회는 상점가의 경기회복 및 상점가 이미지 개선을 위해 지난 22일 왕산상점가 난전(플리마켓) 행사 '상주장 활성화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이번 난전 행사는 왕산상점가 거리에 활력을 불어넣고 신규고객을 유입시키기위해 상주장(2일장)에 맞춰 진행됐으며, 나눔빵집 ↔ 장원청과 골목에서 셀러, 먹거리, 잡화 등 총 50여 점포가 참여했다.

특히, 이번 행사는 야시장으로 특색있게 진행되어 시민들의 발길을 이끌었으며, 상주장서 션한 여름나기 게임, 랜덤 댄스 플레이, 청소년 댄스 경영대회 등 다채로운 체험 프로그램과 상주 스타쇼, 풍류마당 등 공연이 마련됐다.

2025년 상주장 활성화 프로젝트는 상주장(2일장)에 맞춰 지난 6월12일, 6월22일에 진행됐고, 다가오는 9월과 10월은 9월2일, 9월12일, 9월22일, 10월2일, 10월12일, 10월22일에 행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심영보 왕산상점가 상인회장은 "상점가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체험, 문화 행사, 플리마켓을 진행해 침체된 상권에 활력을 불어넣고자 했고, 장날 난전 활성화에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강영석 상주시장은 "상점가 경기 활성화를 위해 투자경제과, 유통마케팅과 먹거리통합지원센터 모두장터팀 등 여러 부서가 협업해 상주장 활성화 프로젝트를 지원하고 있다. 상권활성화를 위한 상인회의 노고에 감사드리며, 상점가 경기가 활성화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제79회 전국추계대학테니스연맹전 겸 제37회 추계회장배 테니스대회 개최

상주시가 25일부터 7일간 시민운동장 테니스장에서 '제79회 전국추계대학테니스연맹전 겸 제37회 추계회장배 테니스대회'를 개최한다.

대한테니스협회가 주최하고 한국대학테니스연맹과 상주시테니스협회가 주관하는 이번 대회는 남자부 16개 대학, 여자부 15개 대학 선수 200여 명이 출전해 열띤 경기를 펼친다.

경기는 단체전과 남녀 개인 단·복식으로 이뤄지며 25일부터 27일까지는 단체전, 28일부터 31일까지는 개인전이 진행된다.

그간 다양한 종목의 전국대회 유치를 통해 스포츠 도시로서의 위상과 이미지를 다져 온 상주시는 이번에도 성공적인 대회 개최로 다시 한번 지역을 알리고, 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강영석 시장은 "참가하신 전국 대학 테니스 선수분들을 온 시민과 함께 진심으로 환영하며, 각자 학교의 명예를 빛내는 소중한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